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은 중국 정체성은 한민족...조선족, 한국적응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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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9-20 09:35본문
재중동포(조선족) 등을 제외한 비한국계 이주 노동자가 한국사회 적응에 더 적극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 성공회대 사회학과 임선일 씨는 ‘에스니시티(ethnicity.민족성) 변형을 통한 한국사회 이주노동자의 문화변용 연구: 한국계와 비한국계 이주노동자의 사례 비교’(2010)라는 제목의 박사 학위 논문에서 한국계와 비한국계 이주노동자를 면담·설문조사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14일 밝혔다.
임씨는 “이주 노동자의 한국 내 적응과정에서 민족성의 변형이 발생하고 있으며, 한국계와 비한국계 이주 노동자들 사이에 차이점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한국계 이주노동자는 국내 생활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기보다 한국계만의 에스닉 그룹에 있으면서 제한적 적응을 시도하지만, 비한국계는 여성을 제외한 대부분이 적응에 적극적인 행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논문에 등장하는 한국계는 40대 이상 저학력층이 주류를 이루며 소규모 자영업 등에 종사하면서 중국 내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한 사람들로, 중국어와 한국어에 능통하다는 장점을 살려 한국계 기업에서 일해왔다.
이들은 중국 국적을 갖고 있으면서 혈연적으로는 한민족이라는 이중 정체성을 띠고, 정치·경제적 필요에 의해 한국에 이입됐으나 스스로 정체성을 규정하지 못하는 혼란한 상태라고 임씨는 진단했다. 반면 비한국계는 20-30대의 고학력층이 주류로, 혈연이나 지역적 동질성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나 산업연수생제도를 통해 한국으로 들어왔다. 임씨는 이들을 ‘경제적 필요성에 의해 한국에 이입된 글로벌 시대의 세계인’이라고 규정하면서, 다민족·다인종 사회에 거부감이 없고 민족주의 의식이 강하지 않아 한국사회의 배타적 감정만 없다면 이웃으로 살 준비가 돼 있다고 봤다.
한국계는 한국 국적을 취득하기보다 중국 국적을 유지하면서 양국간 자유왕래를 희망했고, 비한국계는 한국 국적을 취득하길 희망하나 타인에게 적극적으로 그 뜻을 표현하는 사람은 소수였다. 임씨는 “비한국계는 자신들이 처한 미등록 신분을 절감하면서 희망적 미래에 대해 체념하고 한국 정부의 처분만 바라볼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이주 노동자를 시혜의 대상이나 사회 문제의 원인으로 보았지만, 이들의 삶은 끊임없는 문화변용을 통해 한국인의 생활세계와도 심층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맺고 있다”며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일정 부분 역할을 하는 실체로서 인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