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2-15 23:06|

본문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전 세계 뒤흔든 K-라면 열풍…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 사활이화연 기자 

 

▲ 삼양식품이 중국 유통망을 강화하고 일본 공략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김정수 사장(왼쪽)과 시신가 유베이 사장.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삼양식품(사장 김정수)이 신 성장동력으로 떠오른 ‘불닭’ 브랜드를 앞세워 아시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입소문을 타고 아시아권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매운 라면 인기가 늘어난 점이 긍정 요인이다.

실제로 국내 라면 시장은 침체기를 지나고 있는 반면 수출 규모는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3억8100만달러)보다 8.4% 성장한 4억1300만달러를 기록했다. 2012년 2억달러 고지를 넘은 이후 6년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전통의 수출 대국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미국, 유럽 등지에서 한국식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끈 영향이다.

여세를 몰아 삼양식품은 올해 초부터 중국, 일본 판매망 확대 소식을 연달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우선 지난달에는 중국의 ‘닝씽 유베이 국제무역 유한공사’와 중국 총판 업무협약을 새롭게 체결했다. 유베이는 기존 파트너사인 ‘강소세이프그린식품 유한공사’와 달리 중국 전역에 폭넓은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벌써부터 세븐일레븐, 월마트, 용후이마트 등 편의점과 대형마트 1600여곳 입점이 예정돼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위주였던 중국 수출 제품군을 불닭떡볶이, 불닭만두, 불닭소시지 등 간편식으로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일본에는 현지 판매법인 ‘삼양 재팬’(SAMYANG JAPAN)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삼양식품의 일본 수출규모는 타 국가와 비교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상승세는 뚜렷하다. 일본 수출액은 2016년 7억원에서 2017년 13억원, 지난해 37억원으로 성장했는데 불닭 열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삼양 재팬은 현지 편의점과 대형마트 입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 현지 수요가 높은 용기면 라인업을 강화하고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를 활용한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삼양식품뿐 아니라 라면 명가 농심과 팔도 등도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가정간편식의 공세로 국내에서 유탕 라면의 인기가 시들해진 탓이다.

농심은 중국과 미국, 일본, 호주 등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매운 맛 라면의 대명사 ‘신라면’과 ‘너구리’를 앞세워 월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사에 입성하는 성과도 거뒀다.

