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신종코로나 너무 두려워 말고 면연력으로 이겨냅시다

페이지 정보

백두넷 작성일 :20-03-02 01:16 조회 :170회

본문

미국 전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독감 감염환자는 2000만명 이상, 입원환자 25만명 이상, 사망자는 최소 1만6000명 이상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2020.2.22 기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한해 평균 3만명 이상이 독감으로 사망합니다. 이번 겨울엔 3만명을 훨씬 초과한 사망자가 나오리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폐렴과 인플루엔자 사망률이 6.7%에 달합니다. 그런데 미 정부에선 비상사태를 선포하지는 않습니다.

중국에서 건너오는 입국자 통제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말이 아직도 나오고 있는데 이쯤되면 미국인 입국을 거부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미국 예를 든 이유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이 언론에서 떠드는 것 보다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신종 바이러스이고 따라서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두려울 수는 있지만 평균 사망률이 일반 독감과 비슷한 수준(평균2%)으로 예측되고 있는 것을 보면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 대처에 실패한 중국 우한 이외의 지역에서 사망한 분들은 독감으로 인한 사망률보다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속속 완치 판결을 받고 퇴원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는데도 말이죠.

 치료제가 없는데도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체가 가지고 있는 자가 치유 능력, 면역의 힘 때문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면 두려울게 없습니다. 

 

인체 면역의 힘을 믿으세요.

 

1. 마스크는 기침 나는 분만 쓰세요!

 

건강한 사람들은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기침시 침과 함께 타인에게 전파가 됩니다. 재채기시 멀게는 약2m까지 침이 날아가게 됩니다. 마스크가 이를 막아줄 수가 있습니다. 다만 마스크를 쓰게 되면 평상시보다 산소 공급이 평균 약11%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피로감, 졸림, 두통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손 씻기, 집안 청소는 기본

 

병원체의 주된 전파 경로 중 하나가 손입니다. 손에 묻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과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들어와 문제를 일으킵니다. 가급적 얼굴로 손을 가져가면 안되겠습니다. 자주 손씻기, 외출 후 집안으로 들어오기 전 외투 털기, 집안을 청결히 유지하는 등 생활 속 청결함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체온을 올립시다.

 

메르스, 에볼라, 사스 등 인류에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전파자는 박쥐입니다. 박쥐는 많게는 약 200개 이상의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박쥐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옮기지만 자신은 전혀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박쥐의 체온입니다. 포유류 중 유일하게 날 수 있는 박쥐는 비행 중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갑니다. 비행에 따른 신진대사와 체온의 상승이 면역을 높여줍니다.

 병에 걸렸을 때, 면역을 올리기 위해 우리 몸에 열이 나는 현상을 박쥐는 항상 갖고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의 코로나 감염률이 낮고 감염 되었더라도 증상이 미미한 수준인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신진대사가 빨라 체온이 높기 때문입니다.

 체온을 올립시다.

 

 4. 바이러스는 더위를 싫어합니다.

 

아프리카나 인도에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환자가 많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아직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나라인데도 말이죠. 

 이유는 날씨에 있습니다.

 408b475259d86ebae38eae3c646cd727_1583079 

코로나19 전자현미경 촬영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로키마운틴 실험실(NIAID-RML)]

  세균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하는데 반해 바이러스는 저온건조한 기후에서 잘 활성화됩니다. 겨울철에 감기나 독감 등 바이러스성 질환이 유행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날씨야 하늘에 달렸으니 독감이나 감기가 유행할 때에는 실내라도 따뜻한 환경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5. 운동은 필수

 

두려워 집안에만 있다면 면역은 더 떨어집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온도를 높이는 것이 병을 이겨내는데 중요합니다. 언제라도 바이러스는 내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감염이 문제가 아니라 이겨낼 수 있는 인체 면역력이 문제입니다. 

