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다이어트 어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1-01-06 11:43|본문
사람의 신체구조에 가장 많은 성분이 물이고 또한 물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 이는 물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더라도 전혀 모자람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물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나?
답은 ‘YES’ 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청량음료는 물론, 국, 스프, 칼로리가 있는 물이 아닌, 수분공급의 대부분을 칼로리가 전혀 없는 생수로 대신하는 것을 말한다.
몸이 잘 붓는 사람은 피해야
다이어트시 마시는 물은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들어있는 미네랄워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체내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수분은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일반 생수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다. 몸 안의 노폐물 배출을 원활히 하여 몸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살 빼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 하지만 전혀 식사를 하지 않고 물만 먹는 방법은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다.
우선 물 다이어트가 어떤 사람에게 적당하고 섭취하는 물의 온도와 장점은 또한 물 다이어트의 효능은 어떤지 알아보자.
물 다이어트가 적당한 사람으로는 간단한 방법으로 살을 빼고 싶은 사람, 땀을 잘 흘리지 않는 사람, 주스나 청량음료를 좋아하는 사람, 소변보는 횟수가 너무 적은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신광, 방광이 약해 몸이 잘 붓는 사람, 무리한 다이어트를 실시했다가 실패한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
미온수를 이용해야
물 다이어트의 장점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칼로리가 전혀 없으면서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신체의 모든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점에 있다. 물이 몸 안으로 흡수되어 신장의 여과를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어 체중 감소효과를 노릴 수 있다.
물 다이어트는 적당한 시간에 알맞은 물의 양으로 찬물보다는 미온수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다. 만약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몸 안의 수분만 잔뜩 늘게 되면 근육 생성이나 체지방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언제, 얼마나 먹는가가 중요하다
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액이 묽어져 영양소를 섭취하기 어려워지고, 위가 커지는 동시에 다이어트를 하기 힘들어 진다. 또한 식사중의 물의 과다섭취는 필요이상의 혈당을 모두 지방으로 바꿔 저장시키는 인슐린으로 인해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는 확률이 높아진다.
식사전후 30분을 제외한 시간에 하루 1.5~2ℓ의 물의 양을 수시로 나눠 먹는 것이 좋다. 빈속에 마시는 물은 신장으로 바로 흡수되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운동하기 20~30분전에 적당량의 물을 마시다가 운동을 시작한 후에는 조금씩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을 이용한 다이어트 중 보다 효과적인 감량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차 다이어트로 한방차 다이어트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집에서도 끓여 마시면 다이어트시 이뇨작용, 피부 안정 효과,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간단한 한방차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녹차 :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
티백 녹차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므로, 물을 끓인 후 조금 식히고 나서 티백을 담가 우려내어 마시면 손쉽게 마실 수 있다. 하루 6잔 정도가 적당하다. 녹차 잎으로 직접 끓여 마시는 경우에는 녹차 잎을 넣고 끓여 걸러낸 물을 진한 정도로 하루 3~4잔 정도로 마시면 된다.
녹차는 지방을 분해하는 물질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특히 카테킨 성분이 혈관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녹여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또한 녹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정시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의 경우 녹차를 자주 마시게 되면 안정을 찾는데도 도움이 된다.
▶ 쑥차 : 다이어트, 피부미용
쑥을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에 타거나 티백을 우려내어 마실 수 있다. 쑥으로 직접 끓여 마시는 경우에는 물 500ml에 쑥 두 스푼(30g) 정도를 넣고 물이 반쯤 될 때까지 달여 마시면 된다. 하루에 3~4번 정도가 적당하다.
쑥은 비타민 A, C와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비만에 좋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으며 복통, 설사에도 효과적이다.
▶율무차 : 다이어트, 피부미용
율무를 씻어 말린 후, 율무 1kg을 살짝 볶아 분말로 만든 후, 두 스푼(30g)씩 뜨거운 물에 타서 차로 마신다.
율무는 신경통을 비롯해서 기미, 주근깨, 여드름을 예방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또한 조금만 마셔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매일 아침 식전에 마시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단, 임신 중에는 삼가야 한다.
▶구기자차 : 스트레스, 숙면
약한 불에 감초와 함께 오래 달여 낸다. 검붉은 물이 우러나면 구기자와 감초는 걸러내고 보온병 등에 차를 담아 수시로 마시면 좋다.
구기자는 불로장생 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으며, 정신적 여유를 찾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폐와 호흡기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추위를 타지 않게 도움을 준다. 공복 시 마시면 숙면을 취하는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