룡정 3.13반일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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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02-25 14:17|본문
♧룡정 3.13반일운동♧
"3.13”반일의사릉
반형이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는 “3.13”반일의사릉은 멀리에서도 유표하게 알린다. 하얀 비석이며 잘 정리되여있는 묘들을 가쯘하게 가공된 석재로 둘레를 쌓아올려 보기에도 한결같이 정연했다. 앞줄에 모셔진 묘소가 9자리이고 뒤줄에 모셔진 묘소가 4자리였다.
기념식비정면에는 한자로 “3.13반일의사릉”이라고 새겨져있고 뒷면에는 “1919년 3월13일에 일어난 반일시위는 연변지구의 조선족인민군중들이 일본제국주의의 조선침략과 중국침략 정책에 저항하여 일떠나 민족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벌린 군중성혁명투쟁이다. 동월 17일 룡정합성리공동묘지에서 순난렬사들을 안장하는 의식을 성대히 거행하여 일본제국주의와 지방당국의 잔폭한 죄행에 항의하였蔑굔?비문과 19명 렬사의 이름이 새겨져있다.
그들로는 채창현(蔡昌鉉 충렬대 지휘자), 공덕흡(공덕흡 충렬대 기수), 박문호(朴文鎬), 김흥식(金興植), 정시익(鄭時益), 현봉률(玄鳳律), 김승록(金承彔), 김태균(金泰均), 장학관(張學觀), 김종묵(金鐘黙), 허준언(許俊彦), 김병영(金炳榮), 박상진(朴尙鎭), 최익선(崔益善), 현상로(玄相魯), 리유주(李裕周), 차정룡(車正龍), 원인선(元仁先), 리균섭(李均燮)등 이다.
룡정 “3.13”반일운동기념사업회 회장이며 룡정항일력사연구회 회장인 최근갑선생은 화강암으로 다듬어만든 석비를 어르쓸면서 입을 열었다.
“1989년 한국 동아일보 문화부 부장 리영철씨가 <3.13>반일운동좌담회에 참가하고저 왔을 때 이묘소에 대해 물어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는데 하반년부터 찾기 시작했습니다. 수십차의 답사를 거쳐 합성리의 방청화(당시 81세)로인에게서 우연히 <만세묘지>가 있었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독립운동을 하다 희생된 사람들을 묻은 묘소라는것이였습니다.”
그 로인을 앞세우고 고증한 결과 바로 최근갑선생이 애써 찾던 묘소였다. 하여 1990년 4월 10일에 확정하고 5월19일에 연변 각지의 유지인사들이 모여 추모회를 열었다.
“당시 주당위 장진발부서기가 힘되는 말씀을 하셨는데 잊혀지지 않습니다. 장진발부서기는 ‘항일하다 사망된 사람은 민족을 불문하고 기념할수 있는바 이는 력사유뮬주의에 부합된다’고 지시했지요.”
이 자리에 안치된 렬사들은 모두 14명이였는데 후에 한분을 친척들이 딴곳으로 이장하여가서 지금 13자리이고 5명은 그 당시 저마끔 안치했다고 한다. 3월 17일까지 5일장을 보았는데 4000여명 군중이 장례식에 참가하였다고 한다.
“길손들이 다니면서 추모하라고 이곳에 모시것 같습니다. 후에 추모하러 다니는 사람이 많았으나 일제가 공공연히 간섭하고 제지시키는 바람에 이 황페한곳에서 쓸쓸히 지냈지요. 가슴에다 안장한 것이 아니라 봇나무껍질에 감아서 모셨더군요.”
최근갑선생은 “3.13”반일운동은 물론 조선의 “3.1”반일봉기를 지지성원하는 연변인민들의 대규모적군중운동이였다고 지적하면서 당시의 정황을 떠올리였다. 제1차세계대전중인의 (民族自決主義)에 자극받아 1919년 손병희 등 33인이 민족자결주의의 사조에 따라 일본의 쇠사슬에서 벗어나고자 그해 3월1일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고 시위운동을 일으키여 온 겨레가 민족해방을 위해서 일본관게 된다. 그러나 이 운동에서 210개 지방의 1500여개 단체들이 일떠났는바 동원된 인원은 200여만명이였다. 사망자는 7500여명, 부상자는 1만6000여명이였다.
연변에서도 “3.1”운동전부터 울라지보스또크와 나꼴리스크 등지를 중심으로 한 연해주와 련계하여 운동준비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하여 김약연과 정재면을 연해주에 파견하고 강봉우를 조선에 파견하였다. 연해주에 파견된 김약연 등은 그곳에서 국민의회를 설립하면서 국내외 각지에서 파견된 민족운동자와 회합하여 독립선언서의 작성과 그 선포에 관한 합의를 하였다.
