회원로그인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12-30 23:13|

본문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퍼펙트 다이어리 화장품의 설립 역사와 지향 점은 ?

 

‘中 저가 화장품 대명사’, ‘중국 색조화장품시장 주도’, ‘K뷰티 밀어낸 중국 Z세대 화장품’ 으로 대변되고 있다. 미국에서 '차이니즈 뷰티아이콘'으로 상장하겠다는 야심을 갖고 있다.

 

2016년에 설립된 이시엔전자는 다음해인 2017년 화장품 브랜드인 퍼다퍼펙트 다이어리를 내놓았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실제로 2017년 설립된 중국 화장품 브랜드이다. 광저우이시엔전자상무유한회사 산하의 브랜드로 젊은 세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 업체이다. 사실은 색조화장품 물론이고 일반화장품이나 마스크팩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색조화장품은 주력 상품이다.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는 디스커버리 채널과 콜라보로 출시한 ’탐험가 12색 아이섀도우'ㅅ리즈를 출시하여 중국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3일간 24만건 판매기록을 올렸다.

 

18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티엔마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색조 화장품 부문에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지금까지도 그 아상을 지키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주요 사용하는 값싸고 질 좋은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다. 2020.8.4 글로벌 유니콘 기업 리스트에서 35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퍼펙트 다이어리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추면서 아시아인의 피부특색에 따라 신세대 여성들의 세심한 화장 기술과 성격들을 파악해서 고 품질의 색조화장품의 개발에 힘썼다.

 

퍼펙트다이어리의 브랜드 의미는 언리미티드 뷰티 바로 위에 한계는 없다는 의미다. 이 브랜드의 이념은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브랜드 상품은 신경 쓰지 않고 자기 자신은 소박에서 벗어나 인생에 많은 가능성을 모색해 더 우수한 자신을 마주하는 것이다.

 

올해 광군제 기간 동안 퍼펙트 다이어리는 작년 대비 순위는 떨어 졌지만 13위에 랭크되며 예약 판매 개시 33분 만에 1억 위안(약 170억원)의 판매를 올리며 중국 로컬브랜드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임을 보여주었다.

 

드디어 미국 뉴욕거래소 상장

 

11월 11일 미국 뉴욕거래소에서 상장해 중국 최초로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기업이 된 퍼펙트 다이어리

 

거래 첫날 96퍼센트까지 폭등했고 75퍼센트의 가격으로 마감했다. 시장 가치는 124억달러에 육박했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정말 유명한 인사들을 모델로 선발하였다. 립스틱을 광고하는 중국 유명한 여배우 저우쉰이다. 한국에서 영화 '화피'로도 유명하다.

 

폭발적인 성장 이유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1. 상품군의 현명한 선택

 

중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장인 아이셰도우와 립스틱을 주요 품목으로 내세운 것이적중 되었다.

 

15색의 아이셰도우 팔레트 같은 상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판매기록을 세운 것은 물론 중국 소비자들에게 눈 화장, 입술 화장 기술까지 빠르게 동반 업그레이드되었다. 실제로 쇼핑몰에서 눈과 입술 화장 상품 판매액이 동기대비 각각 91.9%, 83.4% 성장했다.

 

2. 가격(가성비)과 차별화된 모델 활용법

 

퍼펙트다이어리는 좋은 가성비 제품을 내 놓았다. 타오바오에서 명품 브랜드 립스틱의 가격이 200-300위안대로 100위안 이하다. 포스터에는 두 번 째 구매하면 20위안을 할인까지 한다. 이 때문에 퍼펙트다이어리퍼의 립스틱 제품은 재 구매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립제품은 89.9위안, 아이셰도 팔레트는 149.9위안이다. 한화로 2만6천원도 안 되는 가격이고 상당한 저렴한 가격이다. 하지만 품질도 좋다 보니 잘 팔릴 수밖에 없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제품마다 다른 모델을 썼다는 것이다. 다양한 모델을 채용해 소비자 계층을 더욱 두텁게 만드는 것이다.

 

3. 적극적 홍보 와 틈새 광고 전략

 

중국판 인스타인 샤오홍슈小红书), 중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연동한 덕분이라고 한다. 샤오홍슈는 9600만명 넘는 젊은 세대 이용하는 어플로 ‘사진’ , '글(수기)', ‘동영상’ 같은 것들을 통해 일상생활을 기록하는 것이다.

 샤오홍슈는 커뮤니티내에서 화장품은 물론이고 운동, 여행, 술집, 식당 등의 정보를 공유해 생활 곳곳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퍼펙트다이어리 CEO는 한 인터뷰에서 브랜드 구축하는 과정에서 샤오홍슈가 만들어주는 가치는 독보적이라고 한다.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아주 까다로운 젊은 세대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샤오홍슈의 사용자들만 제대로 공략해도 상품의 성공여부를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7년말부터 2018년초까지 퍼다는 샤오홍슈에서의 컨텐츠 광고는 아끼지 않았고 KOL, KOC를 함께 진행해 샤오홍슈의 많은 사용자들이 퍼펙트다이어리의 상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KOL,KOC 를 쉽게 요약하자면 KOL은 파워블로거를 말하는 것이고 KOC는 일반 소비자 계층을 이용해 상품 홍보하는 것이다.

