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성공한 한류 전략…비즈니스에 벤치마킹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05-24 11:42|

본문

해외진출을 막 시작한 기업이나 자사의 경쟁력이 낮은 중소기업의 경우, 20여년 전 처음 세계시장에 진출한 ‘한류’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고정민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는,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개최한 ‘한류 마케팅 전략과 사례’ 온라인세미나에서 한류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을 소개하면서, 우리 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해 한류 마케팅에서 배울 것을 제안했다.

고 교수에 따르면, 한류는 해외진출을 위해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추진했다. 현지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거나 기존의 콘텐츠를 현지에 맞게 변형하는 방법이다. 콘텐츠에 체화된 스토리, 소재, 출연진에 대한 현지화를 추구하며 현지 소비자에게 익숙하게 다가갔다. 아이돌 그룹 ‘2PM’의 멤버 닉쿤은 태국인으로 동남아시장을 겨냥해 영입됐으며, 또 다른 아이돌 그룹 ‘F(x)’ 또한 중국계 멤버 빅토리아나 미국계 멤버 크리스탈을 영입해 세계시장 진출을 노렸다. 또한 K-팝의 작곡 및 안무 등에도 외국인이 참여해 세계인의 눈높이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빈틈이 있는 곳에 진출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후발주자로서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유력업체와의 경쟁을 피하고 한국이 경쟁력 있는 분야부터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K-팝의 경우도 시장규모가 큰 록이나 소울 등보다는, 우리가 경쟁력을 가진 댄스음악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했다. 화려한 춤과 율동을 같이 하는 아이돌 그룹의 댄스음악을 통해 세계 젊은층을 공략한 것이다. 캐릭터 산업의 경우에도 우리가 강점을 가진 뽀로로, 로보카폴리와 같은 유아용 시장을 겨냥해 유아용 시장을 개척했다. 

     

세 번째로는 SNS전략이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K-팝 성공의 핵심요인은 SNS”라고 진단했다. 과거에는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중파 방송이 필수였으며, 공중파 방송진출은 어려운 과제였다. 현재는 SNS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면 일약 스타가 되는 것이 가능해진 시대다. 1990년대 ‘마카레나’라는 음악은 빌보드차트 1위까지 가는데 4년이 걸렸다. 그러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2개월 만에 빌보드차트 2위까지 올라가는 게 가능했다 SNS의 힘이었다. 

     

팬덤문화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툴이 됐다. K-팝의 경우, SNS를 통해 팬들이 자발적으로 서포터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의 한국 콘텐츠 매니아들은 적극적으로 K-팝에 대한 홍보를 하고 소개함으로써 한국 콘텐츠를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구전전파자 역할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한류가 인기를 끈 배경에도 팬덤이 있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팬덤 형성에 공을 많이 들인다. 

     

성공한 한류산업을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

   

해외에서 성공한 한류산업을 한국기업이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된다. 기업의 가치사슬 상 연구개발에서 시작해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한류를 활용하는 방법은 ▲해외스타 마케팅 ▲해외동반진출 ▲한류 콜라보 ▲공동개발(한류콘텐츠 활용) ▲내부조직결속 ▲CSR 활용 등 6가지다. 

     

◇해외스타 마케팅=VT코스메틱은 2017년 7월 BTS와 모델계약을 체결한 후, 1년 만에 세계시장에서 전년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69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VT코스메틱은 ‘VTxBTS’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으며, 화장품과 BTS굿즈를 같이 제공해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해외동반진출=현대자동차와 애니메이션 제작업체 로이비쥬얼은 동반협력을 통해 해외진출을 시도한 사례다. 변신하는 자동차가 주인공인, 어린이 애니메이션 ‘로보카폴리’ 제작진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아산공장 등을 직접 방문해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라인으로 자연스럽게 담아내 완성도 높은 스토리를 탄생시켰다. 현대자동차는 ‘로보카폴리’의 기획과 감수, 마케팅에 참여해 글로벌시장 진출을 함께 했다. 현재 로보카폴리는 세계 98개국에 진출했으며, 현대차는 로보카폴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젊은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글로벌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LG전자와 CJ는 스마트TV용 콘텐츠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LG전자는 스마트TV에 CJ계열의 영화·음악·방송 콘텐츠를 망라한 ‘CJ TV 포털’을 탑재해, LG전자가 해외에 출시하는 스마트TV에 CJ의 한류 콘텐츠를 담을 계획이다. 

     

◇한류를 통한 내부조직 관리=SKT는 직원들의 문화적 체험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을지로 본사 1층 로비에서 한달에 한 번 ‘퍼너자이저(Fun and energizer)’라는 행사를 개최한다. 로비에 임시무대를 만들고 유명 가수나 아티스트를 초청해 공연을 하거나 영화를 상영하는 등 문화행사에 한류 콘텐츠를 활용, 임직원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한류 활용=포스코건설은 인도네시아에서 학교 개·보수와 멀티미디어실을 지원하면서 한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시청각 기자재를 함께 지원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또 문화교류 축제행사를 개최해, 한류문화 소개 및 양국의 문화교류활동도 한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18:22] 상하이저널 상하이한국문화원, 박찬욱·연상호 감독 단편영화 상영회 개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 거장 박찬욱·연상호 감독의 단편영화가 상하이에서 상영된다.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에서는 박찬욱·연상호 감독…(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김치명인'으로 22년, 300가지 제조법 보유​할빈상담회 한국관에는 건강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인 바이오헬스닥터가 전시장을 널직하게 차지하고 각양각색의 찜질 매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체험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확대할 것"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지고 참가​​량정철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류국 평화국제교류팀장​"올해는 한국 제주도가 흑룡강성과 우호도시(성)를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마침 이번에 흑룡강성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한다고 해서 저희가 제주도를 대표하여 30개 업체의 제품을 가지고…(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인기글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인기글 ​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인기글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