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3-03-12 20:35|

본문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로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기 시작했다. 문화의 힘이다.

한국 드라마는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도 큰 힘이 됐다. '대장금'은 2003년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에 정착하는데 큰 도움을 줬고, 2013년 히트 친 '별에서 온 그대'는 한국 화장품을 중국 시장에 퍼뜨린 으뜸 공로자다.

중국 현지에서 생산, 판매 중인 기아자동차㈜의 '천리마(千里馬)'가 2004년 상반기 중국 소형차부문 판매 1위에 올라 자동차 한류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

  인터넷에서 인기인 드라마 봤나, ‘싱싱(星星)’ 뭐라던데.   

2014년 3월 주최된 양회(兩會)에서 왕치산(王岐山)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 서기가 베이징 대표단에 한 말이다. 그가 가리킨 드라마가 바로 〈별에서 온 그대〉(중국명 来自星星的你)다. 당시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내 위상을 느끼게 한 일화였다.

별에서 온 그대 방영 후 中 온라인 쇼핑몰서 관련 상품 인기

   한·중 수교 30년 동안 양국 문화 교류는 빠르고 큰 폭으로 전개돼왔다. 요즘 흔히 쓰는 ‘한류(韓流)’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것도 중국에서였다.

ADVERTISEMENTADVERTISEMENTADVERTISEMENT음악도 한류를 타고 중국으로 흘러갔다. H.O.T., NRG 등 아이돌 그룹들은 역동적인 랩과 댄스로 중국 젊은이들을 사로잡았다. 2001년 H.O.T.가 해체할 땐 청소년들이 중국 전역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후로도 슈퍼주니어, EXO 등 많은 그룹들이 중국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장나라는 중국에서 최고의 여성 연예인에게 붙이는 ‘천후’로 불렸고 추자현, 홍수아 등은 한국보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어 한국으로 역수입되기도 했다. 김수현과 전지현이 〈별에서 온 그대〉로, 송중기와 송혜교는 〈태양의 후예〉로 한류 스타의 정점을 찍었다. 전지현은 드라마 대사를 통해 자피(炸啤)로 불린 ‘치맥’을 유행시켰다.

이명박대통령이 25일 국빈방문중인 후진타오 중국국가주석을위한 만찬행사장에서 영화배우 이영애씨를 소개하고 있다. 2008.08.25

 

다음 올해 첫 화웨이 ‘천재소년’ 탄생…그리고 발탁된 두 명의 러시아인?  

  한류에 심취한 허한쭈(合韓族)도 등장했다.     

가오리양(高麗樣·고려양)으로 불리는 한국 스타일로 옷을 차려입고 한국 젊은이들처럼 화장하며 한국으로 와서 한국식 성형미인으로 개조하기도 한다. 

한국에서 본방영된 드라마를 몇 시간 만에 바이두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챙겨보고(그 짧은 시간 동안 자막도 완벽하게 달린다), 한국어능력시험 공부도 한다. 어우바(歐巴·오빠), 망내이(忙內·막내) 같은 중국어화 된 한국어 단어들도 생성됐다.

 〈런닝맨〉, 〈나는 가수다〉, 〈프로듀스101〉처럼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거나 얻을 것 같은 수많은 프로그램들의 판권이 중국으로 팔려나갔다.

  부작용도 생겨났다.   

예전에 한국이 일본 예능 프로그램들을 베꼈던 것처럼, 상당수 프로그램은 판권 구입 없이 사실상 표절의 형태로 제작됐다. 많은 중국 네티즌은 한국 드라마를 포털에서 해적판으로 시청했다. 이런 일들은 상당히 개선됐거나 나아지고 있다. 

회사를 한국계라고 소개하거나 브랜드 명을 한국 브랜드와 유사하게 또는 한국스럽게 지어 한류를 이용하려는 ‘위장한류’도 등장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한 업체는 ‘MUMUSO 무궁생활’이라 상호를 짓고 “한국 브랜드”라고 자사를 소개했다가 ‘한국식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중국 브랜드’란 뉘앙스로 수정했다.

중국에서 한류는 2010년대 중반부터 쇠퇴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대중문화가 한국 문화를 빠르게 흡수해 격차를 좁힌 원인이 있을 것이다. 직접적으로는 2016년 사드 사태 이후 중국 정부가 한국 대중문화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를 내렸고 민간에서도 한국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커진 것이 계기였다. 

중국 네티즌들은 BTS가 한·미 관계를 강조하는 발언에 비판적인 반응을 쏟아냈고, 이효리가 예명을 ‘마오’라고 짓겠다고 했다가 ‘국부 마오쩌둥(毛澤東)을 모욕하는 것’이란 비난에 휩싸이기도 했다.

현재 중국에서 한류의 전망은 불투명하다. 어쩌면 중국 대중문화가 한국으로 역수출되는 날이 도래할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BTS의 컴백을 중국 인터넷 사이트에서 중계했을 때 시청자 수가 600만을 기록했고, 송중기·송혜교의 이혼 기사의 웨이보 조회수가 12억 건에 이른 일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중국인의 여전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연예인에 대한 중국 네티즌의 비난도 그들의 관심을 반증한다. 양국 문화교류가 다시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차이나랩 이충형 특임기자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18:22] 상하이저널 상하이한국문화원, 박찬욱·연상호 감독 단편영화 상영회 개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 거장 박찬욱·연상호 감독의 단편영화가 상하이에서 상영된다.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에서는 박찬욱·연상호 감독…(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김치명인'으로 22년, 300가지 제조법 보유​할빈상담회 한국관에는 건강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인 바이오헬스닥터가 전시장을 널직하게 차지하고 각양각색의 찜질 매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체험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확대할 것"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지고 참가​​량정철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류국 평화국제교류팀장​"올해는 한국 제주도가 흑룡강성과 우호도시(성)를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마침 이번에 흑룡강성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한다고 해서 저희가 제주도를 대표하여 30개 업체의 제품을 가지고…(2023-06-21 15:09:59)
[열람중]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인기글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인기글 ​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인기글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