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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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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작성일 :19-02-01 19:08 조회 :114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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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 문화

 

 중국과 한국의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난징친구 입니다. 중국에서는 평소에 언제든 차를 마시는 문화가 잘 발달 되어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왜 이렇게 그리고 언제부터 차를 좋아하게 되었을까요? 그리고 중국 차에는 대표적인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의 차 문화

 

중국은 차의 본고장 입니다. 역사적으로 중국의 민족과 인구가 많아 차의 생산과 소비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물보다 차를 많이 마실 정도로 차 소비가 많았는데 이러한 문화가 발달 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중국은 지리적으로 수질이 나쁘기 때문에 물을 끓여 먹는 습관이 있었고 그냥 맹물을 끓여 먹기보다는 찻잎을 띄워 마시는 것이 맛도 좋고 향도 좋아 차를 마시는 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날씨는 대부분 건조한 날씨라서 차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요리는 대체적으로 기름진 음식이 많은데 차는 이를 중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때문에 차를 많이 즐기고 습관화가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중국은 현재 전세계 차 생산의 42.29%를 차지할 정도로 차 생산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차 수출은 케냐에 밀린 2위를 차지하나 이는 중국 국내에서의 차 소비량이 엄청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차 종류별 생산량은 녹차가 6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흑차(보이차류), 우롱차, 홍차 순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차 

 

1. 녹차(绿茶)

 

중국에서 가장 생산이 많이 되고 그만큼 소비도 많은 차입니다. 중국에서는 녹차를 만들 때 찻잎을 솥에 볶아 발효를 막는 부초법(釜炒法)을 이용하는데, 이렇게 만든 차는 찻잎의 풋내가 적고 구수한 맛이 납니다. 

 

이 밖에도 중국의 녹차는 찻잎을 건조시킬 때 어떤 방법을 택하는가에 따라 크게 네 종류로 나뉩니다. 솥에서 부초법을 건조시키면 초청(炒青)녹차, 햇볕에 쬐어 건조시키면 쇄청(晒青)녹차, 밀폐된 방에서 불을 때어 건조시키면 흥청(烘青)녹차, 열증기 살청 방식으로 건조시키면 증청(蒸青)녹차가 됩니다.

 

중국의 최대 생산 차답게 전국 각지에서 많은 양이 생산 되지만 특히 안휘성(安徽省)과 절강성(浙江省)에서 좋은 품질과 많은 양의 녹차가 생산 됩니다.

 

2. 흑차(보이차)(黑茶(普洱茶))

중국 내에서는 흑차라고 불리지만 서양권에서의 Black Tea는 동양권에서 말하는 홍차를 지칭하므로 서양권에서의 보이차가 거의 대부분의 흑차를 대표하므로 이를 뜻하는 Puer Tea를 흑차로 봅니다.

 

보이차의 특징은 마치 메주를 띄우는 것 같이 효모균을 이용해 후발효를 거친 후발효차라는 것입니다. 제조법은 녹차와 동일하게 햇볕에 말려 효소 작용을 억제하는 쇄청과정을 거칩니다. 

때문에 같은 발효차이지만 잎 자체의 효소에 의해 발효되는 홍차와는 다른 이유 입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친 찻잎은 물에 우려내면 검붉은색을 띄어 중국 내에서는 흑차라고 불립니다.

 

보이차는 윈난성(云南省)에서만 만들어지며 타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보이차는 보이차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한 지역의 전통차인 이유 때문에 그만큼 역사도 깊고 명품 차도 많아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 내 커피 소비량이 높아지자 차보다 단가가 높은 커피를 심어 차 생산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이차 애호가를 비롯한 중국 차 애호가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우롱차(乌龙茶)

 

찻잎을 햇볕에 쬐어 시들게 하는 쇄청작업을 한 후 실내에 옮겨 발효를 시킨 다음 다시 솥에 볶거나 증기로 쪄 더 이상 발효되지 않게 한 뒤 잘 비벼서 말려주면 완성됩니다.

 발효를 시키다가 중지 시켜 20~60%정도의 발효도를 가지게 한 반발효 차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녹차와 홍차의 중간 정도 되는 차입니다. 맛은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이 저하되어 부드럽기 때문에 누구나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우롱차의 대부분은 중국 남부의 복건성(福建省)과 광동성(广东省), 그리고 대만섬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최근 보이차 열풍에 밀리긴 했으나 중국산이 해외에서 압도적으로 인기를 끕니다.

 일본에서는 우롱차의 인기가 대단하며 일본 내 유통되는 우롱차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수입되는 것입니다.

 

4. 홍차(红茶)

 

녹차나 보이차와는 달리 쇄청과정을 거치지 않고 발효를 시킵니다. 이런 과정이 없으므로 잎 자체의 효소작용으로 잎이 산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맛은 홍차의 산지와 제조 공정에 따라 얼 그레이, 아쌈, 실론 등등 여러 종류가 존재하는데 전부 맛과 향이 완전 다릅니다. 때문에 ‘홍차는 무슨맛이다!’라고 정의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홍차를 마시는 방법 또한 밀크티, 러시안티, 수테차, 아이스티 등등 몹시 많으므로 마시는 사람의 기호에 따라 마시는 방법은 달라집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라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즐깁니다.

 

당연히 차의 종류이므로 중국에서 시작 되었으나 중국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른 차들에 밀려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입지는 약하나 영국이나 러시아, 터키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홍차의 수출량은 중국 차 전체 수출량 중 절반 정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발효자 수출 품목입니다.

 

차 문화의 위기와 발전 전략

 

최근 세계적으로 커피 산업이 크게 발달하고 있어 차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젊은 층은 이미 차보다는 커피를 즐기고 있으며 차를 사서 들고 다니는 것보다는 까페에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생산량에 비해 크게 낮은 수출량은 중국이 계속 안고 왔고 안고 가야 할 문제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중국 차 산업이 몹시 큰 반면 이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없으며, 품질에 비해 떨어지는 포장과 유통 방식, 비싼 가격 등이 차 산업 발달에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중국은 2015년부터 차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으로 두는 것은 핵심 분야의 경쟁력 강화입니다. 

 

현대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단위당 생산성을 기르고 특색화를 길러 전문적인 차를 만들자고 제시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차의 품질 검증과 개선을 이루자고 제시했습니다. 

 

무공해, 유기농, 친환경 등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차를 만들 수 있게 하자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유통 구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차를 접할 수 있게 완제품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지역별, 국가별 선호 차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그에 맞춰 체계적인 유통 시스템을 조직하여 수출에 매진하자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전통적인 차 시장에서도 위기를 극복하려는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젊은 층을 겨냥해 중저가 차와 비교적 접근성이 높은 단 맛의 차들을 적극 판매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찻잎 판매보다 완제품 음료를 판매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비시장을 믿고 광고와 마케팅을 소홀히 여기던 차 시장은 이제 적극적으로 이를 이용하여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혼자가 아닌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난징친구는 제보문의와 제휴문의를 기다립니다. 我们不是一个人在努力,是和大家一起共同建立的南京亲故,欢迎大家监督和洽谈合作。​오늘도 한국과 중국의 관계를 위한 난징친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南京亲故一直在努力成为更好的分享咨询的平台。

 

제공/난징친구

글정리/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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