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700만 재외동포를 위한 교류소통의 장 종합포털’오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11-23 16:26본문
한국지역진흥재단은 재단 설립 3주년차를 맞아 그동안 축적해온 다양하고 유익한 한국의 지역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 한민족센터와 업무협력을 체결한 이후 첫 공동기획사업으로 최근 재외동포와 결혼 이주민,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전문 포털(www.koreancenter.or.kr)을 구축, 22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재외동포를 위한 전문 포털이 문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재외동포의 권익신장은 물론 고국과의 소통, 교류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한민족센터는 기대하고 있다.
한민족포털은 재외동포들이 법률과 교육,행정 등 다양한 정보와 뉴스,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공간으로 참정권 부여를 계기로 위상이 크게 높아진 동포들의 활동이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민족포털은 이를 위해 미주와 유럽지역 등 전세계 747곳의 한인회와 6천여명의 회원을 거느린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World OKTA) 등 동포 관련 조직을 묶는 방대한 네트워크를 구축, 지구촌 곳곳에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낼 계획이다.
한민족센터는 특히 재외동포들과 결혼 이주민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커뮤니티 기능을 대폭 강화했으며 전세계에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단원들도 명예통신원으로 위촉해 커뮤니티 활동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했다.
한민족포털은 이와 함께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동포 2,3세를 위해 고국소식을 영어와 프랑스어 등 6개 언어로 제공한다.
포털은 특히 동포언론사 연합체인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세계한언) 108개 회원사들의 뉴스 노출도 크게 늘려 동포사회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아울러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민족포털에서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역진흥재단과 손잡고 전국 246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의 특산물과 관광지 등을 소개하는 공간을 마련, 동포사회와 국내 지자체들간의 실질적인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한민족센터는 보고 있다.
한국지역진흥재단(http://www.oneclick.or.kr)에서는 이밖에도 지역정보종합포털(http://www.korealocal.or.kr)을 운영하면서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향토문화정보, 관광, 여행, 지역진흥, 지역특산물/명품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원클릭(One-Click)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민족센터에서는 재외동포들이 전세계 어느 곳에서든 최신 편집툴을 활용, 영상과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지역진흥재단과 한민족센터는 이번 포털을 재외동포 관련시설과 정보 등을 담은 명실상부한 `사이버 코리아타운'으로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