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한류바람’ 농식품 수출 분야에서도 봄바람 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3-07 11:01|

본문

 

 지난 3월 3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는 2020년 한국의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대비 7.7% 증가한 75.7억 달러(한화 약 8조 4898억 원)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품목별로 보면 김치 등 전통발효 식품이 건강기능성 홍보 강화와 현지 수요적합 상품 개발 등의 이유로 전년대비 30% 이상 수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김치는 전년대비 37.6% 증가한 1.45억 달러어치를 장류는 전년대비 30.5% 증가한 0.99억 달러어치를 수출하는 것에 성공했다.

 

간편 식품의 경우 한류확산 그리고 현지 기호에 맞는 제품의 판촉과 홍보 등의 이유로 수출이 증가했는데, 라면 수출액은 전년대비 29.3% 증가한 6.0억 달러를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27.1% 증가한 1.4억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국가, 권역별로는 신남방지역, 미국, 중국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농식품 수출 증가세가 뚜렷한 것으로 농림부는 분석했다.

 

특히 2020년 기준 신남방지역에 대한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대비 9.0% 증가한 15.6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신남방지역이 한국의 농식품 수출 분야에서 1위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눈길을 끈다.

 

농림부는 신남방지역에서 온라인, SNS 홍보활동의 강화와 한류 마케팅의 영향으로 이와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주요시장인 ‘미국’에는 김치와 면류 등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38.0% 증가한 12.1억 달러 규모를 수출했으며, ‘중국’에는 전년대비 2.9% 증가한 11.4억 달러를 ‘이슬람57개국’에는 전년대비 20.6% 증가한 8.3억 달러를 수출하는 것에 성공했다.

 

한편 농림부는 KPOP을 포함한 문화 한류의 확대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전통장류 등 한국 식문화와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향후 한국의 농식품 수출 증가에 우호적인 요소로 평가했다.

 

다만 항공, 선박 등의 운임상승으로 인한 물류 여건의 악화와 검역을 포함한 비관세 장벽의 강화 경향은 한국이 극복해야할 장애요소로 농림부는 분석했다.

 

 

최근 5년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의 딸기와 포도 수출

 ‘관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 ‘딸기’와 ‘포도’의 최근 5년간 수출액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기준 한국의 딸기 수출액은 전년대비 0.6% 증가한 5298만 달러를 포도 수출액은 전년대비 34.8% 증가한 3074만 달러를 기록했다.

 

딸기의 경우 2020년 기준 전년대비 수출증가율이 0.6%를 기록하여 최근에 성장이 다소 정체되었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2016년에 기록했던 3245만 달러와 비교하면 증가율이 63.3%를 기록할 정도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시장별 한국의 딸기 수출은 ‘홍콩(1735만 달러)’, ‘싱가포르(1404만 달러)’, ‘태국(773만 달러)’, ‘베트남(649만 달러)’, ‘말레이시아(378만 달러)’ 순으로 많이 이뤄져 미국, 중국 등 전통적인 수출 시장보다는 신남방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포도의 경우 2020년 기준 전년대비 수출증가율이 34.8%를 기록했으며 2016년에 기록한 512만 달러와 비교하면 거의 6배 정도로 급성장했다.

 

2020년 기준 시장별 한국의 포도 수출은 ‘베트남(814만 달러)’, ‘중국(767만 달러)’, ‘홍콩(658만 달러)’ 순으로 중화권과 신남방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에도 농식품 한류 수출 지원은 계속된다

 농림부는 2021년에도 한국의 농식품 수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온라인 비대면 마케팅 강화’, ‘시장 다변화’, ‘신선농산물 경쟁력 강화’, ‘포스트 코로나 유망품목 육성’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비대면 마케팅 강화 관련해서는 2020년 기준 중국의 ‘T몰’ 1개소에 불과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2021년 기준 동남아 ‘쇼피’를 포함한 5개소로 확대하며, 수출기업들의 온라인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장 다변화 관련해서는 과일, 간편식 수요가 높은 신남방시장과 인삼, 음료 수요가 높은 신북방시장을 겨냥하여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기존 시장인 미국에서는 대형 마켓에 입점하는 등 교민 위주에서 현지인 위주의 마케팅 홍보 전략을 추진할 것이며, 중국에서는 온라인 판매채널 진출을 강화하여 판로를 다각화한다.

 

신선농작물 경쟁력 강화 관련해서 딸기는 표준재배기술 보급으로 품질향상을 꾀하고 포도는 저온유통체계 구축과 신품종재배로 경쟁력을 강화에 노력한다.

 

포스트 코로나 유망 품목 육성 관련해서는 김치를 포함한 장류와 인삼 등 기능성 식품 그리고 만두와 면류 같은 간편 식품을 발굴하고 수출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2020년 기준 한국은 역대 최고 수준인 75.7억 달러 규모의 농식품을 수출하는 것에 성공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성적에 안주해서는 안 되며 더욱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한국의 농식품 기업과 농림부를 포함한 정부가 함께 수출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는 조언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 뉴스워커(http://www.newsworker.co.kr)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诺贝尔文学奖 한강의 소설과 시집 . 인기글 소설 채색주의자아름다움의 처절한 공존여전히 새롭게 읽히는 한강 소설의 힘​​2007년 창비에서 출간된 『채식주의자』는 2010년부터 일본, 중국,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꾸준히 번역 출간돼왔으며 2015년 문학의 명문 출판사인 포르토벨로가 영어판을 낸 뒤 영국 포일스(Foyles)서점에서 소설분야 톱10에서 1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았다. 2016년 미국 최대 출판그룹 중 하나인 펭귄랜덤하우스 그룹의 문학전문 임프린트 호가드(Hogarth)에서 미국판이 출간된 이후에는 『뉴욕타임스』 『워싱턴포…(2024-10-11 17:33:02)
'한류'의 동력은 무엇인가? 인기글 笪志刚:“韩流”背后的推力是什么(环球时报(2024. 8. 01.)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 숏클립 SNS 플랫폼인 틱톡(Tik Tok)과 영국 시장조사 기관인 칸타(Kantar)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 상품에 대한 지출이 현재 약 760억 달러에서 두 배 가량 증가하…(2024-08-16 14:53:07)
중국 사회, "크고 복잡한 데다가 빠른 속도로 변화까지!" 인기글 배덕형 기업인이 전하는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이런 저런 이야기들"​저는 한국인으로서 중국에 거주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해나가고 있는 일인(一人)입니다. 거주는 칭다오에서 하고 있지만, 칭다오 외에도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선전(深圳), 광저우(广州), 항저우(杭州), 청두(成都), 동관…(2024-05-01 17:16:41)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18:22] 상하이저널 상하이한국문화원, 박찬욱·연상호 감독 단편영화 상영회 개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 거장 박찬욱·연상호 감독의 단편영화가 상하이에서 상영된다.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에서는 박찬욱·연상호 감독…(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김치명인'으로 22년, 300가지 제조법 보유​할빈상담회 한국관에는 건강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인 바이오헬스닥터가 전시장을 널직하게 차지하고 각양각색의 찜질 매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체험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다. 바이오헬스닥터…(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확대할 것"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지고 참가​​량정철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류국 평화국제교류팀장​"올해는 한국 제주도가 흑룡강성과 우호도시(성)를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마침 이번에 흑룡강성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한다고 해서 저희가 제주도를 대표하여 30개 업체의 제품을 가지고…(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로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기 시작했다.…(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년의 기록들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 만들어진 작품으로서 세계 콘텐츠 업…(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미상' 공…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es, 이…(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 달러(한화 8조 9,219억 원)로…(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자 발간이 시작된 …(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