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에서 뜨고 있는 '아트토이(art-toy)' 회사: 팝마트 (pop-mart)

페이지 정보

백두넷 작성일 :19-11-15 16:11 조회 :120회

본문

중국에서 뜨고 있는 '아트토이(art-toy)' 회사: 팝마트 (pop-mart) 

 중국에서 '아트토이(art-toy)'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해 설립 된지 9년밖에 안되지만 연평균 100% 이상의 고속 성장을 거듭 중인 스타트 기업이 있다.

 

‘아트토이’란 장난감(토이)에 예술(아트)을 더해 가치를 높인 작품이지만,

 

"팝마트(pop-mart)는 단순한 장난감 회사가 아니고, 지식재산권(IP) 기반의 종합 인큐베이팅 플랫폼 기업“으로 홍보 되고 있다.

 

이른바 지식재산권(IP)을 개발·수집 후 전속·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예술가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3D 피규어를 상품화해 유통·판매하는 방식이다. 팝마트의 피규어를 ‘아트토이’로 부르는 이유다.

 

개성을 중시하는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자)의 소비 성향을 꿰뚫어 본 결과다.

 

개성과 예술적 가치를 동시에 담은 피규어 제품, 개봉 전까지 내용물을 알 수 없는 ‘블라인드 박스 방식’의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Z세대의 취향 저격에 성공한 팝마트다.

 

팝마트의 주요 소비 대상은 1990~2000년대에 태어난 젊은층이다. 젊은층의 소비 트렌드에 무언가를 소장ㆍ수집하려는 시대를 넘어선 소유 욕구를 자극하였다.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이룩한 성공이다.

 

가파른 성장세

 

우선 실적만을 놓고 봐도 성장세가 가파르다.

 

일본 피규어 제품을 직수입해 판매하던 올해 32세의 왕닝(王寧) 팝마트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

 

O)는 2016년 홍콩 아티스트인 케니 웡이 디자인한 아트토이 '몰리(Molly)'를 처음 론칭했다. 중국 젊은 층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몰리 피규어는 지난해에만 400만개 이상 판매됐다.

 

팝마트의 2017년 매출은 1억8000만위안(약 298억원), 무려 이익률이 55.81%였다. 지난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기간 대비 155.98% 증가, 순이익은 140배 늘어났다.

 

팝마트는 2018년 중국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행사 11월 11일 당일에만 티몰을 통해 매출액 2700만 위안(약 45억원)을 돌파하여 단순하게 장난감을 만들어 파는 디즈니, 반다이 등 해외 유명 장난감 회사보다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팝마트는 전국 52개 도시에 120개 오프라인 매장, 620개의 아트토이 자판기를 내년에는 각각 200개, 1500개로 늘릴 계획이다.

 

 2cb1369ae5b382101f509ee0bb430834_1573801
 

        사진=바이두 제공

 

호기심의 자극 과 독특한 홍보 형태 

 

피규어 랜덤 박스는 불투명 박스 내부에 랜덤으로 피규어를 담아 판매하는 것으로 상자 개봉전에는 어떤 피규어가 들어 있는지 알 수 없어 짜릿한 스릴과 재미를 선사한다.

 

아트 박스 상자 개봉 전 까지 구매한 제품이 무엇인지 알 수 없도록 랜덤박스 형태의 호기심 유도 전략으로 재구매율을 높였다.

 

판매 제품수와 소비자수를 단순 계산해보면 무려 중국 소비자 한명 당 약 20개의 팝마트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실제로 베이징 주요 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팝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호기심을 갖고 랜덤박스 안의 제품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박스를 귀에다 대고 흔들어 보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중국 청년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48%는 ‘뽑을 때 쾌감을 느껴 구입을 멈출 수 없다’는 조사결과 이를 반증하고 있다.

