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차이나 기업노트)양꼬치엔 칭따오, 중국의 자랑 청도맥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5-08-10 09:12|

본문

(차이나 기업노트)양꼬치엔 칭따오, 중국의 자랑 청도맥주 
꼬치를 먹을 때 이것을 빼고 먹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까? ‘양꼬치엔 칭따오’가 유행어가 될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청도맥주는 세계적으로도 사랑 받는 중국의 자랑이다.
 세계 3대 맥주 중 하나로 꼽히는 청도맥주를 맛보기 위해, 직접 청도맥주의 고향인 중국의 청도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청도맥주의 브랜드 파워는 엄청나다.
 또한 중국 청도에 위치한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맥주 박물관은 관광 필수 코스로 꼽힐 정도로 청도맥주는 중국 문화를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무더운 날씨에 더욱 생각나는 상쾌하고 깔끔한 맛, 청도 맥주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청도 맥주공장에 진열되어 있는 맥주들 (사진=뉴스토마토 김진양기자)
◇100년 역사의 청도맥주, 세계 맥주업계 순위 2위
 한 세기를 넘나드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청도맥주는 1903년 중국 산둥성 청도시에서 생산이 시작된 맥주 브랜드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맥주 중 하나다.
독일과 영국의 양조자가 항구도시 청도에서 청도 맥주회사를 설립하면서 청도맥주의 역사가 시작됐다. 
이후 1993년 7월15일 청도맥주란 이름으로 홍콩 거래소에 상장되고 1993년 8월27일에는 상해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청도맥주는 중국 최초로 동시 상장된 기업이다. 
청도맥주는 아시아 시장에서는 맥주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기록하고 있고 중국에서는 매출액 기준 2위, 고가 맥주와 캔맥주 분야에서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세계 맥주업계 순위에서도 미국의 버드와이저를 제치고 2위 자리를 기록하고 있다
청도 맥주의 경쟁력은 강력한 브랜드 이름과 함께 2차 발효를 통해서 품질을 강화하는 것이다.
특히 쓴 맛이 나지 않고 상쾌한 맛과 깔끔한 맛이 함께 나는 것이 청도 맥주의 특징인데, 이 비결은 깨끗한 물에 있다. 청도 근처에 있는 라오산의 깨끗한 지하수와 청도에서 생산되는 질좋은 홉, 호주와 캐나다에서 들여온 효모와 발효 시스템을 이용해 맥주를 만들어 특유의 상쾌한 맛과 깔끔한 맛을 낸다. 
매출 구성은 청도맥주가 매출의 66%를 차지하고 있고 라오산 맥주와 기타가 34%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에는 중국 기업 중 최초로 외국 맥주 제조업체인 산토리홀딩스를 인수하며 합작회사를 설립해 제품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중국 내 꾸준한 수요 증가 등으로 기대감 UP
청도맥주의 지난해 매출액은 290.5억위안을 기록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했다. 순이익 역시 19.9억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9% 늘어났다.
또한 지난해 청도맥주의 맥주 판매량 증가율은 15.7%를 기록하면서 맥주 산업 평균인 5.7%를 대폭 상회했고 프리미엄 맥주 생산량은 94만㎘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늘어났다.
이 뿐 아니라 최근 6년간 매출액 및 순이익 평균성장률은 각각13%, 10%에 이른다.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청도맥주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1.3% 증가한 18.6%로 쉐화맥주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증가율 측면에서는 1%의 쉐화맥주를 앞질렀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최대 맥주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 내 맥주 시장이 더 커지면서 칭다오 맥주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청도맥주의 2015년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 증가한 313억위안, 순이익은 10% 증가한 22억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2020년까지 중국 주류 시장은 연평균 4.2%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맥주 시장 역시 2.6%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2년 기준 중국의 맥주생산량은 4400만㎘로 미국과 브라질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을 뿐 아니라 연간 맥주 소비량 역시 5000만㎘에 달했다. 
하지만 1인당 맥주 소비량은 22ℓ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는 미국인의 절반 수준이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이 외에도 주목할만한 요인으로는 제품라인 확대를 꼽을 수 있다. 올해 청도맥주는 라오산 브랜드를 주력 판매 브랜드로 추가했다. 
