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 단톡방 환전 사기 피해 속출 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1-09-14 13:45본문
최근 한국과 중국 간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환전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환전 사기 피해 사례들을 살펴보면 환전 사기범들이 한국인 커뮤니티에 깊이 몸 담고 있으며, 사기 형태 역시 치밀하고 교묘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중대한민국대사관 영사부는 환전 사기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위챗 한인단체방(중고거래 관련 방)에 인민폐가 필요하다는 글을 게시한 이에게 접근해 환전해 주겠다고 하며 한국 계좌로 한화를 입금하게 한 뒤, 잠적 △환전 사기를 당한 피해자에게 접근해 사기를 당했냐고 물으며 앞으로 자신과 거래를 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하며 재차 사기 시도 △운전면허증 제시 및 실시간 화상통화를 통해 피해자를 안심시킨 후 피해자로 하여금 먼저 한국 계좌로 한화를 입금하게 한 뒤 잠적하는 방식 등이다.
개인 간 환전은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의 송금 경로로 이용되어 피해자의 계좌 동결 등 추가적인 피해도 발생하고 있어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주중대한민국대사관 영사부는 “환전 업무는 반드시 안전한 은행을 통해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환전 사기 피해가 의심될 경우, 즉시 은행에 지급 정지 신청과 동시에 한국 및 중국 경찰에 신고하라고 전했다.
출처 : 중국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