팔도는 러시아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는 용기면 ‘도시락’에 기대를 걸고 있다. 팔도는 2005년 모스크바 인근 라멘스코예시에 용기면과 봉지면 생산라인을 갖춘 현지법인을 준공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불닭 브랜드를 탄생시킨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이 횡령 이슈로 구속되면서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이전에도 대규모 투자가 아닌 일상적인 업무들은 김정수 사장이 담당했었다”며 “회사는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무리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중국 총판책인 강소세이프유한공사는 오프라인이 약했지만 유베이는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강자인 만큼 기대를 걸고 있다”며 “일본에서는 지금까지 수입상이 제품을 사가서 도매상에 넘기는 시스템이었지만 이제 삼양 재팬이 수입상 역할을 하면서 편의점 입점의 벽을 넘어보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류 관광객 1인당 120만원 썼다 인기글 지난해 한류 관광객은 주로 '칼군무'를 앞세운 K팝에 이끌려 한국을 찾았고, 1인당 평균 120만원 가량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선호하는 K팝 스타로는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엑소나 슈퍼주니어 등이 꼽혔다.한국관광공사의 '한류관광시장조사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류 관광객 1…(2020-07-21 20:58:32)
교복 한류 바람 분다"…형지엘리트, 학생복 연이어 수주 인기글 형지엘리트가 중국 학생복 수주 계약으로 합자법인 상해엘리트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7월 21일 밝혔다. 형지엘리트의 중국 합자법인 '상해엘리트'는 이달 하이량 교육그룹과 약 11억원의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 4월에도 아이셩 국제교육그룹과 약 34억원의 수주 계약을 맺는 등 국 학생복 시장에…(2020-07-21 20:55:55)
코로나19 ‘집콕’에 한국 컵라면 수출 ‘껑충’ 인기글 코로나19 ‘집콕’에 한국 컵라면 수출 ‘껑충’ 코로나19로 중국 현지에서 외식을 기피하고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을 찾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한국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해관총서, 한국농림축산식품부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5월 한국의 대중국 전체 수출액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2020-07-05 15:03:33)
'한류제왕' 동방신기 등장에 들썩… 매너도… 인기글 '한류제왕' 동방신기 등장에 들썩… 매너도 '제왕' [제7회 이데일리 문화대상]시상식 이모저모-다국적 팬들 온라인 축하 …(2020-05-24 11:52:58)
성공한 한류 전략…비즈니스에 벤치마킹하라 인기글 해외진출을 막 시작한 기업이나 자사의 경쟁력이 낮은 중소기업의 경우, 20여년 전 처음 세계시장에 진출한 ‘한류’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고정민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는,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개최한 ‘한류 마케팅 전략과 사례’ 온라인세미나에서 한류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을 소…(2020-05-24 11:42:18)
중국 '보이스토리' 와 아이돌 콘서트로 식… 인기글 aT, JYP 중국 '보이스토리' 와 아이돌 콘서트로 식품 한류 돌풍 언택트 마케팅으로 코로나19 극복 협력코로나19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중국에서 아이돌 그룹의 인터넷 온라인 콘서트를 활용한 한국 식품 홍보에 나섰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으로 …(2020-05-24 11:30:40)
K-진단키트 `한류`…전 세계서 러브콜 인기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국내 기업들이 만든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향해 전 세계적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 업계에선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이 지속될 수록 `K-진단 한류`는 앞으로도 이어지리란 전망이 나온다. 21일 식품의약안전처에 따르면 국내에서 수출용 허가를 받은 코로나19 진단키트는 총 46개사 72개 제품이다. 여기엔 국내에서 정부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은 6개사(바이오세움·바이오코아·씨젠·솔젠트·SD바이오센서·코젠바이오텍) 6개 제품도 포함돼 있다.이…(2020-05-24 11:23:31)
한류·K팝 이어 K물류 주목 중국 물류브랜드 44위 인기글 한류·K팝 이어 K물류 주목… CJ대한통운, 중국 물류브랜드 44위​이상규 기자 입력 : 2020.05.24 09:18: [사진제공 = CJ대한통운]한류와 K-POP에 이어 CJ대한통운의 `K-물류`가 해외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CJ대한통운이 중국에서 `2020 중국 물류 브랜드 TOP 50` 종합 브랜드 순위 44…(2020-05-24 11:17:37)
한민족의 檀童十訓 육아법이 세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 인기글 한민족은 단군할배할매 오랜 옛날부터 삼신할매의 점지로 아기가 태어나면 ‘단동십훈(檀童十訓)’을 통해 길렀다. ​​​‘단동치기 십계훈(檀童治基 十戒訓)’의 줄임말로 ​‘단군 자손인 배달의 아이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가르침’이란 뜻이다. 특히 이 육아법은 아기 탄생 6개월 즈음부터 돌 전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수…(2020-05-24 08:05:05)
전세계가 부러워한 한국의 '방역 아이템' … 인기글 젠큐릭스의 '진프로 코비드19 진단키​광범위한 검사와 투명한 정보 공개 등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전세계의 찬사가 이어지면서 한국 업체들이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진단시약)에 세계 각국의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손 빨래로 최대 20회까지 사용이 가능한 '나노 마스크'도 국내 연구진에…(2020-03-17 14:05:42)
코로나19 속 고군분투한 '기생충', 월드… 인기글 코로나19 속 고군분투한 '기생충', 월드와이드 수익 3000억원 돌파 기사입력 2020-03-13 16:57:33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패닉에 빠진 영화 시장에 조용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전 세계로부터 벌어들인 수익이 3000…(2020-03-13 22:36:47)
美·中이 지원하는 신종코로나 백신 개발자는 누구인가? 인기글 ​미국 바이오 기업 이노비오의 조셉 김(51·한국명 김종·사진) ​메르스 백신 만든 경험 바탕으로 3시간만에 신종 코로나 백신 설계 마쳐美FDA 임상시험 신속진행 허가… 이르면 6월 사람 임상시험 들어가 재미(在美) 한국인 과학자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개발을 완료하고, 동물실험에 착수했다. 미국…(2020-03-03 22:09:2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배송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