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內 한류제품 호감도 여성·젊은층 더 높아" > 한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한류

"중국內 한류제품 호감도 여성·젊은층 더 높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12-27 16:50

본문

중국 소비자들은 남성보다는 여성, 그리고 젊은 층일수록 한류와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의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절반 이상(54.7%)이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 여성(57.8%)이 남성(51.6%)보다 더 높은 호감도를 보였다. 

 

보고서는 지난 8월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 동향, 한류 및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조사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남녀 통틀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또는 '매우 좋다'고 답한 비중이 20대(59.9%), 30대(58.1%), 40대(55.0%), 50대(44.3%) 순으로 높았다.

 

 '최근 2년 내 경험해 본 한류 문화 콘텐츠는 무엇인가?'란 질문에는 모든 연령과 성별에서 드라마가 응답률 100%를 차지해 예능(44%), 노래(32.6%), 영화(29.5%) 등을 압도했다. 한국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전체의 78.7%로, 역시 여성(82.8%)이 남성(74.6%)보다 응답률이 높았다. 구매 경험은 여성 중에서도 20대(89.6%)와 30대(90.2%) 젊은 층이 많았으며, 품목별로는 식품(64.5%), 미용제품(60.1%), 의류(46.0%) 순이었다. 한국 상품의 온라인 구매 비중은 44.1%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평균 온라인 쇼핑 이용률(50.8%)에 다소 못 미치는 수치로, 우리 기업들이 온라인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로 2016년 불거진 한한령을 알고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절반(52.7%)이었으며, 이 가운데 실제 한국 제품을 불매한다는 응답은 48.2%였다. 다만 한국 제품을 불매한다고 한 응답자의 61.6%는 한한령 문제가 해결되면 한국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한국 관광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절반(50.9%) 정도였고 40대의 비중(58.8%)이 가장 컸다. 코로나19 사태 해결 이후 한국 관광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은 31.7%에 그쳤다.

 

심준석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한국 상품에 가장 민감한 소비층은 20대 여성이고 주요 경쟁 상대는 중국 제품"이라며 "한국 기업은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중국의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                                                      

한류 목록

이미지 제목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2019-01-30 16:44:41)
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2019-01-30 16:38:30)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9-01-19 13:15:42)
诺贝尔文学奖 한강의 소설과 시집 … 인기글 소설 채색주의자아름다움의 처절한 공존여전히 새롭게 읽히는 한강 소설의 힘​​2007년 창비에서 출간된 『채식주의자』는 2010년부터 일본, 중국,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꾸준히 번역 출간돼왔으며 2015년 문학의 …(2024-10-11 17:33:02)
'한류'의 동력은 무엇인가? 인기글 笪志刚:“韩流”背后的推力是什么(环球时报(2024. 8. 01.) [금주의…(2024-08-16 14:53:07)
중국 사회, "크고 복잡한 데다가… 인기글 배덕형 기업인이 전하는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이런 …(2024-05-01 17:16:41)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2022-02-27 15:23:04)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