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 西溪 국가습지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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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1-03-03 08:30|본문
시인ㆍ묵객들 '은둔문화' 꽃핀 곳
도시 ㆍ 문화 습지 중국인들 자부심 배타고 2시간 유람 오염없는 물 부러워
서호를 뒤로 하고 항저우 서계(西溪) 국가습지공원을 향해 출발했다. 아름드리 나무가 우거진 도심을 달려가니 시원하다. 호수와 숲이 주는 혜택을 마음껏 누리는 항저우 시민들은 참으로 복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습지에 도착하니 햇빛이 강하게 내리 쪼여 눈이 부시다. 이곳은 이제야 관광지로 각광을 받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005년 개원한 이곳은 중국 임업국이 지정한 국가습지공원이다.
서계교를 건너 공원에 들어서니 나무와 물이 어울러져 한 순간에 도시는 숲과 호수로 변한다. 그랬다. 서계습지는 도시 속의 자생습지로 그런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중국인들 말로는 '세계 유일의 도시습지, 농업습지, 문화습지'라고 설명하는데 둘러보니 그런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습지만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게 아니라 민속과 그곳에 피어난 은일ㆍ시사(詩辭)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다.
서계 습지는 예전에는 면적이 60㎢였는데 현재 보호구역은 10.08㎢로 크게 줄었다. 한 차례 공사가 끝나 공개한 지역이 3.76㎢. 오는 10월에 공사를 끝내고 공개하는 지역이 4.89㎢, 나머지는 제3차로 개발된다. 서계습지공원은 전체 면적 가운데 70%가 물이다. 습지 어귀에는 습지전시관, 관리실, 파출소 등이 있으나 국가에서 개발하여 민간회사가 관리한다.
습지 곳곳을 보려면 배를 타야 한다. 이곳에서 운행되는 배는 축전지로 움직이거나 사람이 노를 젓는다. 서호와 마찬가지로 경유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축전지로 움직이는 배는 전병선(電甁船)이요, 노를 젓는 배는 요노선(搖櫓船)이라 하는데 전병선에는 20여명, 요노선은 5~6명이 탈 수 있다.
둘러보는 코스는 세 가지. 전병선만을 타고 둘러보는 두 시간 코스와 한 시간 코스 두 가지가 있고, 전병선을 탔다 요노선으로 갈아타는 한 시간 반 코스가 있다. 전병선을 타고 넉넉하게 두 시간을 둘러보는 코스를 택했다. 일인당 40위안(5200원). 습지 남쪽 왕가두에서 우리를 태운 장대호(張岱號) 배가 천천히 출발하여 심담구(深潭口), 추설암(秋雪庵)을 향해 나아간다. 배 엔진 소리가 조용하여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해도 잘 들린다. 호수의 물이 매우 흐려 물 속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전당강과 상하이 등지에서 흘러들어온 흙이 퇴적된 진흙이 1미터 이상 쌓였기 때문이란다. 멀리서 물을 보면 연무같은 게 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안개가 끼는 것도 있겠지만 물빛의 영향도 있는 듯싶다. 중국인들은 이를 두고 '아련한 계류가 안개 속에 흐른다(一曲溪流一曲煙)'고 자랑한다.
서계습지공원은 서호에서 5㎞ 거리에 있어 예전에는 서호, 서계, 서령과 함께 항저우의 '삼서(三西)'로 유명한 곳이다. 안내자료를 보니 서호를 일컬어 '대가의 규수'라 한다면 서계는 '소가(小家)의 벽옥'라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서호가 항저우의 '부드럽고 매력적인 표정'를 대표한다면 서계는 항저우의 적막함을 함축한다고 한다. 서계는 서호 면적의 1.5배에 달한다.
