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추절 '월병 대전' 개시, 3대 중국 월병 '라오쯔하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19-09-05 17:00|

본문

중추절 '월병 대전' 개시, 3대 중국 월병 '라오쯔하오'

중추절 명절에 선물 1순위 월병, 업체 수익성 높아 

올해 월병 시장 규모 2조원으로 확대 전망 

2019.09.05

 

 중국의 명절인 중추절(中秋節)에서 빠질 수 없는 전통먹거리 월병(月餅). 중국의 ‘국민 과자’로 꼽히는 월병(月餅) 시장을 두고 각 업체들은 중추절 대목을 겨냥한 ‘월병 판매 대전’에 돌입했다.

둥팡차이푸(東方財富) 등 중국매체에 따르면, 최근 월마트,까르프 등 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월병 판매대가 마련되는 등 중국 유통 업계는 월병 판매에 본격 돌입하는 모양새다. 올해엔 월병 전문제조사 외에도 싼즈쑹수(三只松鼠), 바이차오웨이(百草味) 등 타 분야 기업들도 높은 수익성을 보고 ‘월병 전쟁’에 뛰어들었다.

중추철 ‘1순위 선물’로 꼽히는 월병의 판매 규모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產業研究院)은 지난해 158억위안이었던 월병시장은 올해 170억위안(약 2조 8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월병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8%씩 성장해 2022년까지 시장규모는 215억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을 대표하는 유명 월병 브랜드를 짚어본다.

 

◆백년 전통의 베이징 라오쯔하오 다오샹춘(稻香村)

다오샹춘(稻香村)은 청나라 광서(光緒)제 시기 탄생한 전통 월병업체로, 베이징의 대표 라오쯔하오(老字號,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브랜드)로 꼽힌다.

 


난징 사람인 궈위성(郭玉生)이 청나라 광서제 25년인 1895년 현재의 베이징 다자란(大柵欄) 거리에서 가게를 만들면서 다오샹춘의 역사는 시작됐다.

이 가게는 남방지방 음식의 풍미가 가득한 과자류 및 고기 요리를 팔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당시 다오샹춘은 베이징에서 남방음식을 파는 유일한 가게였다.  

이 업체는 신중국 성립 후 1984년 베이징 다오샹춘식품유한공사란 이름으로 재설립됐다. 이후 다오샹춘는 전국 전역의 엄선된 식자재로 제품을 가공해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았다. 현재 196여개 직영매장과 400여개 대형매장에 입점된 상태다 .

현재 다오샹춘은 월병외에도 원소(元宵,둥근 찹쌀떡), 쭝쯔(粽子) 등 16종의 600개 먹거리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 화난(華南) 지방 대표 월병 브랜드 광저우주자(廣州酒家)

 

‘미식의 천국’ 중국 광둥성을 대표하는 월병 업체로 꼽히는 광저우주자(廣州酒家). 올해 광저우주자는 중추절을 맞아 유명 화가의 산수화 작품을 월병 상자 디자인에 반영해 하나의 예술작품과 같은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84년 역사를 자랑하는 광저우주자는 가공식품인 월병과 함께 광둥요리 음식점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현재 광저우주자는 6개 고급 음식점과 가공 식품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업체의 식품 산하 브랜드 리커우푸(利口福)의 제품은 정통 광둥식 월병의 풍미를 제대한 구현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광저우주자는 지난 1921년 광둥성 상인 천싱하이(陳星海)및 위한머우(余漢謀)가 요리명인 중취안(鐘權)을 섭외해 시난주자(西南酒家)란 명칭의 음식점을 설립했다. 그 후 항일전쟁으로 시설이 망가진 시난주자는 광저우주자로 이름을 변경후 신장개업하게 된다.

 


광저우주자 월병 제품 [사진=바이두]

한편, 지난 2017년 6월 상하이 거래소에 입성한 광저우주자는 실적 및 주가 면에서도 건실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올해 광저우주자의 상반기 매출은 9억 5100만위안으로, 동기 대비 20.22% 증가했다. 순이익은 전년비 10.19% 증가한 6430만 위안에 달했다. 주가도 9월 2일 기준 연초 대비 30% 넘게 올랐다.

