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판 《중국조선족음악문화사》 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8-23 10:35본문
1999년,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에서는 음악사료가 부단히 류실되고있는 현실을 감안해 우리 민족의 음악을 전승, 발전시키려면 중국조선족음악의 력사상황, 시대배경, 음악풍경, 음악교육, 음악평론 등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리고 발굴, 수집, 선별, 정리사업을 시작하여 2005년에 조문판으로 된 《20세기 중국조선족음악문화》가 세상에 고고성을 울렸다.
우리 민족의 빛나는 음악력사를 전국에 홍보하고 기타 민족 음악가들이 조선족음악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한문으로 번역출판할 제의를 받고 5년간의 번역, 편집 과정을 거쳐 2010년에 《중국조선족음악문화사》(한문판)가 드디여 출판되였다.
《중국조선족음악문화사》는 이민시기, 해방전쟁시기, 새 중국 창건초기, “문화대혁명”시기, 개혁개방시기 등 5개 시기로, 전통음악, 국민당통치구역음악, 항일음악, 사회음악, 교정음악, 군인음악, 전업예술단체음악, 음악교육, 음악출판 및 전파, 음악연구 등 내용으로 구분하여 조선족예술의 발전과정을 전면적이고 진실하며 생동하게 보여주었다.
《중국조선족음악문화사》는 우리 나라에서 조선족음악사를 전면적으로 보여준 첫부의 전문저서로서 중국조선족음악사의 공백을 메워주었고 중화민족문예보물고에 귀중한 력사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는 중국조선족음악발전사의 리정표로 영원히 남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