서계의 옛 지명은 '하저(河渚)'로 이곳 문화는 한과 당나라때 발현하여 송과 원나라때 발전하고 명청(明淸)시대에 전성기를 맞았다가 그후 쇠락했다고 한다. 이곳은 산과 물이 어울러져 풍광이 수려하다. '물이 굽어 흐르고 만이 둥굴고 산은 떼를 지어 사방으로 이어졌구나(曲水灣環 群山四續), 이름난 정원과 옛 사찰에는 사람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名園古刹 前後踵接), 또 물가에는 갈대와 모래가 많구나(又多蘆汀沙敍).' 글로 묘사한 그대로다. 서계는 일찍이 전국시대에 순자(荀子)가 이곳에서 독서를 했다고 한다. 가까이는 청나라 강희제와 건융제가 서계에 대한 뛰어난 시를 남겼다고 하며, 중국 4대 기서의 하나인 '수호지'의 저자 시내암이 서계를 원형으로 하여 수호지를 지었다고 한다.
아마 서계를 참고하여 소설의 무대인 '양산박'을 그렸던 모양이다. 이후 강유위 등도 서계에 와서 수려한 풍광을 읊은 글을 남겼고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이 현재 걸려 있는 서계공원의 현판글씨를 썼다고 한다.
햇빛이 따가웠지만 배 안은 시원했다. 양 옆으로 자연 그대로 자란 나무들이 하늘로 뻗고 다시 물위로 그림자를 만들었다. 그런 풍경이 이어지고 양 옆으로 새로운 물길이 나타났다 숨었다. 물과 나무가 우리의 마음을 모두 빼앗아갔다. 연신 감탄하고 감탄했다. 관광지로 개발하면서도 오염되지 않게 잘 관리해 부럽기도 하였다. 안내하는 이에 따르면 습지에는 많은 원주민들이 어업과 양식에 종사하며 살았는데 지금은 거의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이주한 사람들은 아파트를 두세 채씩 보상으로 받았다고 부러운듯 묻지 않아도 덧붙였다.
습지내에는 비가당(費家塘) 등 3대 생태보호구와 생태회복구가 있다. 서계습지의 생태회복과 보호를 위해 6대 기본원칙을 세웠다고 한다. '생태우선, 최소간여, 예전 그대로 복구, 문화중시, 민간중심, 지속가능한 개발'이 그것이다. 이 원칙을 지켜 개발한 덕분에 습지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면서 습지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했다고 자랑한다.
배는 심담구(深潭口)에 한 번 멈춘다. 심담구는 심담항이라고 하는데 문자 그대로 '물이 깊은 곳'이라는 뜻이다. '남장자' 라는 책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심담구는 배가 아니면 건널 수 없다, 들어보면 용(龍)이 있는 듯하니 심담은 그 깊이를 알 수 없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매년 단오때 민속놀이로 '용주승회(龍舟勝會)'라고 하는 배 경주를 한다고 한다. 육지에 오르면 전시되어 있는 용배를 볼 수 있는데 마치 용처럼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이제 배는 추설암에 다가가고 있다. 추설(秋雪)이라 '가을에 눈이 많이 오는가'했더니 그게 아니란다. 습지 양안으로 갈대가 무성하여 가을이면 하얗게 핀 갈대꽃이 바람에 날려 마치 눈처럼 보인다고 한다. 상상해보라. 노랗고 빨갛게 물든 나무 사이로 냇물이 흐르고 그 양 옆으로 하얗게 핀 갈대꽃, 노화. 그게 바람에 흩어져 날리는 모습이란, 시인ㆍ묵객들이 그냥 놓칠 수 있을손가? 그리하여 '추설'이라 하였고 암자를 지어 '추설암'이라 하고 그곳에 묻혀 세상을 잊고 살았으리라. 계절이 달라 직접 추설을 보지 못하였으나 나중에 그림과 사진으로 그 모습을 보니 상상했던 그대로다.
