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명소 안내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1-01-04 08:35|본문
■ 월수공원 越秀公園(웨슈궁위안)
광저우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공원으로, 안에는 오양상(五羊像), 진해루(鎭海樓), TV탑, 쑨원기념비(孫文記念碑) 등이 있다. 광저우시 최대의 규모. 6개의 언덕에 3개의 인공호로 구성되어 각각 놀이시설, 체육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난을 모은 난원(蘭園)도 안에 있다. 교통 : 5, 24, 29路 버스나 1, 3路 트롤리버스로 월수공원에서 하차.
■ 진해루 鎭海樓(전하이루)
월수공원 언덕 위에 위치한 건물로, 안은 박물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명대 홍무(洪武) 13년에 건립된 것. 5층의 붉은 건물로, 1~4층이 박물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광둥성의 2,000년에 걸친 역사를 담고 있는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다. 교통 : 오양상(五羊像)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
■ 육용사 六榕寺(루롱스)
남조(南朝) 시대 479년에 창건된 사찰로, 송대의 시인 소동파(蘇東坡)가 사찰 내의 여섯 그루의 용수(榕樹)나무를 보고 육용이라는 휘호를 쓴 것에서 이 절의 이름이 연유되었다. 경내에는 높이 57.6m, 8각형인 화탑(花塔)이 서 있다. 내부는 17층이고 외관은 9층으로 된 이 탑은 파란 기와, 붉은 기둥, 하얀 벽이 인상적이고 탑 꼭대기에서는 시내를 내려다볼 수도 있다.
교통 : 열차역에서 차로 15분 정도 소요. 2, 3, 4, 6, 7路 트롤리버스로 중산육로(中山六路)에서, 5路 버스로 연신로(連新路)에서 하차
■ 서한남월왕묘박물관 西漢南越王墓博物館
1983년에 월수공원 내의 서한남월왕릉에서 발굴된 청동기, 옥기, 인장 등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 이 왕릉은 한때 수도를 광저우에 두었던 서한남월국의 왕, 조매(趙昧:기원전 137~122)의 것이다.
교통 : 월수공원의 난원에서 도보로 5분
■ 유화공원 流花公園(류화궁위안
개의 인공호로 이루어진 80.4㏊의 면적을 가진 공원으로, 호수의 연안을 따라 종려나무가 늘어서 있다. 공원 안에는 분재로 유명한 서원(西苑), 윈난성(雲南省) 양식의 정원도 있다. 기복이 있는 지형에 회랑이나 건물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교통 : 31路 버스로 류화공원에서 하차. 서한남월왕박물관에서 도보로 15분 소요
■ 진가사 陳家祠(천갸쯔)
청(淸)대에 창건된 진(陳)씨 일족의 서원 유적으로, 19동의 중국 남쪽 지방의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들이 늘어서 있다. 주요 볼거리는 각 건물들에 장식된 화려한 목각이나 석각, 소조(塑造) 등이다. 바랜 듯한 빛깔이지만 각 조각들에 담겨진 내용은 서유기, 삼국지 등의 소설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것들이라 하나하나가 재미있다. 광둥민간공예관(廣東民間工藝館)으로 되어 있어, 다채로운 민간공예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일명 진씨서원(陳氏書院).
교통 : 광효사에서 도보로 25분, 4, 7路 트롤리버스로, 15, 34路 버스로 중산팔로(中山八路)에서 하차
■ 중산기념당 中山紀念堂(중산기니엔탕
중국의 국부라고 칭해지는 쑨원(孫文)을 기려 1931년에 세운 것. 높이 5m에 8각형으로, 안에는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회의장이 있고, 건물 앞에는 쑨원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1921년 당시에는 대통령 쑨원의 관저였던 자리이다. 건물은 내부에 기둥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 독특한 형식의 것이다.
교통 : 월수공원의 중산기념비에서 도보로 5분, 2, 6, 24, 42路 버스로 기념당에서 하차.
■ 회성사 懷聖寺(화이성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교 사원. 627년에 창건되었다. 문 앞에 아라비아 문자가 남아 있고, 사원 내에는 36m의 광탑(光塔)이 있다. 일반에게는 공개하지 않으므로 관람하고자 하는 사람은 CITS에 신청한다.
교통 : 육용사에서 도보로 15분. 2, 3, 4, 6, 7路 트롤리버스, 5, 6, 21, 24路 버스로 중산육로(中山六路)에서 하차.
■ 광효사 光孝寺(광샤오스)
화난지방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규모가 큰 불교사원이다. 현존하는 건물들은 청대의 강희(康熙) 4년인 1665년에 있었던 화재로 소실된 것을 재건한 것. 5세기 초에 세워진 것으로 676년에 선종(禪宗)의 창시자인 혜능(惠能)이 불계의 계율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그가 수계(受戒)를 하고 남긴 그의 유발(遺髮)을 봉납한 육조발탑(六祖髮塔)이 있고, 그 밖에 대웅보전, 육조전(六祖殿), 수불각(睡佛閣) 등이 있다.
