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성 조선족소학교 한어문교수과제연구성과 주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3-31 09:49본문
흑룡강성교육과학 '11·5'중점과제인 '흑룡강성조선족소학교한어문교수모식실험'('흑룡강성조선족소학교한어문주체개방식교수모식실험')이 2005년 5월 18일 할빈시아성구조선족소학교에서 가동되여 2009년 12월 30일 흑룡강성교육과학기획령도소조의 검수를 통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전성 8개소 조선족소학교(할빈시아성구조선족소학교, 상지시조선족소학교,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녕안시조선족소학교, 계동현조선족소학교, 밀산시조선족소학교, 목단강시조선족소학교, 해림시조선족소학교)가 참가한 이번 과제연구는 본과제 전용메일을 통해 400여건의 과학연구성과를 교류, 그중 공개발표한 문장 18편, 국가급과당영상자료 3편, 국가급과 동북3성1구 학술회의 및 양성회의에서 교류한 연구성과 56편, 성급, 시현급 학술회의 및 양성회의에서 교류한 연구성과 217편, 국가급, 성급, 시급학술회의나 양성회의에서 공개교수를 한 교사가 110여명에 달한다.
실험에 참가한 교사들중 3명이 중국중소학교유아교사기금회의 '교육교수우수교사'칭호를 수여받고 10명교사가 국가급과제연구골간, 3명 교사가 성급골간교사, 6명 교사가 시급골간교사로 평의되였다. 과제연구총책임자인 흑룡강성교육학원민족교연부 한어문교연실 박태수주임이 집필한 '흑룡강성조선족소학교한어문주체개방식교수모식실험과제의 리론구상과 실천구조'는 전국, 성급 주요 교육잡지에 게재되였고 그 본인도 중국중소학교유아교사기금회로부터 '교육교수우수교연원'의 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과제연구는 가동단계, 전면운영단계, 심층전개단계, 총화검수단계, 전문가검수접수와 결제단계 등 총 5개 단계를 걸쳐 완성되였다. 그 과정에 첫째, 연구기구를 명확히 하고 제도를 완벽히 하여 연구과정을 규범화했고 둘째, 훈련을 강화해 교사들의 자질제고와 열성고취를 실현했으며 셋째, 플랫폼을 마련해 실제와 결부시켜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다층차로 과제를 연구했다.
실험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과정개혁과 민족교육교수의 실제에 립각해 과학적인 연구방법과 모식을 채용했다. 아울러 실험구조의 설계절차, 연구모듈의 확정절차, 연구모듈의 실험절차, 단계성성과의 교류절차와 보급절차를 억세게 틀어쥐였다.그중 연구모듈의 실험은 개제, 교사실험조작, 임무추동, 과학연구분위기창설과 교수실천 등 절차를 통해 완성했다.
과제연구 실험의 단계성 성과를 적시적으로 교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형식을 채용했다. 첫째, 학교간의 성과교류를 강화했다. 8개 실험학교는 공동비과활동, 상호 교수참관과 교수평의 등 활동을 통해 진일보 성과를 교류했다. 둘째, 지역간의 성과교류를 진행했다.
각 지역마다 매년 소재지역 실험학교간의 과제연구활동을 전개해 과제연구의 열정을 자극하고 실험참가 교사들의 자질제고를 추진했다. 셋째, 매년마다 성급 과제연구활동을 조직했다. 넷째, 과제실험을 위해 창설한 전용메일과 흑룡강민족교육넷을 리용해 정보교류와 연구의 플랫폼을 제공해 과제연구의 데이터베이스(数据库)를 마련했다. 다섯째, 성학회에서 조직하는 년회 및 각종 경연활동을 통해 과제참여교사들에게 련마와 제고의 기회를 주었다.
다년간 과제연구소조는 리론과 실천의 연구를 중요시하고 폭넓은 학습, 연구와 실천을 통해 '소학교한어문 주체개방식교수모식'의 리론체계를 형성했다. '주체개방식교수모식'은 학생관에 있어 매개 학생의 주체지위와 인격을 존중하고 교수가치관에 있어 학생의 심신발전과 개성발전을 중요시하며 사생관계에 있어 사생간의 상호교류, 상호존중을 강조하고 교수법에 있어 지식과 능력, 지식과 정서의 조화와 통일을 강조하며 교수평가와 교수질에서 학생의 주체성자질의 생동한 발전을 평가표준으로 삼은 등 특점을 지니고 있다.
2009년 12월 과제연구소조의 책임자인 박태수주임의 '흑룡강성조선족소학교한어문교수모식실험과제연구성과총집'이 출판, 그속에는 다년간 8개 실험소학교의 '주체개방식교수모식'리론과 실천연구의 성과를 담았고 '흑룡강성소학교한어문주체개방식교수모식과제연실험'의 연구맥락, 연구과정과 연구성과를 소개했다.
이 성과들은 부동한 각도와 측면으로 '주체개방식교수모식'의 추동, 촉진역할을 론증했고 학교에서 효과적인 한어문과당교수를 둘러싼 방향을 명확히 하고 참고를 제공했다. 아울러 향후 흑룡강성조선족소학교한어문교수의 발전에 적극적인 추동역할을 일으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