서계습지는 은둔, 은일문화가 꽃핀 곳이다. 수려한 풍경이 시인ㆍ묵객들의 심정에 딱 들어 맞아서일게다. 고산 윤선도가 완도 보길도에 머문 것과 같은 이치리라. 지금도 곳곳에 그 자취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니 장차백(章次白)의 서계매죽산장, 풍몽정(馮夢禎)의 서계초당(西溪草堂), 곽효직의 박암(泊庵), 검부(劍符)의 기원(淇園), 홍종의 홍원(洪園), 그리고 추설암이 그곳이다.
추설암은 처음에 송나라때 세워 대성암(大聖庵)이라 하였는데 명나라 말기 서계의 심씨 형제가 중건하고 유명한 스님을 주지로 초청했다. 명말에 진계유(陳繼儒)라는 이가 당시(唐詩) 가운데 '추설이 낚시배를 뒤덮는다(秋雪覆釣船)' 에서 '추설'을 가져와 대성암의 이름을 추설암으로 바꾸었다고 전한다. 그뒤 1919~21년 주경담(周慶曇)이라는 사람이 개수하였는데 현재의 것은 당시의 구조를 참고하여 그 자리에 재건축한 것이라 한다. 이곳도 나무가 우거져 풍광이 아주 좋다.
추설암에 몸과 마음이 홀려 이곳저곳 다녔더니 금방 점심 때가 되었다. 추설암에 있는 식당은 고풍스런 모습을 그대로 살리고 습지를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밥을 제외하는 처음 먹어보는 요리다. 제공되는 음식 가운데 생선요리가 많았는데 모두 이 습지에서 잡은 것들이라 한다. 중국 음식 특유의 향이 나지 않고 맛이 뛰어나 남김없이 먹었다. 낮이었지만 습지에서 생산되는 술, 서계주도 한 모금 맛을 보았다. 미주(米酒)로 색깔은 우리나라 막걸리와 비슷하나 맛은 청주에 가까웠다. 아름다운 풍광에 젖어 세상사를 잊었다. 국내에서 출발하기 전부터 긴장됐던 마음이 조금씩 풀리며 여행의 재미가 차츰 다가오기 시작한다.
도시 ㆍ 문화 습지 중국인들 자부심 배타고 2시간 유람 오염없는 물 부러워
서호를 뒤로 하고 항저우 서계(西溪) 국가습지공원을 향해 출발했다. 아름드리 나무가 우거진 도심을 달려가니 시원하다. 호수와 숲이 주는 혜택을 마음껏 누리는 항저우 시민들은 참으로 복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습지에 도착하니 햇빛이 강하게 내리 쪼여 눈이 부시다. 이곳은 이제야 관광지로 각광을 받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005년 개원한 이곳은 중국 임업국이 지정한 국가습지공원이다.
서계교를 건너 공원에 들어서니 나무와 물이 어울러져 한 순간에 도시는 숲과 호수로 변한다. 그랬다. 서계습지는 도시 속의 자생습지로 그런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중국인들 말로는 '세계 유일의 도시습지, 농업습지, 문화습지'라고 설명하는데 둘러보니 그런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습지만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게 아니라 민속과 그곳에 피어난 은일ㆍ시사(詩辭)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다.
서계 습지는 예전에는 면적이 60㎢였는데 현재 보호구역은 10.08㎢로 크게 줄었다. 한 차례 공사가 끝나 공개한 지역이 3.76㎢. 오는 10월에 공사를 끝내고 공개하는 지역이 4.89㎢, 나머지는 제3차로 개발된다. 서계습지공원은 전체 면적 가운데 70%가 물이다. 습지 어귀에는 습지전시관, 관리실, 파출소 등이 있으나 국가에서 개발하여 민간회사가 관리한다.
습지 곳곳을 보려면 배를 타야 한다. 이곳에서 운행되는 배는 축전지로 움직이거나 사람이 노를 젓는다. 서호와 마찬가지로 경유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축전지로 움직이는 배는 전병선(電甁船)이요, 노를 젓는 배는 요노선(搖櫓船)이라 하는데 전병선에는 20여명, 요노선은 5~6명이 탈 수 있다.