 

파워블로거와 같이 이미 영향력 있는 인지도 있는 사람들만 고용해 홍보를 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퍼펙트다이어리는 팔로워수가 적은 소비자 계층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트를 살펴보면 퍼펙트다이어리의 후기로 가득하다. 퍼펙트다이어리는 립스틱, 볼터치, 아이셰도우 등으로 어떻게 화장하는지 까지 가르쳐주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는 곧바로 매출의 증가로 이어져 브랜드 인지도까지 단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다.

 

실제로도 한 설문조사에서 한 75%의 소비자들이 sns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바가 있다. 따라서 이런 컨텐츠 플랫폼이 신규 브랜드 성장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퍼펙트다이어리의 성장 전략은 ?

 

그렇다면 퍼펙트다이어리는 앞으로도 이렇게 고속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현재 중국에서 새로 생긴 화장품 업체들은 대부분은 위탁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한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역시 자신들의 품질을 자랑하기 위해서 입생로랑, 디올들이 사용하는 위탁공장을 사용한다고 밝힌바가 있다.

 

그렇다면 퍼펙트다이어리는 중국의 로레알이 될 수 있을까요. 2017년말 부터 현재까지 이시엔전자에서 확보한 20개의 특허 중 19개는 상품과 전혀 관계없는 디자인 관련 특허라고 한다. 디자인이 강점인 회사다.

 

화장품 분야의 연구개발 비율은 일반적으로 2.5에서 3프로라고 한다. 2019년까지 퍼펙트다이어리는 매년 연구개발 분야에 투자 비용이 1%를 넘은 적이 없다. 2020년 1-9월까지 겨우 1.3%정도 투자했을 뿐이다. 로레알그룹은 연구개발 비용율이 3퍼센트로 화장품 회사에서 최고라고 한다. 비교되는 상황으로 점차 신상품 출시를 위한 연구개발비를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따라서 퍼펙트다이어리가 자체적인 연구개발 능력과 생산능력을 갖추는지 그 여부가 향후 성장세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3월 이시엔전자는 전 세계 최대 화장품 oem회사와 공동 투자해 상하이 펑시엔구에 7억 위안(약1190억원) 투자해 색조 화장품 연구개발 및 생산 공장을 건설하였다.

 

2022년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미래의 산업가치는 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의 화장품 생산기지로 거듭할 것으로 정착해지고 있다. 퍼펙트다이어리는 공장에 자체적인 연구개발 실험실도 구축했다.

 

상장 전에 이시엔전자는 프랑스 갈라닉을 인수한바 있다. 이 그룹은 유럽 최대의 피부 관련 회사 중 하나이다. 이시엔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생산력을 제고 하고 상품 혁신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가공략으로 인기를 얻은 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중고가 브랜드와 다양한 상품라인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충족시키고,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단점을 발 빠르게 캐치해 보완해 나섰다. 향후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그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중국망]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0