 

피규어 랜덤 박스는 주로 베이징, 상하이, 광둥 등 1선 대도시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고, 특히 일부는 거의 중독처럼 피규어 랜덤 박스 구매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전자상거래 티몰 이용자 중 20만 명이 피규어 랜덤 박스 수집활동을 하였으며, 대다수가 95허우(1995년 이후~2000년 이전 출생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웨이보 등 소셜미디어, 동영상 플랫폼에는 수많은 피규어 랜덤 박스 개봉 영상이 올라 있을 정도로 인가 절정 이며, 영상 조회수도 수 십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규어 랜덤 박스 가격은 주로 39~69위안(약 6500~1만 16000원) 선으로 비싼 편은 아니지만, 피규어 랜덤 박스를 시즌마다 피규어 시리즈별로 신제품으로 출시하여 끊임없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한다는 것이다.

 

피규어 시리즈당 10여 종의 피규어로 구성되지만, 이 중에는 공개되지 않은 ‘비밀 피규어’도 있어 더욱 구매욕을 부추긴다.

 

팝마트의 독특한 사업 구조 덕에 같은 사업을 하는 경쟁자가 없다는 것도 회사가 가진 장점이다. 특히 제품의 인기가 상승 할수록 복제품도 많이 출시되고는 있지만, 소장품은 정품만을 고집하는 소비자들 덕에 복제품으로 인한 타격이 없다.

 

중국 매체 인민일보도 최근 기사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마치 복권과 같은 강한 도박적인 중독성을 가진 ‘피규어 랜덤 박스’ 구매에 푹 빠졌다고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글로벌화 및 새로운 도약

 

선주문 상황을 감안하면 금년도 11월 11일 광군제(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때 중국 완구시장 1위 석권으로 매출이 지난해 광군제의 3배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온라인을 통해 제품 판매를 해외에 하고 있지만 전체 매출의 5% 남짓에 불과한 해외 비중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팝마트는 지난해부터 한국에서 3대의 로보숍 운영(직영 자판기)에 나선 데 이어 올해 7월 한 ·중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알리바바의 해외 전용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제품 판매는 시작했지만 내년에는 오프라인 매장 1호점도 문을 연다.

 

올해로 창업 9년째를 맞는 왕닝(王寧) 팝마트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한국 등 해외 시장 진출과 내년을 목표로 홍콩 또는 미국 주식시장 기업공개(IPO)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중국망] 장신신 기자

 

기업&인물 목록

'젊고 실력있는' 국유기업 우정저축은행, … 새글

'젊고 실력있는' 국유기업 우정저축은행, 10년래 최대규모 IPO​6억 개인 고객, 4만여 영업망 확보건실한 실적지표, 향후 성장성 낙관2019.12.11​ 최근 중국 증시에서 10여 년 만에 '거물급 대어'가 상장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증폭되고…

2019-12-11
세계 최대 부호 10명중 9명 기업가정신에 충실한 자수성가 …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기업가 10명 중 9명은 자수성가한 기업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주의적 경제 싱크탱크인 경제 교육 재단(FEE, Foundation for Economic Education)은 8일(현지시간) 포스브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부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수성가한 기업…

2019-12-10
中 3대 IT기업, 홍콩 '황금주'로 부상… 인기글

中 3대 IT기업, 홍콩 '황금주'로 부상한 메이퇀뎬핑 ​2019년 주가 상승률 130%, 핵심사업 실적 개선 뚜렷화려한 실적 뒤 '숨은 거품' 경계론도 나와 2019.12.03​음식 배달과 맛집 평가 플랫폼으로 유명한 메이퇀뎬핑(美團點評, 03690…

2019-12-03
중국 TV 신흥강자 TCL, 세계 시장 2위 달성

중국 TV 신흥강자 TCL, 세계 시장 2위 달성​TCL 3분기 누적 출하량 세계 2위, 삼성 바짝 뒤쫓아 북미, 유럽, 신흥국 시장에서 눈부신 판매 실적 보여 2019.11.26 중국 대표 TV 제조사 TCL이 글로벌 시장 전역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시장조…

2019-11-26
5G 시대 핵심기술 RF칩 설계 선두주자 ‘맥스센드’

5G 시대 핵심기술 RF칩 설계 선두주자 ‘맥스센드’2019.11.20 맥스센드의 창업자 쉬즈한. [사진=바이두] 6월 18일 선전증권거래소 창업판에 상장 삼성이 주 고객사, 맥스센드 매출액의 60% 차지 …

