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고맙다 광군제”… 중국 쇼핑축제에 국내 기업 ‘웃음꽃’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19-11-16 17:27|

본문

“고맙다 광군제”… 중국 쇼핑축제에 국내 기업 ‘웃음꽃’

  2019.11.16

 

  

 

 LG생활건강 후. /사진제공=LG생활건강

 

중국 최대 쇼핑축제인 광군제 덕분에 국내 유통업체들이 활짝 웃었다. 패션, 화장품업체들이 예상대로 호실적을 거뒀고 식품업체 농심은 최고 매출규모를 경신했다. 

 

 ◆K뷰티, 중국서 부활 신호탄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은 지난 11일 광군제 하루 동안 2684억위안(약 44조6000억원·384억달러)어치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하루 전체 판매액인 2135억위안(약 35조5000억원)보다 25.7% 늘어난 수치이자 광군제가 시작된 2009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브랜드별로는 설화수 ‘자음라인 세트’가 예약 판매 지불 시작 3분 만에 1억위안어치가 판매되며 총 24만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라네즈의 경우 ‘에센셜 스킨 로션’이 20만개 이상 팔렸고, 헤라 ‘블랙쿠션’은 타오바오 라이브 생방송 3초 만에 완판됐다. 헤어케어 브랜드 려의 ‘자양윤모’ 라인 제품은 22만개나 판매됐다.

LG생활건강은 올해 광군제에서 후, 숨, 오휘, 빌리프, VDL 등 5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이 전년대비 187%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후는 광군제 매출이 지난해 대비 208% 신장했다.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매출 순위에서는 전년 대비 4단계 상승해 에스티로더, 랑콤, SK-II에 이어 4위에 올라섰다. 

특히 후의 인기 제품인 ‘천기단 화현’ 세트는 지난해보다 298% 증가한 25만2000세트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우며 기초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숨’은 전년 대비 매출이 120% 가량 신장하며 광군제 1억위안 매출 브랜드 풀(pool)에 처음으로 들어갔다. 인기 제품인 ‘워터풀 세트’는 지난해 판매량보다 190% 늘어난 8만5000세트가 판매되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 밖에 오휘 837%, 빌리프 78%, VDL 66% 등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이 전년 대비 높은 신장을 보였다.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인 닥터자르트는 전년 동기 대비 295% 늘어난 약 17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가장 많이 판매된 닥터자르트 제품은 마스크 제품군, ‘시카페어 세럼’,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캡슐 앰플’이다.

애경산업은 티몰에서 92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대비 371% 성장했다. 가장 인기가 높았던 제품은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로 당일 판매된 팩트 수만 35만9000개 이상으로 집계됐다. 

광군제를 맞아 출시했던 ‘AGE 20’s 시그니처 모던레드 에디션 기획세트’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매혹적인 빨간색으로 디자인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대박’ 

국내 기업들이 광군제 행사에서 이 같은 성과를 얻은 건 현지 맞춤형 전략 덕분이다. 애경산업은 광군제를 대비해 광군제 기획세트, 왕홍 마케팅 등 다방면으로 준비했다. 애경산업은 중국 왕홍 웨이야, 신유지와 라이브 판매 방송을 진행해 각각 누적 조회수 3233만뷰, 10만뷰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올해 8월 중국 티몰 글로벌과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MOU를 맺는 등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광군제의 성과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현지에 특화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현지인에게 맞춤화한 영업방식을 택한 전략이 성과를 냈다고 분석했다.

 이랜드는 1994년 국내기업 최초로 중국에 진출한 뒤 25년동안 트렌드 변화와 중국인 고객의 특성, 현지인들이 원하는 상품의 특징 등 수많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했다. 

이렇게 모인 빅데이터는 상품의 디자인, 마케팅, 물류 시스템 등 전분야에 걸쳐 이랜드만의 중국사업 노하우의 핵심 무기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광군제에도 이랜드 중국사업부의 빅데이터는 상품의 적정 재고량 설계, 온라인 단독 상품기획 등 핵심 전략의 밑바탕이 됐다. 

 

또한 올해에는 중국 인플루언서(왕훙)를 활용한 라이브방송(즈보) 마케팅이 큰 효과를 발휘했다. 주요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협업해 한 것뿐만 아니라 이랜드가 직접 채용한 판매사 중에서도 재능 있는 직원들을 선발해 라이브쇼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을 진행한 것이 주효했다.