교통 : 2, 31路 버스로 인민북로(人民北路)에서 하차
■ 황화강칠십이열사묘 黃花崗七十二烈士墓
1911년 청나라를 표적으로 하여 일어났던 무장봉기에서 희생된 열사 72명을 기리는 능묘이다. 신해혁명의 발화점이 되기도 한 이 황화강 봉기를 기념하여 1918년 화교들의 기부금으로 꾸며진 것.
교통 : 6, 11, 16路 버스로 황화강에서 하차.
■ 농민운동강습소구지 農民運動講習所舊趾
1923년에 공산당이 건설한 간부 양성학교의 유적이다. 1926년부터 이 학교의 소장으로 마오쩌둥(毛澤東)이 취임하였고 교사로는 저우언라이(周恩來), 궈모뤄(郭沫若) 등이 활동했다. 현재는 기념관으로 꾸며져 당시의 교사(校舍)나 숙소가 공개되고 있다.
교통 : 1, 22路 버스로 중산서로(中山西路), 대동문(大東門)에서 하차.
■ 광저우동물원 廣州動物園(광저우둥우위안)
중국의 4대 동물원 중 하나. 아열대의 식물이 무성한 14만㎡의 넓은 부지에 꾸며져 있다. 동북호랑이나 판다 등 중국의 진귀한 동물들이 사육되고 있다. 또 하나 볼 만한 것으로는 수십 종에 이르는 뱀이 사육되고 있는 사관(蛇館). 이곳에서는 약 300종 2,500여 마리의 동물들을 사육하고 있다.
교통 : 황화강공원에서 도보로 10분 거리, 6, 11, 16路 버스로 동물원에서 하차.
■ 루쉰기념관 魯迅紀念館(루쉰기니엔관)
중산대학 안에 있는 시계탑에 꾸며져 있다. 건물의 2층에서, 1927년 1월부터 반 년 정도 교편을 잡았던 루쉰이 상하이로 가기 전까지 기거했다. 광저우에서의 루쉰의 행적을 중심으로 루쉰의 생애를 각 시기별로 구분하여 사진과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이 건물의 1층은 쑨원이 소집했던 국민당 제1회 대회가 열렸던 곳이기도 하다.
교통 : 3, 4, 11, 12, 33路 버스로 월수중로(越秀中路)에서 하차.
■ 광저우기의열사능원 廣州起義烈士陵園
1927년 12월, 광저우에서 혁명파들이 봉기했을 때 약 5,000여 명이 희생되었는데, 그들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공원이다. 안에는 광둥혁명역사박물관(廣東革命歷史博物館)이 있다.
교통 : 1, 2路 트롤리버스나 1, 8, 22路 버스로 열사원(烈士園)에서 하차한다.
■ 황포군관학교 黃浦軍官學校
손문이 당시 일본군에게 대항할 군사를 키우던 곳. 김구, 장개석 등이 이곳을 졸업하고 교사도 역임하였다. 또한 송가황조의 배경 및 자료들도 전시되어 있다.
■ 관광 계획
광저우는 광둥성의 성도이며 화난지방 최대의 도시인 만큼 다른 도시에 비해 비교적 많이 외국 문물에 개방되어 있다.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여러 가지 변모를 겪기도 하였지만 가장 중국다운 곳이기도 하다. 하나의 예가 다른 어느 곳보다도 뛰어난 중국 요리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온난한 기후로 풍성한 곡창지대가 형성되어 있는 이곳은 ‘중국하면 음식이고 먹을 것은 대부분 광저우에 있다’는 얘기가 있듯이 갖가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음식들을 보면서 중국 4대요리의 하나인 광둥요리의 본거지인 것을 직접 느껴 보는 것도 괜찮다. 경제적으로 발달된 도시이기도 한 광저우는 역사적인 문물이 많은 도시는 아닌 것이 마치 상하이를 둘러보는 느낌과 비슷하다. 광저우도 한때는 서구 열강의 지배를 받던 조계시대가 있었던 까닭으로 그 시대의 잔재가 남아 있다. 또, 중국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는 대도시인 광저우는 이미 수(隋)·당(唐)시대부터 무역도시로 발전했는데, 이곳이 당시의 바다로 향한 실크로드의 기점이었기 때문이다. 대개는 비즈니스 관계로 많이 방문을 하거나 중국으로 들어가는 루트 중 중간에 들르는 도시이므로, 이곳을 목적으로 관광을 오는 경우는 드물다. 광저우에 머물러야 할 경우는 사업상의 일을 제외하고는 대개 1~2일이나 2~3일 정도의 기간이면 충분하다. 단, 중국요리를 골고루 맛보기 위한 여행이라면 이곳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