2019-11-20
열람중 중국에서 뜨고 있는 '아트토이(art-toy)�… 인기글

중국에서 뜨고 있는 '아트토이(art-toy)' 회사: 팝마트 (pop-mart) ​ 중국에서 '아트토이(art-toy)'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해 설립 된지 9년밖에 안되지만 연평균 100% 이상의 고속 성장을 거듭 중인 스타트 기업이 있다. ‘아트토이…

2019-11-15
자수성가한 중국 '젊은 억만장자' 순위 발…

정산호 기자 =중국의 젊은 부호들은 소프트웨어서비스, 블록체인, 온라인 미디어 분야에서 막대한 부를 축적하며 자수성가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부호전문 연구기관 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은 지난 28일 '2019년 40세 미만 중국 자수성가한 부호 순위'를 공개했다…

2019-11-06
중국판 아디다스, 몸값 2천억 홍콩달러 스포츠브랜드 …

중국판 아디다스, 몸값 2천억 홍콩달러 스포츠브랜드 '안타'상반기 매출, 동업계 3대사 합친 것 보다 많아 M&A와 공격적인 마케팅 통해 급성장 2025년 매출액 1000억 위안 돌파 목표 2019.10.20​ 중국 최대 스포츠 용품 브랜드인 안타(安…

2019-10-20
부동산 업계의 여제, '양후이옌', 후룬 …

부동산 업계의 여제, '양후이옌', 후룬 중국 최고 여성 부호로 선정 2019.10.20​ 양후이옌/사진=바이두 DB 중국판 포브스인 후룬연구원에서 ‘2019 후룬 여성 기업가 순위’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

2019-10-20
세계 500대 기업 '나이' 데이터 분석:… 인기글

세계 500대 기업 '나이' 데이터 분석: 중국 회사 평균 나이 34세 2019.10.14​​샤오미 레이쥔/ 사진=바이두제공 최근 포천지가 2019년 세계 500대 순위를 발표하자, 샤오미는 최연소로 이름을 올렸고, 레이쥔은 흥분하자 종업원 한 명당 1000개의 샤오미…

2019-10-14
후룬 중국 부자 명단 공개, 1위는 마윈 인기글

후룬 중국 부자 명단 공개, 1위는 마윈 2019.10.14​ 마윈/사진=바이두 최근 후룬연구소(胡润研究院)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전 알리바바를 회장이었던 마윈(马云)이 여전히 중국 최대 부자인 …

2019-10-14
중국 은퇴 회장님들 요즘 뭐하나, 현역보다 더 화려한 ‘인생… 인기글

중국 은퇴 회장님들 요즘 뭐하나, 현역보다 더 화려한 ‘인생 2막’공익 사업, 파워 인플루언서, 엔젤투자 다양한 분야서 맹활약2019.10.08​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마윈(馬雲) 회장이 지난 9월 10일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모았다. 그는 …

2019-10-08
중국 O2O의 제왕 메이퇀뎬핑, 시총74조원, 중국 3대 I… 인기글

중국 O2O의 제왕 메이퇀뎬핑, 시총74조원, 중국 3대 IT사로 등극홍콩 상장 후 올해 2분기 흑자 전환 성공 2010년 설립 후 소셜 커머스로 시작전국민 3분의 1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발전 ​2019.10.08​ 중국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 업계의 대표주자인 메이퇀뎬핑…

2019-10-08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알리바바는 많은 꿈 중 하나일 … 인기글

마윈 은퇴사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알리바바는 많은 꿈 중 하나일 뿐” “오늘은 마윈(馬雲)이 은퇴하는 날이 아니라 제도화된 승계가 시작되는 날이다. 오늘은 한 사람이 선택한 날이 아니라 제도가 성공한 날이다.” 이는 10일 오후에 열린 알리바바 창립 20주년 기념식에서 마윈이 …

2019-10-01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中 13명 인기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中 13명 vs 韩 0명2019-09-30 미국 포춘지(FORTUNE)지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순위에서 중국이 무려 13명이나 포함되면서 우먼파워를 입증했다. 29일 환구망(环球网)에 따르면 최근 포춘지에서 ‘2019년 …

2019-09-3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5월초부터 9월초까지 산삼전초 사은전 !!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新胡同22号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