◆상하이 라오쯔하오 싱화러우(杏花樓) 월병

싱화러우(杏花樓)는 청나라 시기인 1851년 광둥(廣東) 출신의 요리사 쉬아룬(徐阿潤)이 설립한 업체이다.

싱화러우는 지난 1928년 광둥식 월병을 출시하면서 ‘월병 명가’로서의 명성은 시작 된다. 이 업체의 월병은 광둥 요리사들만의 독특한 제조법으로 특유의 풍미를 자랑한다. 

주로 콩,야자 과육, 견과류 등 재료가 월병의 소로 첨가된다. 그 밖에 하이먼(海門)산 특급 찻잎 대홍포(大紅袍) 및 후난(湖南)성 특산 연밥도 첨가되는 월병도 각광을 받고 있다.  

  

싱화러우 월병 [사진=바이두]

또다른 인기 식품인 칭퇀(青團)도 싱화러우의 간판 제품이다. 칭퇀(青團)은 중국인들이 청명절에 즐겨 먹는 떡으로 쑥즙에 찹쌀가루를 섞어 만들어서 한국의 쑥떡과 유사하다. 칭퇀(青團)은 중국 신세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왕훙 식품’으로 꼽힌다.

 

0

사회&문화 목록

사회&문화 목록
中 여전히 유학생 배출국 1위… 한국은 10위 인기글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중국이 여전히 세계 최대 유학생 배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학’이라는 개념이 달라지면서 과거 인기 없었던 국가와 전공이 중국 유학생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4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중국 및 세계화 센터(CCG)가 발표한 ‘중국 유학 발전 보고서 청서(2023-2024…(2024-03-10 19:40:36)
중국의 숫자문화… ‘행운’의 7, 중국에선 ‘죽음’? 인기글 중국의 숫자문화… ‘행운’의 7, 중국에선 ‘죽음’?[2024-02-24, 13:23:58] ​중국 문화에서 ‘홀수’는 양(阳),’짝수’는 음(阴)을 나타낸다. 고대 중국인의 숫자 문화는 종교적, 민족적 정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인들은 오래 전부터 문화역사 속에서 특정 숫자에 대해 숫자 이상의 의미를 부여했다.…(2024-02-25 17:17:02)
中 직장인이 가장 질색하는 위챗 이모티콘은? ‘미소’ 인기글 중국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위챗(微信) 이모티콘으로 ‘미소’가 1위에 올랐다.18일 중국청년보(中国青年报)는 현지 직장인 누리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소를 짓고 있는 이모티콘이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이모티콘 1위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이 이모티이 싫다고 답한 직장인은 무려 58.5%에 달하는 것으로 나…(2022-07-21 14:18:57)
2021년 中 대학 졸업생 수 900만 명 초과 인기글 2021년 中 대학 졸업생 수 900만 명 초과 2021-08-23 15:49:11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대학 졸업생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5만 명 증가한 909만 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졸업생들이 기대하는 취업 업종으로 볼 때 정보기술(IT), 통신, 전자, 인터넷이 25%이상으로 가…(2021-08-23 17:23:43)
중국 인구조사 결과 분석 인기글 중국 유동인구 10년 새 70% 증가...3억7600만 명은 어디로 사진=차이나미디어DB 중국 제7차 인구 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되었다. 데이터에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중국 경제 사회와 인구 발전의 역사적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인구 변동과 같은 '거대' 수치 외에도 지역 인구, 연령대별 인구 형태 특징 등 분…(2021-06-10 16:44:11)
清华∙北大 나란히 아시아 대학 순위 1∙2위 인기글 칭화대학과 베이징대학이 아시아 대학 1,2위에 올랐다. 3일 신화사(新华社)는 영국 고등교육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2일 발표한 2021년 아시아 대학 순위에서 중국 본토의 31개 대학교가 100위 안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칭화대의 경우 지난 2019년 처음으로 아시아 대학 1위에 …(2021-06-10 16:22:57)