2월18일과 20일에는 연길 장하리의 박동원의 집에서 구춘선, 김영학, 고평 등 연변의 주요한 반일지사 33인이 모여 비밀리에 회합하여 반일운동방략을 결의하였다. 이와 같이 조직적인 준비를 하던 중 3월7일 조선의 “3.1”운동소식이 연변에 들어왔다. 하여 반일운동자들은 다시 협의를 거듭하여 3월13일 룡정촌 서전대야에서 “독립선언서발표축하회”를 거행하기로 결정, 대회장에 김명학, 부회장에 배형식을 선출하고 준비에 서둘렀다.
“<3.13>운동은 사실상 1905년부터 온양되였는데 특히 1909년 간도협약이 체결된후 그 정서가 앙양되였지요. 각 학교에서 반일교육과 민족교육을 진행하면서 인재를 양성했고 이제 국민의회의 독립선언서가 나오면 조선, 로씨야, 연변에서 함께 일어나자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조선에서 먼저 터졌지요. 이에 연변의 학생들은 궐기해 일어나 동맹휴학을 하면서 투쟁을 선도하자 기다리지 말고 싸우자고 나섰습니다. 10여년간 준비해온 화산이 단꺼번에 터진것이지요.” 연변대학 박창욱교수의 말이다.
불필요한 희생을 줄이기 위하여 의사부에서는 3월11일 일본총령사관에 통지를 내여 일본령사관이나 일본인들을 해치지 않고 우리끼리 시위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였으며 12일에는 길림성 성장과 북경 외교부에 전보로 소식을 알렸다. 또 연길도윤공서나 맹부덕퇀에서도 성에 “조선족들이 반일집회를 가지려는데 어떻게 대처할것인가”하는 청시를 올렸다. 당시 길림성 성장은 다음과 같은 태도를 표했다. “좋은 말로 권해서 시위를 하지 말게 하라.” 이밖에 연길도윤서와 맹부덕부대는 각지에 명령을 내려 “상부지외에서 벌리는 조선족의 모든 반일활동에 대해 우리는 방관한다. 상부지내로 들어오는 것을 견결히 막아야 한다”는 방침을 제정했다.
3월 13일의 폭동
기원 1919년 3월13일이 밝아왔다. 어제까지만 해도 아무일 없던 하늘이 갑작스레 흐려지면서 모진 바람이 몰아치기 시작했다. 굵은 모래알까지 날려보내는 광란의 궂은 날씨는 대체 무엇을 예고하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부터 룡정으로 수많은 조선족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흰두루마기며 치마저고리를 입은 남정네들과 녀인들, 지어 로인들과 삼척동자들도 합세하여 구름떼처럼 모여들었다.
개산툰지방의 민중들은 자동의 정동학교교원, 학생들과 함께 3월12일 밤부터 주먹밥을 싸가지고 80여리 밤길을 걸어 명동학교에 도착하였으며 달라지의 민중들은 새벽에 떠나 명동학교에 도착하였다. 이들은 명동학교 학생들과 함께 나팔과 북을 울리면서 룡정을 향해 떠났다. 동성용, 조양천, 차조구, 동불사, 로투구, 명월구, 장인강, 투도구, 의란구, 월청구, 위자구, 화전자, 석현, 연길 등지의 민중들도 대렬을 지어 룡정으로 들어왔다.
“바로 이곳이 1919년 3월13일 반일집회가 열렸던 곳입니다.”
최근갑선생은 룡정시중심유치원마당에 들어서면서 한구석에 세워져있는 기념석비를 가리켰다. 커다란 자연석으로 된 석비 정면에는 한자로 “서전대야”라고 새겨져있었다. 석비뒤면에는 “1919년 3월 13일 연변인민 3만여명이 이곳에 회집(會集)하여 반일대회를 거행하였다. 1995년 4월 15일 룡정 3.13기념사업회”라는 비문이 새겨져있었다.
“저기가 천주교회당이 있던 자리인데 교회당 종소리가 울리면 대회를 거행하기로 했지요. 룡정빈관으로부터 룡정중학교(대성중학교)까지 가로 길이 빼였댔는데 길 남쪽은 치외법권내에 들어있는 상부지이고 치외법권내에 들지 않은 북쪽은 상부지외여서 대회를 상부지외에서 하기로 했지요.”
3월13일의 반일집회를 파괴하기 위하여 일본총령사는 연길도윤에게 “만일 중국측에서 탄압하지 않으면 우리는 자기의 군경을 동원하여 탄압하겠다”고 통첩을 전했다. 이것을 알게 되니 장작림은 일본의 비위에 거슬리는 일이 발생될가봐 루차 길림 독군과 성장에게 조선사람들의 독립운동에 대해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하였다.