둘러보는 코스는 세 가지. 전병선만을 타고 둘러보는 두 시간 코스와 한 시간 코스 두 가지가 있고, 전병선을 탔다 요노선으로 갈아타는 한 시간 반 코스가 있다. 전병선을 타고 넉넉하게 두 시간을 둘러보는 코스를 택했다. 일인당 40위안(5200원). 습지 남쪽 왕가두에서 우리를 태운 장대호(張岱號) 배가 천천히 출발하여 심담구(深潭口), 추설암(秋雪庵)을 향해 나아간다. 배 엔진 소리가 조용하여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해도 잘 들린다. 호수의 물이 매우 흐려 물 속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전당강과 상하이 등지에서 흘러들어온 흙이 퇴적된 진흙이 1미터 이상 쌓였기 때문이란다. 멀리서 물을 보면 연무같은 게 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안개가 끼는 것도 있겠지만 물빛의 영향도 있는 듯싶다. 중국인들은 이를 두고 '아련한 계류가 안개 속에 흐른다(一曲溪流一曲煙)'고 자랑한다.
서계습지공원은 서호에서 5㎞ 거리에 있어 예전에는 서호, 서계, 서령과 함께 항저우의 '삼서(三西)'로 유명한 곳이다. 안내자료를 보니 서호를 일컬어 '대가의 규수'라 한다면 서계는 '소가(小家)의 벽옥'라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서호가 항저우의 '부드럽고 매력적인 표정'를 대표한다면 서계는 항저우의 적막함을 함축한다고 한다. 서계는 서호 면적의 1.5배에 달한다.
서계의 옛 지명은 '하저(河渚)'로 이곳 문화는 한과 당나라때 발현하여 송과 원나라때 발전하고 명청(明淸)시대에 전성기를 맞았다가 그후 쇠락했다고 한다. 이곳은 산과 물이 어울러져 풍광이 수려하다. '물이 굽어 흐르고 만이 둥굴고 산은 떼를 지어 사방으로 이어졌구나(曲水灣環 群山四續), 이름난 정원과 옛 사찰에는 사람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名園古刹 前後踵接), 또 물가에는 갈대와 모래가 많구나(又多蘆汀沙敍).' 글로 묘사한 그대로다. 서계는 일찍이 전국시대에 순자(荀子)가 이곳에서 독서를 했다고 한다. 가까이는 청나라 강희제와 건융제가 서계에 대한 뛰어난 시를 남겼다고 하며, 중국 4대 기서의 하나인 '수호지'의 저자 시내암이 서계를 원형으로 하여 수호지를 지었다고 한다.
아마 서계를 참고하여 소설의 무대인 '양산박'을 그렸던 모양이다. 이후 강유위 등도 서계에 와서 수려한 풍광을 읊은 글을 남겼고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이 현재 걸려 있는 서계공원의 현판글씨를 썼다고 한다.
햇빛이 따가웠지만 배 안은 시원했다. 양 옆으로 자연 그대로 자란 나무들이 하늘로 뻗고 다시 물위로 그림자를 만들었다. 그런 풍경이 이어지고 양 옆으로 새로운 물길이 나타났다 숨었다. 물과 나무가 우리의 마음을 모두 빼앗아갔다. 연신 감탄하고 감탄했다. 관광지로 개발하면서도 오염되지 않게 잘 관리해 부럽기도 하였다. 안내하는 이에 따르면 습지에는 많은 원주민들이 어업과 양식에 종사하며 살았는데 지금은 거의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이주한 사람들은 아파트를 두세 채씩 보상으로 받았다고 부러운듯 묻지 않아도 덧붙였다.
