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집콕’에 한국 컵라면 수출 ‘껑충’ > 한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한류

코로나19 ‘집콕’에 한국 컵라면 수출 ‘껑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07-05 15:03

본문

코로나19 ‘집콕’에 한국 컵라면 수출 ‘껑충’

 742e1d46cfc72e7183a5e40696be49ee_1593928972_7.jpg
코로나19로 중국 현지에서 외식을 기피하고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을 찾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한국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해관총서, 한국농림축산식품부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5월 한국의 대중국 전체 수출액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라면 수출액은 무려 63.9%나 급증했다. 

 

이에 대해 박성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상하이 지사장은 제일재경(第一财经)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내 ‘집콕 경제’가 한국 식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데 큰 몫을 했다”며 “특히 화동 시장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했다”고 분석했다.

 

중국 시장 진출의 새로운 추세, ‘남쪽으로’ 

 

최근 상하이 랜드마크인 동방명주에서 개최된 ‘2020 K-푸드 페스티벌’에서는 신라면, 불닭볶음면, 진라면 등 한국 라면이 단연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누렸다.

 

초기 한국 라면은 주로 조선족이 많이 살고 있는 동북 지역 또는 일부 한인촌에서 주로 유행했다. 그러다 중국 현지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다른 지역에서도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박성국 지사장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신선한 것’을 시도하기를 즐기는 중국 젊은이들이 샤오홍슈(小红书), 더우인(抖音) 등 중국 소셜네트워크에 한국의 독특한 제품을 소개하기 시작했다”며 “바로 이 점이 한국 라면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된 중요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산업정보망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인스턴트식품 시장 규모는 4500억 위안(76조 4000억원)으로 세계 최대 수준이다. 라면을 대표로 하는 한국 인스턴트 식품은 연 20% 이상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하며 유자차 등 전통 제품을 제치고 대중국 식품 수출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거대한 시장 규모와 발전 가능성을 기반으로 농심, 오뚜기, 삼양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3대 라면 기업은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이중 농심이 가장 먼저 중국 시장에 발을 들였다. 농심은 상하이, 선양에 현지 공장을 설립해 상하이탕면(上海汤面), 된장찌개면(石锅酱汤面) 등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은 현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심 제품 중 80% 이상이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중 중국 현지화 제품의 판매 비중이 갈수록 상승하고 있다. 화동, 화남 등 기존 목표시장이 아닌 지역에서의 매출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상하이 공장의 생산 규모가 이미 선양 공장을 넘어선 상황이다.

 

중국에서 ‘왕홍(网红)’ 식품으로 꼽히는 ‘불닭볶음면’의 선전으로 삼양식품은 앞서 중국 화동, 화남 지역의 대표를 새로 임명하고 2020년 중국 매출 목표를 사상 최대 규모인 1200억원으로 잡기도 했다.

 

이 같은 추세는 라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CJ그룹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중국 식품 사업의 중점을 오프라인 음식점에서 간편식의 연구 개발, 판매로 점차 옮겨갈 계획을 밝혔다.

 

“화동 지역을 잃으면 중국 전체를 잃는다”

 

지리적 근접성 때문에 과거 한국 브랜드는 중국 남부보다는 북부에서 인지도가 훨씬 높았다. 하지만 상하이, 화동 지역의 소비 열기가 크게 높아지면서 이들 지역은 최근 한국 기업들의 중요 시장으로 급부상한 상황이다

 

CJ그룹 중국식품사업부는 제일재경 인터뷰에서 “이에 따라 CJ 그룹 본부를 상하이로 옮기고 상하이 수입박람회를 통해 ‘햇반’ 등 간편식 브랜드를 대거 홍보해 왔다”며 “화동 지역 생산량 확보를 위해 산베이지(三杯鸡), 홍샤오로우(红烧肉) 다양한 현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CJ 제품은 주로 한국 음식들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최근 들어 현지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 현지화 제품을 출시할 때에는 성공 여부에 대한 의문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현재 현지화 제품 매출은 이미 한국 제품을 넘어섰다”며 “이는 본사에서도 매우 놀라고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박성국 지사장은 “상하이 수입박람회 등을 통해 화동 지역 소비자들의 평균 소득이 매우 높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매우 빠른 소비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화동 지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없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미래 동향을 파악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로 이 때문에 한국 기업가들을 향해 “화동 지역을 잃으면 중국 전체를 잃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고 그는 밝혔다.

 

박계주 상해한국상회(한인회) 부회장은 “한국요리의 맛은 화동 지역 소비자들의 전통적 입맛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다”며 바로 이것이 한국 식품 기업가들에게는 하나의 ‘문턱’으로 작용할 것이라 지적했다. 또, 바로 이 때문에 화동지역에서 한국 인스턴트 식품 매출이 일본, 동남아 등의 경쟁 상품보다 적은 이유라 분석했다.

 

현재 라면은 중국 인스턴트 식품에서 가장 많은 판매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이어 냉동식품, 가열 식품이 그 뒤를 바싹 추격하고 있다. 이 밖에 중국 하이디라오(海底捞), 왕왕(旺旺) 등 국내 기업도 최근 인스턴트 식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추세다.

 

이민희 기자

한류 목록

이미지 제목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2019-01-30 16:44:41)
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2019-01-30 16:38:30)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9-01-19 13:15:42)
诺贝尔文学奖 한강의 소설과 시집 … 인기글 소설 채색주의자아름다움의 처절한 공존여전히 새롭게 읽히는 한강 소설의 힘​​2007년 창비에서 출간된 『채식주의자』는 2010년부터 일본, 중국,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꾸준히 번역 출간돼왔으며 2015년 문학의 …(2024-10-11 17:33:02)
'한류'의 동력은 무엇인가? 인기글 笪志刚:“韩流”背后的推力是什么(环球时报(2024. 8. 01.) [금주의…(2024-08-16 14:53:07)
중국 사회, "크고 복잡한 데다가… 인기글 배덕형 기업인이 전하는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이런 …(2024-05-01 17:16:41)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2022-02-27 15:23:04)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