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위한 잠자리의 조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0-06-09 11:27|본문
1.쾌면을 약속하는 소리와 빛
침실로 들러오는 소리는 낮고 일정한 데시벨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갑자기 큰 소리가 나거나 놀라는 일이 발생하면 동공이 열리고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되도록 소리를 차단하고, 여유가 있다면 백색 잡음(넓은 주파수 영역에 걸치 노이즈)발생기를 사용하면 수면을 방해하는 소음이 차단되어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빛은 되도록 차단하는데 검은 천이나 눈가리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2.잠드는데 최적의 온도 18'-20·
3.습도는 60~70%가 좋다.
아무리 신선한 공기가 좋다하더라도 창문을 열어놓고 자는 것은 숙면과 쾌면에는 도움이 안된다.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은 낮은 지속음을 통해 수면에 방해되는 소음을 억제 시켜주는 또다른 역할을 담당한다.
4.안전을 위한 사소한 연구
집안의 문단속을 잘 했는지 가스는 잘 잠궜는지 잠들기 전에 확인해 두어야 쓸데없는 공상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5. 잠옷과 시트
잠을 잘 때는 호흡하기 쉽도록 부드럽고 편한 옷을 입어야 한다. 특히 시트는 청결하고 촉감이 좋아야 한다. 면,마,폴리에스테르 소재가 많이 쓰인다.
면:흡습성이 뛰어나고, 어떤 기후에도 사용가능하고, 튼튼해서 오래간다.
견:내구성이 있으나 값이 비싸다. 촉감과 보온성이 뛰어나다.
마:더러움이 덜 타고 흡습성이 뛰어나며 오래 쓸 수 있으나 값이 비싸다.
색깔은 흰색이나 파스텔 칼라가 적합하며 꽂 모양과 엷은 색의 스트라이프가 좋다.
6..베개의 역학
베개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데, 좋은 베개는 몸의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로 잘 수 있게 한다. 나쁜베개나 낡은 베개는 사용하면 목과 등을 아프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7. 숙면을 취하기에 좋은 실내 색깔은
기본적으로는 푸른색 계열이나 연한 초록색 계열이 가장 안정감을 주는 색이다. 푸른색의 방에서 뇌파는 다운이 되고 안정이 된다. 우리는 늘 푸른색의 하늘과 바다, 초록의 산들에 둘러 쌓여있고 이들과 반응한다. 각자 체질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너무 우울한 사람에게 파랑색은 도움이 덜 된다. 너무 외로운 사람은 노랑빛이나 핑크빛에 안정을 느낄 수 있다.
8. 불면증의 한의학적인 견해 및 치료법
불면증은 우리 몸의 에너지 충전 시스템이 고장난 것이지만 이 불면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4가지로 고찰해볼 수 있다.
1. 심담허겁 : 예민하고 겁이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장과 담이 약해져서 오는 경우가 많다. 대인관계를 두려워하고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으며 무언가 겁에 질린 상태이다. 매사가 두렵고 힘이 든다.
▶치료법 : 담력을 튼튼히 한다. 매사를 담대히 하고 늘 따뜻한 음식으로 조리 한다. 한방치료로는 담과 심장을 강화시키는 < 온담탕 > 을 사용한다. 신경 쓰는 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 위비탕 > 을 합방한다.
2. 간양상항 : 분노형의 불면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급성적으로 과다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이다. 예를 들어 돈을 떼이거나, 남들로부터 버림 받거나 따돌림을 당한경우, 남편이 바람 피운 경우 잠을 자려고 자리에 누우면 화가 나면서 분노가 일어난다. 주먹이 쥐어지고 화가 나며 , 불끈거리며 잠을 못 이루고 잠이 달아난다.
▶치료법 : 분심기음이란 처방을 사용하는데 뚱뚱한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분노가 많이 이는 경우 < 육울탕 > 이라하는 처방이 있는데 이는 6가지 울화를 다스려 잠을 편히 자게 한다. 또 시호, 치자, 목단피라는 약재들은 분노를 없애주는 효과 좋은 약재이다.
3. 간기울결 : 급성스트레스가 지속되고 어느 정도 포기가 되거나 우울증이 동반될 때 나타난다. 분노보다는 매사가 내 탓이고, 지질이도 운도 없고 못난 사람으로 자신을 간주하며 자신을 비관한다. 자책감과 자학감이 일며 때론 자살도 생각 할 수 있다.
▶치료법 : 울한 경우이므로 기체를 풀어주는 향부자를 동변에 볶아서 사용한다. 증상에 따라 기가 허하면 < 보중익기탕 > 류에 합방하고, < 귀비탕 > 에 변향부자와 녹용, 인삼등의 약재를 가하여 기운을 내고 마음을 강하게 한다.
4. 사려과다 : 예민하고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자려고 누우면 별생각이 다 난다. 먹다 남은 빵조각부터, 자식걱정 , 며느리걱정, 돈 걱정, 건강 걱정, 일 걱정 등 걱정이 많은 스타일이다. 비위가 약하고 소화기가 약한 특징이 있다.
▶치료법 : 도시인들에게 가장 많은 증상이다. 산조인이란 멧대추 씨앗이 있는데 이를 까맣게 볶아서 사용한다. 산조인이 많이 들어간 처방을 사용하고 인숙산이나 천황보심단 등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