이와 함께 맥주 원료인 맥아가격이 하락하면서 프리미엄 맥주의 수익성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2013년 일본 맥주 제조업체 산토리홀딩스를 인수하며 합작회사를 설립한 것 역시 기대감을 키우는 부분이다. 이후 청도맥주는 꾸준히 기술 제휴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의 맛과 품질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실적 기준 청도맥주의 주가수익비율(PER)은 24배로 예상된다. 이는 주류 관련 업종 평균 15배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이지만 단기적으로 상승에 따른 조정을 받고 있고 PER이 더 내려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접근이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0

중국여행 목록

중국여행 목록
한류 온도 100도, 무비자 한국 유커에 들뜬 구이저우 전체 총 GDP를 넘어서는 시가총액의 주류회사(마오타이)를 둔 고장, 4차산업 혁명시대 황금 빅데이터의 메카로 부상한 성.'오랫동안 중국내에서 조차 별로 주목을 받지 않았던 중국 서남부 외진성 구이저우성에는 언제부턴가 이런 수식어가 따라 붙기 시작했다.백주(고량주)기업 구이저우마오타이 구펀 유한공사는 2001년 증시 상장…(2024-11-03 17:12:34)
국경절, 중국 여행자 20억명 넘어… 여행 붐 경제 회복에 … 인기글 [사진 출처 = 앙스망(央视网)】국경절, 중국 여행자 20억명 넘어… 여행 붐 경제 회복에 활력 중국의 국경절 황금연휴 기간 여행 수요와 소비 활동이 급증하며 중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중국 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국경절 연휴 7일간 전국의 지역 간 이동량은 20억 3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일평균 4.1…(2024-10-18 17:08:27)
中, 1~7일 국경절 연휴...연인원 19억명 '대이동' 인기글 연휴 기간 일 평균 이동 인구, 작년보다 0.7% 늘어난 2억 7700만 명 예상 ​중국이 최대 명절 중 하나인 국경절을 맞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장기 연휴에 돌입한다. 연휴 기간 연인원 약 19억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30일 펑파이 등 복수 매체에 따르면, 중국 교통운수부 리양(李揚) 부부장(차관)은 27일 …(2024-10-01 20:30:26)
中, 카드 하나로 교통비·입장권·결제...외국인 여행객 위한… 인기글 中, 카드 하나로 교통비·입장권·결제...외국인 여행객 위한 '베이징 패스' 출시출처:신화망 2024-08-02 07:47:47편집: 朴锦花​베이징에 입경하는 외국인 여행객은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다싱(大興)공항, 베이징역·베이징남역 등 15곳의 주요 교통 허브 지점에서 유효한 증명 서류로 '베이징 패스' 카드를 구매…(2024-08-02 10:01:59)
여름 성수기 中여행 이것이 달라졌다 인기글 여름 성수기 中여행 이것이 달라졌다[2024-07-12, 15:55:28] 사진=조신문(潮新闻)]​여름철 관광 성수기를 앞두고 중국 각지 관광지들이 줄줄이 실명 예약제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5일 조신문(潮新闻)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우한시 57개 A급 관광지 가운데 55곳이 예약제를 전면 취소했다. 베이징, 상하이,…(2024-07-12 20:22:23)
中 단오절 연휴 1억 1000명 여행길 인기글 中 단오절 연휴 1억 1000명 여행길…전년比 6.3% 증가​[2024-06-11, 11:40:49] ​​올해 단오절 연휴(6월 8일~10일) 국내 여행길에 오른 중국인이 지난해보다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11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은 중국 문화관광부가 10일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단오절 연휴 전국…(2024-06-12 15:25:14)
중국은 지금 현금 없는 사회 인기글 중국은 지금 현금 없는 사회 현금 없는 사회란 무엇일까요?시중에 유통되는 현금이 존재하지 않고, 모든 대금 결제 행위가 카드, 간편 결제 서비스로 대체되는 사회 현재 중국은 이미 알리페이 (支付宝)와 위챗페이(微信支付)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실물 결제수단 없는 사회'에 정착했다. 그러던 중 스마트폰이 보편화되었고,…(2024-05-23 16:50:00)