 판매사들이 오프라인에서 쌓은 고객과의 소통능력과 온라인팀의 고객 유입 노하우가 결합된 시너지로 다른 브랜드가 진행하는 즈보와 차별화하면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알리바바의 주요 파트너사로 지난 몇 년 동안 패션카테고리 확장 등을 함께 해 오면서 동반 성장해 왔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중국 SNS 채널과 협업이나 옴니채널 확장 등을 이어 나가 중국 이커머스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기회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농심

 농심도 사전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에서 700만위안(약 11억6000만원)어치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광군제 매출 500만위안 대비 40% 신장한 수치다.

이번 광군제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신라면과 너구리, 안성탕면, 김치라면 등 인기제품 8종으로 구성된 ‘농심라면 패키지’다. 

한국에서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다양한 제품을 한번에 구매해 맛볼 수 있다는 점이 중국 소비자의 지갑을 열었다. 그 뒤를 이어 신라면 봉지(5개입), 김치라면 봉지(5개입) 등이 순위에 올랐다.

농심 관계자는 “알리바바 타오바오몰, 징동닷컴 등 중국 내 대표 온라인 채널에서 신라면을 비롯한 인기 브랜드의 판촉과 마케팅에 집중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온라인 트렌드에 발맞춘 마케팅활동을 펼치며, 중국 내 K푸드 열풍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0