기업&인물 목록

기업&인물 목록
‘올해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 1위는? 인기글 중국판 포브스 후룬바이푸(胡润百富)가 31일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에서 틱톡(抖音)이 1위를 차지했다.31일 테크웹(TechWeb)에 따르면, 틱톡은 시가 1조 3000억 위안(255조 860억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유니콘 기업으로 꼽혔다.후룬바이푸는 2000년 이후 설립한 시가 10억…(2022-09-07 18:27:50)
징동그룹 창업자 류창둥, 자선기금에 23억 달러 넘는 주식 … 인기글 2월 2일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동그룹(NASDAQ:JD)은 회사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류창둥 회장이 자선 목적으로 B종 보통주 6237만6600주를 제3자 재단에 기부한다고 공시했다. 징동그룹은 이번 주식 기부액이 23억4000만달러(한화 약 2조 8197억 원)가 넘는다고 전했다. ​중국 매체 펑파…(2022-02-03 17:52:00)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 143개…'세… 인기글 지난 8월2일, 2021년 포춘 세계 500대 기업 리스트가 공개됐다. 올해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은 143개로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나면서 2년 연속 미국 기업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리스트에 선정된 기업의 총 영업이익은 약 31조7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5% 감소, 총 순이익은 1조6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0%나 급감했다. 또 리스트 진입 기준도 254억 달러에서 240억 달러로 낮아졌다. 리스트에 따르면1위는 월마트로 8년 연속…(2021-08-09 17:42:40)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업 공개…中 기업 총가치 대… 인기글 2일 후룬연구원(胡潤硏究院)이 발표한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업’(2020 Hurun Global 500) 명단에서 애플이 기업 가치 14조 위안(약 2400조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값어치 있는 기업 왕좌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은 명단에 든 51개 기업의 총가치…(2021-02-04 06:34:14)
[열람중]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 인기글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퍼펙트 다이어리 화장품의 설립 역사와 지향 점은 ? ‘中 저가 화장품 대명사’, ‘중국 색조화장품시장 주도’, ‘K뷰티 밀어낸 중국 Z세대 화장품’ 으로 대변되고 있다. 미국에서 '차이니즈 뷰티아이콘'으로 상장하겠다는 …(2020-12-30 23:13:55)
중국 40세 미만 젊은 억만장자 60명 인기글 中 40세 미만 젊은 억만장자 60명...컨트리 가든의 대주주 양후이옌 331억 달러로 1위 양후이옌 비구이위안(碧桂园)창업주 딸이 자산 331억 달러로 40세 미만 중국 부호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세계가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경제위기와 싸우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젊…(2020-11-03 16:14:57)
70년 전통 자랑하는 白酒 대표 업체 '양하양조&#… 인기글 70년 전통 자랑하는 白酒 대표 업체 '양하양조'양대 '중국 명주' 브랜드 제품 앞세워 고속성장 다수의 중국인들은 중국 장쑤(江蘇)성 쑤첸(宿遷)시를 거론할 때면 춘추전국시대의 초패왕 항우(項羽),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징둥(京東∙JD)의 류창둥(劉強東)회장, 그리고 이것을 떠올린다. …(2020-10-15 17:54:19)
财富 세계 500대 기업 공개…중국기업 124 포함 인기글 财富 세계 500대 기업 공개…中 기업 124 포함[2020-08-13, 11:28:29] 상하이저널 순위권 中기업 역대 최대500개 기업 매출 총액 = 중+ 미 GDP 지난 10일 중국판 포춘지인 차이푸(财富)에서 2020년 세계 500대 기업 순위를 공개했다. 올해 차이푸 세계 500대 기업의 매출은 33조 달러…(2020-08-13 12:08:45)
2020년 중국 언론사가 뽑은 최고의 CEO는? 인기글 올해로 4년 째 중국 상장사의 최고의 CEO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 계면신문(界面新闻)은 7일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50개 기업 CEO를 선정했다.2020년 계면신문이 뽑은 중국 상장사 최고의 CEO는 중국 최대의 게임사인 텐센트(腾讯)의 마화텅(马化腾) 회장이 차지했다. 2위는 알리바바의 장용(张勇), 3위는 즈페이바이…(2020-07-08 15:19:05)
궈메이(國美) 창립자인 황광위(黃光裕) 회장 중국 가전 신소… 인기글 중국 가전 왕국 궈메이(國美) 창립자인 황광위(黃光裕) 회장이 24일 가석방 출소함에 따라 황 회장이 앞으로 어떻게 궈메이 가전 왕국 재건에 나설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가전판매의 귀재 황광위 회장이 인터넷 신판매 채널의 시대에 태풍같은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황광위 회장은 경…(2020-06-26 00:47:46)
알리바바, 게임시장서도 대박….'삼국지 로맨스�… 인기글 알리바바, 게임시장서도 대박….'삼국지 로맨스'로 텐센트와 맞짱 입력2020-06-22 12:16 '삼국지 로맨스'로 게임시장에 진출한 알리바바그룹.중국의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 그룹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삼국지 로맨스(전략판)로 돈방석에 앉았다고 20일 SCMP가 보도했다. …(2020-06-22 12:27:02)
세계 최고 혁신 기업, 중국의 바이트댄스 인기글 세계 440곳(CB인사이트 집계)의 유니콘 기업 가운데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곳은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꼽힌다. 이른바 세계 ‘유니콘 킹’ 중국 바이트댄스다. 기업가치 87조원, 4년 만에 150배로 성장한 기업이다. 중국 최대 인공지능 콘텐트 스타트업인 바이트댄스는 국내에서도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으로 유명하다…(2020-05-18 21:11:25)
​세계 2위 규모 중국우정 집단 재출범...작년 매출 94조… 인기글 ​세계 2위 규모 중국우정 집단 재출범...작년 매출 94조원 ​2020.01.15​​사진=차이나미디어DB 세계 2위 우정(郵政)기업 중국우정집단유한공사(中国邮政)가 베이징에서 정식으로 출범했다고 중국의 한 관망매체가 최근 보도했다.​매체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관련 제도 개혁으로 중국우정은 지난 해 28일 중국우정집단공사…(2020-01-15 13:48:22)
삼성보다 비싼 '몸값' 대만 파운드리 업체… 인기글 삼성보다 비싼 '몸값' 대만 파운드리 업체 TSMC ​TSMC , 5G 상용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폭증에 실적 순항JP 모건, TSMC 향후 2~3년간 매출 두 자릿 수 성장 전망 ​2019.12.23​ 글로벌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 업체인 대만 TSMC가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설비 투자를 늘리며 세계…(2019-12-23 18:07:30)
中 3대 IT기업, 홍콩 '황금주'로 부상… 인기글 中 3대 IT기업, 홍콩 '황금주'로 부상한 메이퇀뎬핑 ​2019년 주가 상승률 130%, 핵심사업 실적 개선 뚜렷화려한 실적 뒤 '숨은 거품' 경계론도 나와 2019.12.03​음식 배달과 맛집 평가 플랫폼으로 유명한 메이퇀뎬핑(美團點評, 03690.HK)이 강력한 경쟁자인 어러머(餓…(2019-12-03 17:29:18)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