결혼율 매년 감소, 요즘 젊은이들 왜 결혼하지 않을까? 인기글 중국 민정부가 얼마 전 발표한 데이터를 보면, 2020년 전국 혼인신고 부부가 813만 1천 쌍에 그쳐 7년 연속 하락했다.조사 결과, 부모 세대와 비교해 ‘80허우’(80後: 1980년대 출생자), ‘90허우’들은 갈수록 독신을 하나의 정상적 선택사항으로 보았다. “30살이 넘었지만 아직 결혼하지 않았다”, “20살이 …(2021-05-31 18:59:54)
중국, 독신자 2억 돌파, 1선 도시 젊은 독신층 40%가 … 인기글 [사진 출처: CCTV 재경채널 영상 캡쳐]​중국은 이미 독신자 수가 2억 명을 초과했다. 관련 데이터를 보면, 1선 도시의 경우 약 40%가량의 독신자(젊은층)들이 ‘월광족’(月光族: 매달 월급을 다 써버린다) 생활패턴을 하고 있다고 한다. ‘월급이 다 어디로 갔지’가 이들의 평소 고민이다. 닐슨 리서치가 발표한 데이터…(2021-05-22 20:35:16)
中'인재 메리트' 높은 도시 1위 베이징, 2위 항저우 인기글 中'인재 메리트' 높은 도시 1위 베이징, 2위 항저우중국의 '인재 메리트'가 가장 높은 도시로 1위 베이징, 2위 항저우, 3위 상하이로 집계됐다.지난 14일 인력자원 회사 즈렌자오핀(智联招聘)과 '저핑매크로(泽平宏观)' 연구 그룹 전무가 팀은 공동으로 '중국 도시 인재 매력 순위 2021'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201…(2021-05-22 19:54:24)
中 31개省 인구동향: 광둥과 산둥 1억 명 넘어, 시짱 가… 인기글 中 31개省 인구동향: 광둥과 산둥 1억 명 넘어, 시짱 가장 ‘젊어’ 제7차 전국 인구센서스 결과 발표로 중국 본토 31개 성(시)의 최신 인구 동향이 공개되었다. 어느 성이 가장 젊은지 또 어느 성이 가장 연로한지를 비롯해 가장 인기가 있는 성과 또 없는 성은 어디인지, 함께 살펴보자!총인구: 가장 ‘매력있는’ 광둥,…(2021-05-22 19:34:35)
연부역강 年富力强 ! 中 인구 평균 연령 38.8세 인기글 지난 11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기자회견에서 닝지저(寧吉喆) 국무원 제7차 전국 인구 조사 지도소조 부조장, 국가통계국 국장은 “조사 결과 중국의 16~59세 노동 인구는 8억 8천 명으로 여전히 노동력 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닝 국장은 “중국 인구의 평균 연령은 38.8세로 여전히 나이가 젊고 힘…(2021-05-22 19:16:30)
中, 70년 만에 첫 '인구 감소'...'인구 쇼크' 공포 … 인기글 중국 총인구 수가 14억 명을 밑돌며, 194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7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2월 인구통계 조사 결과 중국 총인구가 14억명을 밑돌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 2019년에는 인구 수가 14억 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지만, 1년 만에 감소세로…(2021-05-01 17:22:56)
중국 기혼여성 100명 中 20명 후회 “결혼의 질 향상 기… 인기글 중국 CCTV 재경채널이 올해 4월 발표한 <중국 아름다운 삶 대조사> 통계자료를 보면, 기혼 여성 100명 중 19.57명이 후회하고, 자신의 결혼을 바꾸고 싶다고 한다. 반면 기혼 남성의 경우는 100명 중 6.39명이 후회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대 중 36~45세 여성들이 결혼을 바꾸고자 하는…(2021-04-27 15:53:22)
중국인이 좋아 하는 중문 브랜드 네이밍이란? 인기글 소장님, 저희 회사가 이제 본격적으로 중국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중문 브랜드네이밍 작업 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문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문의가 조금씩 늘고 있다. 필자는 네이미스트(Namist)는 아니지만 예전 베이징 주중한국대사관 중소벤…(2021-04-21 13:03:25)
슬래시족, 中 젊은층의 직업 선택 알아보기 인기글 중국 젊은층이 구직시장에 몰려들고 있다. 신종 직업을 갖는가 하면, 이중생활을 즐기는 일명 ‘셰강(斜杠)청년’(슬래시족: 여러 개의 직업과 신분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중국 신조어, 이하 슬래시족으로 칭함)도 생겨났고, 말 한마디 어긋나면 ‘빠른 퇴사’를 하는 등 문제도 있다.신종 직업, 젊은 나이에 과감히 ‘맛보기’사회과…(2021-02-12 23:03:4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