 

6. 항바이러스 영양소 챙겨 드세요

 

1) 식물 스스로 보호하는 방어망, 파이토케미컬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방어력 파이토케미컬, 즉 식물영양소가 인체에도 면역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 식물이 띄고 있는 색(플라보노이드)은 항산화 작용, 항균,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작용을 합니다. 다양한 색깔의 과일. 야채를 즐겨 먹읍시다.

 2) 항염, 해열 작용에 뛰어난 비타민C

 아세로라 체리, 레몬, 오렌지 등에 많은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영양소로 조직의 손상을 예방하는데 뛰어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고 인체 면역을 높여 감기나 독감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영양소(특히 칼슘, 철분 등)의 흡수를 도와주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7. 사망자 대부분은 60대 이상,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입니다.

 

해당되지 않으면 일단 안심하세요. 60대 이상이더라도 건강하다면 문제없습니다. 다만 폐가 약하거나 폐렴 증상이 있는 분, 고혈압 및 당뇨나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갖고 있거나 면역을 주관하는 비장이 약한 분, 신장.간 기능이 약한 분 등 이미 신체 면역을 떨어뜨리는 병을 갖고 계신분이라면 조심해야합니다.

 가급적 외출을 하지마시고 많은 분들이 모이는 공공장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8. 예방 백신 있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코로나19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개발되었더라도 한계는 있습니다.

 백신은 해당 병원균을 약하게 만들어서 몸속에 넣어 미리 항체를 형성하게 해 병원체가 침입했을때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예방법입니다.

 독감예방 접종의 효과를 평균 40%로 보고 있습니다. 10명이 맞으면 6명은 효과가 없다는 말이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는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진화한 바이러스는 기존 백신으로 치료가 잘 안됩니다.

 

중요한건 세균과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힘, 면역력입니다.

 

 안재충 기자

 

건강인생 목록

건강철학 인기글

精, 氣, 神의 건강철학 "마음이 가면 기운이 모이고, 기운이 가는 곳으로 혈이 따라 간다" 사람의 몸은? “한 마디로 ‘생명체’ 다. 생명체는 정(精) 기(氣) 신(神) 세 가지로 돼 있다. ‘정(精)’은 몸뚱아리, ‘신(神)’은 마음(정신)이다. 여기에 ‘기(氣)’가 들어…

2020-04-04
‘6천년 된 키스... 인기글

6천년 된 키스…“이루지 못한 사랑 무덤에서” ‘6천년 된 키스’ 유골 사진이 화제다. 최근 외국의 한 유머 커뮤니티 사이트 ‘9GAG’에는 ‘6천년 된 키스’라는 제목으로 사진이 게재됐다. ‘6천년 된 키스’ 사진 속에는 커플 중 한 해골은 팔베개를 해주고 다른 해골은 턱 주위를 붙잡…

2020-04-03
식초&우유 만나면 체지방 쏙 빼준다. 인기글

식초&우유 만나면 체지방 쏙 빼준다. 우유로 다이어트를 한다? 얼핏 들으면 생뚱맞지만 결코 틀린 말이 아니다. 유가 공품과 비만의 관계를 연구한, 미국 테네 시대의 "마이클 지멜 박사는," 우유나 치즈를 많이 먹은 사람이,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뚱뚱해질 확률…

2020-04-01
만병의 근원,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양배추. 인기글

만병의 근원,내장지방을 줄여라 ​ 성인병은 물론 암까지 유발하는 내장지방은 고혈압 위험 4.6배 상승, 당뇨 위험 2.7배 상승하게 만든다. Q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9배 위험한 이유는? ​내장지방은 염증을 일으키는 여러 물질을 만들어내고 피하지방보다 체내 대사가 원활해 혈액으로 …

2020-03-31
혈압 낮으면 낮을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도 '뚝�… 인기글

혈압이 정상 범위에 있더라도 가능한한 낮추는 것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최적 혈압을 기준으로 혈압이 너무 낮은 것도 위험하다는 기존 가설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이다. 15일 분당서울대병원에 따르면 강시혁 순환기내과 교수와 최유정 전공의 등…

