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 손 잘 씻고 '이것' 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5-11-19 11:20|본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식중독은 흔히 여름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겨울에도 굴이나 조개 등의 어패류로 인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발생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겨울에 발생한 식중독은 연평균 48건(956명)으로, 이 중 약 33%(16건)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손을 씻을 때 흐르는 물과 비누를 사용하면 손에 있는 세균의 약 99.8%를 제거할 수 있다. 항균 성분이 포함된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음식을 먹거나 준비하기 전, 화장식에 다녀온 후 등에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어패류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어패류와 육류는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조리하고, 냉장고에 보관한 과일과 채소도 깨끗이 씻어 먹어야 한다. 물도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교차오염으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할 수도 있다. 어육류용 도마와 채소용 도마를 따로 마련해 사용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만져서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 중인 옷과 이불은 즉시 뜨거운 물에 세탁해야 한다. 그리고 구토나 설사를 한 경우 더러워진 바닥이나 변기 주변을 즉시 씻어내고 소독제로 철저히 소독해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