습지내에는 비가당(費家塘) 등 3대 생태보호구와 생태회복구가 있다. 서계습지의 생태회복과 보호를 위해 6대 기본원칙을 세웠다고 한다. '생태우선, 최소간여, 예전 그대로 복구, 문화중시, 민간중심, 지속가능한 개발'이 그것이다. 이 원칙을 지켜 개발한 덕분에 습지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면서 습지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했다고 자랑한다.
배는 심담구(深潭口)에 한 번 멈춘다. 심담구는 심담항이라고 하는데 문자 그대로 '물이 깊은 곳'이라는 뜻이다. '남장자' 라는 책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심담구는 배가 아니면 건널 수 없다, 들어보면 용(龍)이 있는 듯하니 심담은 그 깊이를 알 수 없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매년 단오때 민속놀이로 '용주승회(龍舟勝會)'라고 하는 배 경주를 한다고 한다. 육지에 오르면 전시되어 있는 용배를 볼 수 있는데 마치 용처럼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이제 배는 추설암에 다가가고 있다. 추설(秋雪)이라 '가을에 눈이 많이 오는가'했더니 그게 아니란다. 습지 양안으로 갈대가 무성하여 가을이면 하얗게 핀 갈대꽃이 바람에 날려 마치 눈처럼 보인다고 한다. 상상해보라. 노랗고 빨갛게 물든 나무 사이로 냇물이 흐르고 그 양 옆으로 하얗게 핀 갈대꽃, 노화. 그게 바람에 흩어져 날리는 모습이란, 시인ㆍ묵객들이 그냥 놓칠 수 있을손가? 그리하여 '추설'이라 하였고 암자를 지어 '추설암'이라 하고 그곳에 묻혀 세상을 잊고 살았으리라. 계절이 달라 직접 추설을 보지 못하였으나 나중에 그림과 사진으로 그 모습을 보니 상상했던 그대로다.
서계습지는 은둔, 은일문화가 꽃핀 곳이다. 수려한 풍경이 시인ㆍ묵객들의 심정에 딱 들어 맞아서일게다. 고산 윤선도가 완도 보길도에 머문 것과 같은 이치리라. 지금도 곳곳에 그 자취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니 장차백(章次白)의 서계매죽산장, 풍몽정(馮夢禎)의 서계초당(西溪草堂), 곽효직의 박암(泊庵), 검부(劍符)의 기원(淇園), 홍종의 홍원(洪園), 그리고 추설암이 그곳이다.
추설암은 처음에 송나라때 세워 대성암(大聖庵)이라 하였는데 명나라 말기 서계의 심씨 형제가 중건하고 유명한 스님을 주지로 초청했다. 명말에 진계유(陳繼儒)라는 이가 당시(唐詩) 가운데 '추설이 낚시배를 뒤덮는다(秋雪覆釣船)' 에서 '추설'을 가져와 대성암의 이름을 추설암으로 바꾸었다고 전한다. 그뒤 1919~21년 주경담(周慶曇)이라는 사람이 개수하였는데 현재의 것은 당시의 구조를 참고하여 그 자리에 재건축한 것이라 한다. 이곳도 나무가 우거져 풍광이 아주 좋다.
추설암에 몸과 마음이 홀려 이곳저곳 다녔더니 금방 점심 때가 되었다. 추설암에 있는 식당은 고풍스런 모습을 그대로 살리고 습지를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밥을 제외하는 처음 먹어보는 요리다. 제공되는 음식 가운데 생선요리가 많았는데 모두 이 습지에서 잡은 것들이라 한다. 중국 음식 특유의 향이 나지 않고 맛이 뛰어나 남김없이 먹었다. 낮이었지만 습지에서 생산되는 술, 서계주도 한 모금 맛을 보았다. 미주(米酒)로 색깔은 우리나라 막걸리와 비슷하나 맛은 청주에 가까웠다. 아름다운 풍광에 젖어 세상사를 잊었다. 국내에서 출발하기 전부터 긴장됐던 마음이 조금씩 풀리며 여행의 재미가 차츰 다가오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