연길도윤은 맹부덕군에 지시하여 령사관을 보호하고 조선족들의 거사를 저지시키라고 하였다. 맹부덕은 13일 새벽부터 룡정거리에 보초를 세우고 순라대를 출동시켜 집집마다에 걸어놓은 태극기를 뽑아버리고 행인을 수색하였으며 룡정으로 들어가는 네갈래 통로를 전부 차단했다. 그러나 반일의 노한 물길을 막을수 없었다. 군중들은 총칼의 협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룡정으로 모여들었다. 정오가 가까워오자 2만여명의 군중이 집결했다. 그중에서 명동하교, 정동학교 교원과 학생을 중심으로 320명의 “충렬대”가 조직되였다. 또 국자가 도립중학교의 조선족학생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자위단원 1000여명, 훈춘과 안 지방에서 하루 앞당겨온 용사들도 있었다.
독립선언축하회는 원래 정오 12시에 룡정천주교회당의 종소리를 신호를 시작하기로 되었으나 지방군경들이 교회당의 대문을 닫고 종을 치지 말라고 명령하였다. 그런데 당시 15살에 나는 림민호동지가 면바로 시위대오를 구경하느라고 교회당꼭대기에 올라가있었다. 림민호는 종옆에서 구경하고있었다. 대회측에서 대회를 선포하자 밑에 있던 사람이 “얘, 빨리 그종을 쳐라”고 웨쳐서 얼결에 종을 힘차게 쳤는데 그것이 대회를 알리는 종소리로 되었다.
종소리와 함께 사방에서 온 민중들이 태극기를 손에 들고 대회장에 모여들었는데 그 광경은 거세찬 폭풍우였다. 광야에서 열리는 집회였기에 군중들은 륜형을 짓고 그 중앙에 “정의인도”와 “조선독립 만세”라고 쓴 커다란 오장기를 세웠다. 국자가 예수교 목사이며 대회회장인 김영학이 대회를 사회했다. 그는 우선 “독립선언포고문”과 “공약3장”을 선독했다.
“독립선언포고문”랑독이 끝나자 “만세”소리가 천지를 진동하였다. 이어, 류례군, 배형식, 황지영 3인의 독립주창연설이 계속되였다. 이에 군중들은 흐느껴 울면서 태극기를 흔들고 환호성을 터치였다. 천지를 진감하는 만세소리에 일본령사관에서 관리하는 간도보통학교의 학생들까지 뛰쳐나와 시위행진에 합류되였다. 이 무렵 룡정시내 800호 조선족가옥마다에 태극기가 게양되여 모래를 날리는 광풍폭우속에서 힘차게 펄럭이였다.
대회가 끝나자 군중들은 일본총령사관을 향해 시위행진을 벌리였다. 철혈광복단 성원들이 맨 앞장에 섰다. 기수 공덕흡이 “정의인도”라는 글자가 씌여진 오장기발을 높이 추켜들고 씨엉씨엉 걸었다. 그뒤로 명동중학교의 댕가 북을 치고 나팔을 불면서 기세드높이 전진하였다. 군중들도 자발적으로 대오를 무어가지고 뒤를 따랐다.
이때 맹부덕은 일본총령사의 사촉하에 졸개들을 거느리고 시위대오가 경과할 상부지계선거리에 총칼을 꼬나들고 대기하고있었다. 밀물처럼 시위대오를 향해 사격을 가하면서 공덕흡의 기발을 빼앗았다. 이에 격노한 공덕흡은 수차 격투 끝에 기발을 탈환하여가지고 정성스레 두손으로 받쳐들고 무정한 탄환에 선혈이 랑자하여가지고도 계속 전진했다. 격분한 군중들이 군경들을 향해 돌맹이를 던지면서 방선을 돌파하려 할 때 반동군경들은 적수 공권의 군중을 향해 사격을 퍼부었다. 순식간에 수십명 군중이 쓰러졌는데 공덕흡을 비롯한 10명이 당장에서 즉사하고 40여명이 부상당했다.
제창병원에 호송되여가 치료받던 도중 4명이 죽고(5명은 그후에 사망)30여명이 체포되였다.
대회조직자들은 즉시 시위대중을 해산시키고 구춘선 등 5명 대표를 연길도윤공서에 파견하여 중국군대가 시위군중을 사격한 사건에 대하여 엄정히 항의하면서 수난가족들을 무휼하며 일체 손실을 배상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그후 3월17일 연변 각 계층 인사들은 “의사회”를 조직하고 4000명이 룡정에 모이였다. 그들은 희생된 14명의 령구를 메고 룡정 동남교외의 합성리공동묘지에 가 렬사들을 안장하고 “충렬자제공지묘”라고 새긴 비석을 세웠다.