在中한인 목록

在中한인 목록
개인 간 환전 피해, 계좌 이용정지 주의 인기글 개인 간 환전 피해, 계좌 이용정지 주의​[2023-07-22, 07:35:09] 상하이저널 ​최근 중국에서 개인 환전 사기가 발생하면서 환전 과정에서 사용된 계좌가 이용 정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상하이총영사관은(총영사 김영준)은 “최근 위챗 단체방 등 SNS로 시중보다 저렴하게 환전(한국 元 ↔ 중국 RMB)…(2023-07-22 16:58:50)
27년간 중국 시장에 뿌리 내린 한국 공예품 기업을 만나다 인기글 재중 한국인의 주요 정착지중 하나인 중국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에서 한중 양국 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인을 만났다.이덕호 재칭다오한국인(상)회 회장은 중국에 대한 애정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며 "칭다오는 제2의 고향"이라고 말했다.칭다오 주재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자리 잡은 이곳에는 현재 3만여 명 한국 교민이 …(2022-06-30 18:28:29)
한국 가면 되려 낯선 기분, 여기가 편해졌어요 인기글 12년차 중국 생활, 200여명 직원 중 쎈터장 한명만 한국인 “여기에 남을 생각을 하는 순간부터 직원들도 마음 놓더군요.”​ ​연길시 개발구에 위치한 과학기술공업원 남쪽 건물 4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NAVER’라고 쓰인 회사 출입문이 바로 눈앞에 보인다.​ 연길시 개발구에 위치한 과학기술공업원. 이 공업원 남쪽…(2022-06-10 17:43:20)
한국인 사위가 전해주는 아름다운 中 충칭 이야기 인기글 "저는 중국 충칭(重慶)에서 4년째 거주 중입니다. 이곳에 살면서 아름다운 명소도 많이 가봤는데 특히 진포산(金佛山)·셴뉘산(仙女山)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웅장한 느낌의 싼샤(三峽)도 장관이었습니다. 충칭은 명실상부한 산수지성(山水之城)으로 아름다운 곳입니다." 충칭에 정착한 한국인 임태상씨는 이 아름다운 도시를 많은 …(2022-05-21 17:36:41)
삼국지 좋아하던 韓 청년 "'한식'으로 한중 교량 역할 하고… 인기글 삼국지 좋아하던 韓 청년 "'한식'으로 한중 교량 역할 하고파2022-05-21 10:12:22편집: 陈畅​[신화망 하얼빈 5월20일] "앞으로 하얼빈(哈爾濱)에서 계속 발전할 수 없다면 중국 내 다른 도시를 선택하지 않고 바로 한국으로 돌아갈 것 같아요." 양대열씨는 하얼빈에 대한 남다른 애정 때문에 이곳 외 다른 선택…(2022-05-21 17:28:56)
중국매장 80% 문닫은 韩國업체 어디? 인기글 한때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렸던 'K 뷰티'가 서서히 중국 본토 브랜드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오징어 게임'을 비롯해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등으로 대표되는 한국 영화와 K팝 뮤직이 중국 대륙의 팬들을 매료시키고 있지만, 한때 중국에서 크게 유행했던 'K 뷰티(메이크업)'의 인기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고 매일경…(2022-01-11 06:50:28)
"상하이에 매장 다섯 곳", 창업의 꿈 실현한 韓 청년 사장… 인기글 "상하이에 매장 다섯 곳", 창업의 꿈 실현한 韓 청년 사장님 올해 34세인 정의현씨는 중국 상하이에서 한국 음식점 5곳을 운영하는 성공한 젊은 창업가다.판교 IT기업에 다니던 정 씨는 '음식점 창업'의 꿈을 품고 중국으로 건너갔다. 현재 정 씨가 운영하는 음식점 3곳은 한국식 포장마차다. 그중의 2곳은 경쟁이 치열한 야…(2021-11-16 13:10:04)
삼성중공업 닝보 법인 철수… 직원 수천 명 항의 시위 인기글 삼성중공업 닝보 법인 철수… 직원 수천 명 항의 시위[2021-09-15, 17:39:29] 삼성중공업이 지난 26년간 가동해온 중국 생산공장인 닝보(宁波) 법인을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수천 명의 현지 근로자는 사측에 배상을 요구하며 항의 시위에 나섰다.14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지난 13일 삼성중공업 닝보공…(2021-09-16 12:43:34)
위챗 단톡방 환전 사기 피해 속출 주의 인기글 최근 한국과 중국 간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환전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환전 사기 피해 사례들을 살펴보면 환전 사기범들이 한국인 커뮤니티에 깊이 몸 담고 있으며, 사기 형태 역시 치밀하고 교묘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중대한민국대사관 영사부는 환전 사기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위…(2021-09-14 13:45:47)
“중국 개인정보보호법, 미리 알고 준비하세요” 인기글 8월 31일 오후 4~6시 ‘차이나 네비게이터: 중국 개인정보보호법 대응 웨비나’ 개최​ ​ 중국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기업인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하 코트라)는 오는 8월 31일 ‘차이나 네비게이터 시리즈 3: 중국 개인정보보호법 대응 웹 세미나’를 개최한다. ‘차이나 네비게…(2021-08-29 15:10:38)
중국 거주 외국인 중 한국인 ‘최다’ 인기글 중국 거주 외국인 중 한국인 ‘최다’[2020-10-28, 16:06:39] ​ 외국인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거주지는上海 ‘상하이’ 중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 중 한국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북국망(北国网)은 최근 베이커(贝壳)연구원이 발표한 ‘국제 고객 거주 서비스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으로 이…(2020-10-28 20:20:37)
현대차, 中 정비 만족도 7년 연속 '1위'북경현대 인기글 현대차, 中 정비 만족도 7년 연속 '1위'북경현대, 자동차 고객 만족도 조사 1위 북경현대가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20 자동차 고객 만족도 조사(CACSI)'에서 정비 서비스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북경현대는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20 자동차 고객 만족도 조사(CACSI)'에서 정…(2020-10-26 22:53:21)
한국인 중의사홍원숙, 백옥란영예상 수상 인기글 상하이 최초 ‘외국인 중의사’ 홍원숙, 백옥란영예상 수상[2020-09-30, 11:02:34] 중국 상하이시가 한국인 중의사 홍원숙 의학박사에게 ‘백옥란영예상’을 수여했다. 28일 진르민항(今日闵行)은 상하이 최초 외국인 중의사인 홍원숙 의학박사가 지난 20여 년간 중의에 매진하고 중의 발전, 한중 의학 교류에 기…(2020-10-01 00:51:35)
오강돈의 중국 마케팅 (102) 중국 소비자가 말하는 오니쨩… 인기글 중국, 한류 문화 콘텐츠·엔터테인먼트 산업 글로벌화 영향 받아‘오우바(欧巴∙오빠)’, ‘오우니(欧尼∙언니)’, ‘아쟈시(阿加西∙아저씨)’ 쓰여 ‘말'은 사회와 사람들의 생각을 반영한다. 그리고 ‘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 중국의 소비자와 시장이 일본어에서 비롯된 어휘를 갖다 쓰거나 만든…(2020-08-21 18:06:50)
중국 대사관 광복절 행사…장하성 "'아리랑' 읽고 충격에 잠… 인기글 코로나19 방역속 중국 베이징서 울린 만세삼창​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기념행사이후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접견하고 있다./사진=김명룡 베이징 특파원 ​ "미국 유학시절인 1982년 독립운동가 김산(본명 장지락)의 삶을 다룬 '아리랑의 노래(Song of Ariran)'(저자 님 웨일즈) 원서를…(2020-08-15 16:35:21)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