2020-03-25
내 체질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 인기글

내 체질을 정확하게 아는것이 곧 나의 건강을 챙기는 지름길이다​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 아무튼 중요한건 기초대사량이 높은 경우 똑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덜 찌게 된다는 사실이다. 쉽게 이야기를 해서 기초대사량이 높은 …

2020-03-23
브랙커피 얼마나 좋은지 잘 아세요 ? 인기글

브랙커피를 마시면 그 효능이 대단합니다 .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오늘은 커피의 장점에 관해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여러 연구들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몇몇 위험한 질병의 발생 위험이 더 낮다는 결과를 …

2020-03-22
경동맥협착증- 평소 습관을 고쳐야 막히지 않는다 인기글

-경동맥협착증- 평소 습관을 고쳐야 막히지 않는다 증상 ☞경동맥협착증의 경우 절반 이상 협착이 있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음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협착의 경우에도 연간 3~4%는 뇌졸중이 발생함 ☞가볍게는 어지럼증이나 일시적인 시력소실, 상하지마비, 언어…

2020-03-21
비만이 불러오는 질병, 대사증후군은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인기글

비만이 불러오는 질병, 대사증후군은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비만이 불러오는 질병, 대사증후군은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당뇨, 암을 부른다. ​다이어트는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다이어트는 지방을 분해하는 몸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

2020-03-21
건강을 가장 위협하는 질병은 비만 인기글

21세기 건강을 가장 위협하는 질병은 비만​내장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며 건강을 해치는 시한 폭탄이다내장지방은 당뇨병. 고혈압. 암. 동맥경화. 고지혈증. 협심증. 심근경색. 지방간. 간경화간암. 뇌경색. 뇌졸증. 위장장애. 피로감. 퇴행성 관절염. 심리적 질환. 담석. 월경이상통풍. 대사…

2020-03-21
▲건강한 혈관 만드는 운동

▲건강한 혈관 만드는 운동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생활 개선과 운동이 중요하다. 몸의 모든 대사는 혈관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건강과 질병의 갈림길도 혈관 건강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운동은 심장의 순환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과 동…

2020-03-21
코로나19 더 잘 걸리는 혈액형은? 인기글

중국 연구진이 혈액형에 따라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아지거나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고 상하이저널이 18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방과기대학 등 8개 기관은 혈액형과 신종 코로나 감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임상관찰을 통해 노인과 남성이 코로나1…

2020-03-19
좁쌀 죽에 죽유를 먹으면 총명해지고 치매도 나 예방치료된다 인기글

가장 작지만 가장 영양분 많은 곡식. 좁쌀은 체질이 허약한 사람과 늙은이와 어린이, 임산부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임신한 여성의 입덧을 없애는데도 좋고 산후조리에도 좋다. 옛날 고구려에서는 미역국 대신 좁쌀죽으로 산후조리를 했다. 산모가 젖이 모자랄때 좁쌀죽을 먹으면 젖이 …

2020-03-06
혈관 건강의 핵심, 내피세포를 구하라! 인기글

혈관 건강의 핵심, 내피세포를 구하라! 지난 6일 방송된 TV 조선 프로그램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혈관 건강의 핵심, 내피세포를 구하라!'가 방송 됐다. 이전에는 혈관 건강은 혈관관리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었다. 혈관 내피세포와 혈관 건강…

2020-03-04
열람중 신종코로나 너무 두려워 말고 면연력으로 이겨냅시다 인기글

미국 전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독감 감염환자는 2000만명 이상, 입원환자 25만명 이상, 사망자는 최소 1만6000명 이상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2020.2.22 기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한해 평균 3만명 이상이 독감으로 사망합니다. 이번 겨울엔 3만명을 훨씬 초과…

2020-03-02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코로나19로 배송 중단 통지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新胡同22号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