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피로할때 먹으면 좋은 차와 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03-27 10:50|본문
눈이 피로할때 먹으면 좋은 차와 음식
▣ 냉이 달인물 : 마시거나 눈을 씻으면 시력을 보호한다.
냉이는 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시력 보호에 효과가 있다. 햇볓에 말린 냉이10g을 물3컵에 그양이 절반으로 줄어 들때까지 달인다음 가제에 걸러 즙만 받는다. 달인 물은 매일 적당량 마시고 그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가 더 잘 풀린다.
▣ 동물의 간 : 부추.당근과 볶으면 눈의 피로를 풀어 준다.
눈의 기능은 간장의 기능과 깊은 관련이 있어 간기능이 저하되면 눈의 피로.충혈.
시력저하등의 현상이 나타난다.동물의 간은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A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푸는데도 효과적이다. 날로 먹기 힘들면 부추나 당근같이비타민A가 많은 야채와 섞어 기름에 볶아 먹는다.
▣ 녹차 달인물 : 진하게 달여 눈을 씻으면 눈곱이 자주 낄때 좋다.
녹차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 작용이 있어 눈이 가물거리거나 눈곱이 많이 낄때 사용하면 부작용 없는 안약이 된다.진하게 우린 녹차200㏄ 에다 소금1/2 작은술을 섞어 잘젖는다. 여기에 탈지면을 적셔서 하루에 2번씩 눈 주위를 닦아 준다. 이방법에는 부작용이 없다.
▣ 당근주스 : 카로틴이 풍부해 눈에 효과 있다.
당근주스는 비타민A의 전신인 카로틴이 풍부해 눈에 효과적인 간편한 음료다.요즘은 시판하는 것들이 나오고 있어서 구하기 쉽지만 가능하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당근만으로 만들어도 좋지만 레몬을 조금 넣으면 맛도 좋고 또한 레몬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당근의 비타민C파괴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 준다.중간크기의 당근2개와 레몬 1/2개를 합해 즙을 내면 1컵정도의 주스가 나온다. 이양을 1회분으로 하여 날마다 마신다.당근외에 비타민이 많은 식품으로 간 .달걀노른자.치즈.당근.파슬리등이 있다. 평소에 신경을 써서 먹도록 하자.
▣ 감잎 달인물 :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가 풀린다.
여름과 가을 에 걸쳐서 딴 감잎을 바싹 말려 가늘게 채썰어 두면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좋은 안약이 된다. 감잎에는 비타민 A와c,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특히 눈에 피로 회복에 효과가 탁월하다.말린 감잎에 물을 붓고 은은한 불에 달인후 가제에 걸러 맑은 물만 받아 그물로 눈을 씻는다.눈의 충혈이 쉽게 가라앉는다.
▣ 칠성장어 : 구워먹으면 가성근시.야맹증을 예방한다.
칠성장어는 다른장어의 8배에 해당하는 양의 비타민A 가들어 있어 눈의 안쪽이 아프다거나 늘 촉 촉함이 느껴지는 만성피로에 효과 있다. 가성근시와 야맹증도 예방한다. 양념장을 발라가면서 구우면 맛있다.칠성장어가 없을땐 다른장어도 괜찮다. 비타민A함유량은1/8로 줄어들지만 효과는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 구기자 달인물 : 눈을씻으면 충혈을 가라 앉힌다.
간이나빠 눈이 충혈되며 통증이 있을때 구기자잎이나 뿌리를 달인 물로 눈을 씻는다. 말린 구기자 잎10g(생잎일 경우50g)이나 뿌리 20g 물3컵을 부어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인다음 가제에 거른다. 이물로 눈을 씻는 것이다.뿌리는 분마기에 갈아서 즙을 낸 후 달여야 약효성분이 잘 우러 난다.
▣ 생감자즙 : 눈꼽이 끼고 짓무를때 눈주위를 찜질한다.
눈이 짓무르고 눈곱이 끼며 충혈된 눈에는 생감자즙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자의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간 다음 깨끗한 가제에 고르게 발라서 눈에 대고 반창고로 고정서켜 찜질하면 눈꼽이 없어지고 눈이 시원해진다.
▣ 결명자 달인 물 : 달여 마시면 시력이 좋아 진다.
결명자라는 이름은 밝음을 결정해 주는 종자라는 뜻이니, 시력증진의 효과가 있다는 뜻에서 붙어진 이름이다.결명자15g 흰남천촉열매 5g 을 540㏄ 의 물로 2번달여 하루에 3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남천촉은 매자나무과의 상록관목으로 중국 원산의 관상용 열매이다. 초여름에 희고 작은 꽃이 피며 가을에 작고 둥근 열내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