“3.13”반일운동에 참가한 한족들 “한족들도 <3.13>반일운동에 참가했습니다.”
연변대학력사학교수 박창욱선생은 이렇게 말하면서 1919년 3월13일의 정경을 설명했다.
앞장에 선 충혈대에는 동산소학교(한족학교)의 조선족학생과 한족학생들이 끼여들어 용감하게 전진했다. 조선족학생과 한족학생들은 어깨를 겯고 구령을 부르면서 나가는데 그 기세가 당당하고 름름했다. 군경들이 막아서자 한족학생들이 새된 한족말로 질책했다.
“너희들은 무엇 때문에 우리나라를 침략한 일본제국주의자들의 편에 서는가! 부끄럽지도 않는가. 량심이 있는가!”
“우리와 한편이 되어 일본놈을 쳐야지 않은가, 총부리를 도려라!”
한족학생들의 박력 있는 질책에 군경들은 학생들 가슴에 견줬던 총을 내리면서 기죽기도 했다.
길회철도부설반대운동을 선도했던 관준언도 “3.13”반일운동을 지지했댔는데 그는 연길 북산학교에 있으면서 많은 사람을 보호하기도 했다.
화룡현 소동구에 사는 안시영은 조선족뿐만아니라 한족군중들과도 단결하고 그들에게 반일사상을 선전하여 그들을 반일운동에궐기시켰다. 마을의 한족 조옥재, 조오구기, 조옥부 등 삼형제는 평소 일제와 경찰들에게 피해를 당해 적대감정을 가지고있었으며 정의감이 강한 지주였다. 안시영의 반일사상을 받아들인후 그의 령솔하에 반일활동에 적극 참가했다.
“3.13”의 연장으로 각지에서 반일시위가 련달아 일어났다. 1919년 3월 16일 투도구에서 1000명 반일집회가 있었고 이튿날인 17일에 이도구에서 4000명 집회가 있었댔는데 조옥재는 소동구부근의 한족들을 추동하여 이 집회에 참가하게 했는데 무려 100여명의 한족이 반일집회에 참가했다. 3월20일 안시영 등의 주도하에 전개된 룡두산 500명 반일집회에도 조옥재를 위수로 한 한족민중들이 조선족민중들과 함께 적극 참가했다.
조옥재 등은 반일무장단체를 성원하여 군수물자를 운송하여주었고 또 반일무장집단을 위하여 주동적으로 군수물과 군자금을 헌납하기도 했다. 1920년 9월 국민회군이 이도구일대로 전이하여왔을 때 한족들은 옥수수가루 200여근, 울로초신 100컬레, 무 두마대, 조옥재집에서 자래운 200여근짜리 돼지 1마리, 현금 75원을 안시영이 준비해놓은 군수물자와 함께 조옥재가 직접 마차에 실어서 국민회군에 수송해주었다.
청산리전투때에도 조옥재는 마차로 부상자를 양개골에 세운 병원에 실어오기도 했다. 1924년 11월 국민회군이 북만으로 철회하기 위하여 과동준비가 수요될 때 소동구의 조옥재 등은 또 군수품을 직접 자기 마차에 실어서 이도구 자피거우에 운송하였는데 운송한 군수품으로는 동북 240벌, 버선 150컬레, 토시 100개, 피나무초신 250컬레, 초신 250컬레, 현금 250원이였다.
국민회군의 안무장군이 일본경찰에게 참살된후 유해를 룡정 동산에 안치하였다. 수많은 반일청년들이 안무장군의 묘소에 와 참배하는 바람에 일이 잘못 뒤틀릴 것 같아 묘소를 옮기려고 할때에도 조옥재가 나서서 직접 마차로 유해를 소동구의 내풍동에 실어왔다. 반일에 떨쳐나선 한족들은 어찌 조옥재형제들뿐이겠는가. 수많은 한족들도 항일에 떨쳐나섰으며 공훈을 세운 것이다.
“3.13”운동은 20세기 10년대 연변지구에서 거행된 가장 대규모적인 반일시위이다.
“3.13”은 조선족들의 반일투쟁을 힘있게 추동했을뿐만아니라 수많은 한족들을 반일에로 궐기시켰다.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려면 여러 민족이 공동전선을 이루어야 하며 반드시 무장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경험과 교훈을 얻게 되었다.
“3.13”반일운동은 연변의 반일운동을 반일무장투쟁으로 전환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