中 올해 노동절 연휴 해외 인기 여행지 1위는 일본…한국은? 인기글 [사진 출처=시각중국(视觉中国)] 오는 노동절 황금연휴(5월 1일~5일) 중국인 관광객의 발걸음이 가장 많이 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해외 여행지로 일본이 1위에 올랐다.22일 재신망(财新网)은 여러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의 예약 현황을 인용해 노동절 연휴를 앞두고 중국인들의 일본 관광 열기가 폭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씨트립…(2024-05-01 16:45:31)
방중 한국인 관광객 4명 중 1명은 ‘여기’ 간다… 인기글 올해 들어 중국 장가계(张家界)를 방문하는 한국인들이 크게 늘자 다수 항공사가 한국과 장가계를 오가는 직항을 늘리겠다고 발표하고 나섰다.21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은 최근 ‘장가계 산에 한국인으로 가득하다’는 기사가 현지 실시간 관심 이슈로 급부상했다고 전했다.실제로 후난성 장가계를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 가운데 한…(2024-03-21 14:09:02)
외국인 여행객 결제편의 대폭 확대...현금결제도 가능 인기글 중국이 외국인 여행객의 중국 내 결제편의를 대폭 확대키로 했다.7일 중국 국무원은 '지불 서비스 최적화와 편의성 제고를 위한 의견'을 발표했다고 중국 베이징신문이 8일 전했다.국무원은 고령자와 중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들의 수요를 고려해 결제편의를 대폭 제고하는 서비스를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카드 연동 편의 제고…(2024-03-10 19:24:44)
中 방문한 한국인 1월에만 14만명, 작년보다 9배 증가 인기글 관광업계가 회복되면서 중국을 찾는 한국인들도 늘고 있다. 26일 CCTV2 재경(财经)은 한국 최신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1월 중국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9배 증가했다고 전했다.인천 국제공항 1번 터미널 출국장은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모든 창구가 바쁜 가운데 중국 직항 창구에는 많은 한…(2024-03-02 23:27:33)
2024년 춘절 연휴, 연인원 23억 명 이동 인기글 춘절 연휴 특별 수송 기간인 춘윈(春运)의 25일째를 맞이하는 2월 19일이 되었다. 춘윈 기간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순간 춘윈 관련 수치가 공개되었다. 19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역대 ‘가장 긴’ 춘절 연휴였던 2024년 춘절 연휴 8일 동안 전국적으로 이동한 인구는 연인원 22억 9300만 명이라는 …(2024-02-25 17:22:47)
中 외국인 입국절차 비자신청 간소화... 5가지 방안 발표 인기글 ​중국 당국이 외국인의 중국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11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이날 열린 국무원 신문 판공실이 주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국가 이민국이 오는 11일부터 외국인 중국 입국 절차 간소화 5가지를 시행한다고 전했다. 첫째, 외국인의 도착비자 발급 조건을 완화한다. 중국에서 긴급하게…(2024-01-15 16:35:29)
中 신정∙춘절 연휴 국내∙외 여행 예약 급증…온천∙스키∙오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중앙방송(CCTV)] 중국의 신정 위안단(元旦, 1월 1일)과 춘절(春节, 2월 10일~17일)을 앞두고 국내∙외 관광상품, 호텔, 항공권 예약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고 10일 북경청년망(北京青年网)이 전했다.온라인 관광 예약 플랫폼에 따르면, 위안단 연휴 전체 여행 예약량은 전년도 동기 대비 4배 급증했…(2023-12-19 12:26:18)
中 언론 “왜 저들은 쌀을 짊어지고 한국행 비행기를 타는가?… 인기글 中 언론 “왜 저들은 쌀을 짊어지고 한국행 비행기를 타는가?” '식량객' 주목[2023-12-18, 14:30:21] 최근 한국행 비행기에 쌀, 고기 등 식량을 짊어지고 탑승하는 이들, 이른바 ‘식량객(粮食客)’이 다수 적발되자 중국 언론이 이들의 행태를 주목했다.17일 신문신보(新闻晨报), 금융계(金融界) 등에 따…(2023-12-19 12:05:47)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