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이 만드는 폭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0-06-11 11:05|본문
(사진설명: 호구폭포의 물안개)
중국의 어머니 강 황하(黃河)는 하늘을 나는 황용처럼 황토(黃土)고원을 지나 동으로 바다를 향해 가는데 도중에 산서(山西, Shanxi)와 섬서(陝西, Shanxi)사이의 협곡에 이르러 너비 400m의 수면이 갑자기 40m로 줄어들면서 거대한 말발굽 모양의 폭포를 형성한다. 그 폭포가 바로 황하의 제일 폭포인 호구(壺口)폭포이다. 너비 40m, 낙차 30m의 폭포는 자욱한 물보라를 만들고 우레같은 소리를 내면서 웅장함을 자랑한다.
(사진설명: 호구폭포)
황하의 물길이 이 곳에 이르러 갑자기 10분의 1로 좁아져 황하의 물이 좁은 암석사이를 비집고 벼랑아래로 떨어지는데 벼랑아래의 담소는 커다란 주전자가 아구리를 벌려 물을 받아안는듯 하다고 해서 이름이 호구이다. 물량이 많을 경우 호구폭포의 너비는 1000m에 달해 자욱한 물보라를 형성하는데 수면에서 짙은 연기가 솟아오르는 듯 하다. 그래서 물속에서 연기가 나는 "수중모연(水中冒煙)"이라는 기이한 경관을 만든다.
(사진설명: 봄날의 호구폭포)
호구폭포의 경관은 사계절 변하는 물량에 의해 다양한 모습을 자랑한다. 호구폭포를 보는 가장 좋은 계절은 4월-5월까지의 봄과 9월-11월까지의 가을이다. 해마다 음력으로 3월이 되면 온 산과 들에 복숭아꽃이 피어나고 얼어붙었던 황하의 얼음이 풀리면서 장미빛의 폭포를 만들고 가을에는 장마철이 끝나면서 주변의 시냇물이 황하에 흘러들어 청신한 폭포를 만든다. 또 봄과 가을에는 황하의 물량이 많아 호구폭포는 너비 1,000m의 장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사진설명: 겨울날의 호구폭포)
겨울이 되면 용처럼 날뛰던 폭포는 조용하게 변해 은빛으로 단장하고 폭포 주변의 암석에는 크고 작은 고드름들이 주렁주렁 달려 찬란한 햇빛아래 영롱하고 투명한 빛을 뿌린다.
(사진설명: 호구폭포와 황하가의 사람들)
황하가의 사람들은 착하고 근로하며 호방하다. 그들은 황하와 같이 호방한 노래를 부르고 북춤을 추고 창문에는 항상 경사스러움을 나타내는 붉은 종이 오리기를 붙인다. 호구폭포에서는 또 머리에 흰 수건을 두르고 몸에는 양털조끼를 입고 작은 나귀를 끌고 다니면서 관광객들에게 편리를 제공하는 황토고원, 황하기슭, 호구폭포가의 할아버지들을 만날수 있다.
(사진설명: 황하의 명소 맹문섬)
호구폭포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잉어가 용문으로 뛰어 들어갔다는 맹문(孟門)명소가 있다. 전하는데 의하면 옛날에 한 지방관료가 수도로 가기 위해 배를 타고 황하를 따라 내리다가 맹문에 이르렀는데 어둠이 깔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하는수 없이 배를 기슭에 대고 뭍에 올랐다. 맹문산에 올라 야경을 구경하는데 높이 솟은 명월이 물속에 비껴 아름답기 그지없었다. "산은 물결따라 움직이고 달은 물위에 떠 있네"라는 시구를 읖조리고 나서 그 관료는 배로 돌아와 잠을 잤다.
(사진설명: 호구폭포의 무지개)
그날밤 그 관료는 달이 자신이 탄 배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는데 이튿날 친구가 하는 말이 맹문은 용문(龍門)위에 있기 때문에 꿈에 달이 배안으로 들어왔다는 것은 잉어가 용문으로 들어가는 길한 꿈이라고 해몽했다. 그 뒤 그 관료는 정말로 승진했고 그때로부터 현지인들은 맹문산을 몽몽산(夢夢山)이라 고치고 자신의 소망을 기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밖에도 호구 폭포 주변에는 명청(明淸)시기의 부두와 포두 등 명소들이 많다. 또한 호구폭포에서는 1994년부터 정기적으로 래프팅월간행사를 가지기도 한다. 스릴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이 이 때면 호구폭포에 몰려들어 래프팅과 암석 다이빙과 같은 종목들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