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할 때 스트레칭'.. 아침에 하면 좋은 행동 9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5-11-26 08:18|본문
이에 23일(현지시간) 영국 미러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아침에 하면 좋은 행동 9가지를 소개했다.
▲ 아침 성관계 = 아침에 성관계를 맺는 커플은 일어나자마자 아침을 먹는 커플에 비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성관계를 맺을 때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과 옥시토신이 분비되면서 혈압과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또한 출근 시 배우자에게 키스를 해주는 사람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5년 정도 더 오래 산다는 독일의 연구결과도 있다.
▲ 눈뜨자마자 휴대전화? NO! = 잠에서 깨자마자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많다.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확인하고 또 밤새 못 본 뉴스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지만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우리 몸 건강에 소리 없이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또 이 같은 행동은 하루종일 피곤함을 느끼게 하므로 잠들기 전이나 잠에서 깨자마자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은 없애야 한다.
▲ 이불정리는 잠시 미룬다 = 영국 킹스턴대학 연구팀은 일어나자마자 이불을 정리하면 밤새 생긴 각질이나 땀 등을 이불 안에 가두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불을 개지 않으면 이불이 공기와 빛에 노출돼 자연스럽게 건조되면서 이불 속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진드기도 없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 치약은 사용하지 않는다 = 미국치과협회에 따르면 마른 칫솔로 양치를 할 경우 치석이 63% 이상 더 잘 제거되고 잇몸에서 피가 나는 출혈성 치은이 나타날 위험도 55%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약을 사용하게 되면 충분히 양치를 하지 않아도 한 것처럼 느껴지게 하기 때문에 치석이 제거되지 않았는데도 양치질을 멈추게 하기 때문이다. 마른 칫솔 양치 후 그 다음부터는 평소에 하듯이 양치를 하면 된다.
▲ 샤워할 때 스트레칭하기 = 가만히 서서 샤워를 하는 것보다 잠시라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혈액과 림프 순환이 활발해져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좋다. 또한 따뜻한 물 역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 알람은 한 번만 = 실제로 일어나야 할 시간보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일찍 여러 개의 알람을 맞추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는 수면의 질을 낮추는 것일 뿐이다. 피곤함을 덜기 위해서는 수면 시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 알람은 꼭 필요한 시간에만 맞추고 기왕이면 침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것이 좋다.
▲ 따뜻한 물 마시기 =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속쓰림 등 각종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아침잠을 깨우는 데 별다른 도움도 되지 않는다. 아침밥을 먹기 전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면 소화를 도와 밥맛을 더 좋게 만들어 준다. 커피는 밥을 먹은 뒤 오전 9시 이후에 먹도록 하자.
▲ 몸무게를 잰다 = 아침에 재는 몸무게가 가장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다이어트에도 더 도움이 된다. 미국 브라운대학 연구팀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아침에 몸무게를 재는 경우 계획보다 좀 더 빠른 기간 안에 목표한 몸무게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커튼은 활짝, 햇빛을 쬔다 = 일어나자마자 커튼을 활짝 열고 창문을 보며 아침을 먹어보자.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에 적당한 빛에 노출된 사람들의 경우 이보다 뒤늦게 빛에 노출된 사람들에 비해 체질량지수(BMI)가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아침에 밖에 나가 간단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간식도 덜 먹게 돼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