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혀로 건강을 체크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05-19 06:22|

본문

혀만 내밀어도 건강을 알 수 있다?

 

 혀는 맛을 느끼고 음식물을 삼키는 데 꼭 필요한 기관입니다. 또한 입술, 치아, 코와 더불어 발음기관으로써 사람이 소통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죠.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신경 세포로 이뤄져 있어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거울을 본 채로 혀를 내밀기만 하면 됩니다. 

  혀로 보는 내 몸의 건강 상태 

 1. 혀 색깔에 따라 

 

붉은색 :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순환시키지 못하면 혀에 열이 많이 가해지면서 색이 붉어집니다. 정상인의 혀는 연분홍색을 나타내지만 색깔이 붉다면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얀색 : 설태가 낀 것이 아닌데도 혀 색깔이 연하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갈색 : 혓바닥이 노랗거나 갈색을 띨 경우 위장 기능이 좋지 못한 것입니다. 

 

푸른색 : 호흡기나 순환기 관련 질환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 항생제 등의 약물을 장기복용 할 경우 염증을 일으켜 혀가 검은색으로 바뀝니다. 

 

2. 설태의 색깔에 따라 

 

두꺼운 백태 : 정상인의 혀는 서리가 낀 것처럼 얇은 백태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백태가 두껍게 형성된다면 위장장애, 특히 만성 위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황태 : 몸에 열이 많거나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긴 경우 혓바닥에 누렇게 황태가 낍니다. 

 

흑태 : 드물지만 암 환자나 항생제 과다 복용 시 흑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혀의 모양에 따라 

 

1) 혓바닥이 갈라졌다

 

 구강 건조, 구내염, 비타민 결핍 등에 의해 혀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혓바닥이 파인 것처럼 갈라짐이 심한 경우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침 분비를 늘리는 구강 운동법 

 

1단계 ‘아’소리를 내듯이 입을 벌렸다가 닫는 것을 5회 반복합니다.  

 

2단계 입술과 치아 사이를 혀로 천천히 눌러줍니다.  

 

3단계 숨을 들이마시고 입안에 공기를 넣어 부풀렸다가 뱉어냅니다. 총 5회 반복합니다. 

 

4단계 입술을 다물고 혀를 윗입술과 치아 사이에 놓습니다. 시계방향으로 한 바퀴 반대 방향으로 한 바퀴 돌리는 것을 1세트로 보고 5세트씩 진행합니다.

 2) 혀의 가장자리가 말라 있다

 체내 수분공급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백태의 원인이 되니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혀가 부었다

 혀 주변이 울퉁불퉁하거나 치아로 살짝 물었을 때 잇자국이 그대로 남아있다면 혀가 부은 것입니다. 에너지 대사 저하로 피로감이 높거나 위장에 이상이 있을 경우 혀가 붓습니다. 

 

혀 표면에 혹이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해 1~2주일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암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혀 건강을 챙기는 방법

 

  ✔ 양치, 가글을 통해 구강 위생 챙기기 

 

✔ 양치 후 혀 클리너를 이용해 백태를 제거하기 

 

✔ 점막을 자극하는 치아나 의치가 있다면 교정하기 

 

✔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기 

 

✔ 구강암을 유발하는 흡연과 음주 자제하기 

 

✔ 자주 물을 마셔 입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 세균층의 변화를 일으키는 과도한 항생제 사용을 자제하기 

                                               설진법

 

한방에서는 손목의 맥을 살피는 맥진이 가장 유명하지만, ‘설진’이라고 해서 혀의 상태를 보고 오장육부의 건강을 짐작하는 진단법이 있습니다. 혓바닥 위의 설태는 아무리 제거하려고 해도 인체 내부 기능이 정상화 되기 전에는 3시간이면 다시 생깁니다. 

 

혀는 가장 민감하게 인체의 현재 상황을 반영하고, 전신 혈액의 통로면서 뇌의 상황까지 알려주는 스크린입니다. 따라서 혀를 살펴보면 지금 나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혀를 보는 방법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혀를 쭉 내밀고 상, 하, 좌, 우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혀 자체의 색깔이 어떤지를 일단 보시고, 백태의 색깔을 보시면 됩니다. 혀 자체가 너무 붉거나 희어서는 안 되고, 백태 역시 너무 없거나 너무 희면서 두껍거나, 검어서는 안 됩니다. 혀의 색깔이 분홍빛으로 부드러운 것이 정상 혀입니다. 혀를 보면 우리 몸의 어디가 안 좋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진단법 

혀로 보는 건강 

▶ 혀의 색깔이 너무 연하다면? = 혀에 설태가 거의 끼지 않는다면 빈혈 가능성이 큽니다. 빈혈이라면 자주 어지럽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면서 입이 마릅니다. 또 입맛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감이 옵니다. 

 

▶ 혀의 색깔이 너무 진하고 보라색이라면? = 어혈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허리, 어깨의 만성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여자의 경우 월경이 순조롭지 않고 덩어리가 많으면서 월경통이 있습니다. 

 

▶ 혀의 흰색 설태가 두껍게 낀다면? = 소화장애와 컨디션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해지면서 위염이 심해지면 백태가 더욱 두꺼워지게 됩니다. 증세가 더 심해져 속이 쓰리고 배가 아프다면 위궤양까지 발전한 것인데 이때 혀는 가운데가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 혀에 노란 설태가 낀다면? = 노란 설태는 색이 진할수록 몸에 열이 많은 것을 의미하며, 변비나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혀에 흑태가 낀다면? = 백태가 하얗지 않고 까맣게 되었다면 내 몸의 진액과 혈이 말라붙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흑태가 있는 분들은 대체로 과도하게 진액이 손상되어 체중이 빠지고 구취가 나게 됩니다. 흑태가 보인다면 일찍 밤에 잠자리에 드시고 물과 함께 과일을 풍부하게 드셔야 진액이 보충됩니다. 

 

▶ 혓바닥이 논바닥처럼 쫙쫙 갈라진다면? =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에 열이 쌓여 나타나는 증상. 이럴 경우 혀의 색이 벌겋고 갈라지면서 갈증도 느끼게 됩니다. 

 

▶ 혀 주변에 울퉁불퉁 이 자국이 난다면? = 소화기가 허약해 습기가 정체되면 혀가 부으면서 이 자국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뱃속에서 소리가 나거나, 설사하거나 머리가 어지럽거나 속이 매스꺼운 증상을 동반합니다. 

 

▶ 혀 앞쪽에 주로 균열이 많다면? =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혀 갈라짐이 앞쪽으로 길게 있으면, 심장의 이상뿐만 아니라 신경성 식도염 등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에게 보입니다. 

 

▶ 혀의 가운데가 움푹 파인 균열이 있다면? = 척추가 좋지 않고 위장에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혀의 깊숙한 부분에 백태가 두껍게 끼면서 균열이 보인다면? = 자궁과 방광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 혀에 구멍이 생긴다면? =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증거이며 평소 건강할 때는 거뜬히 이겨내던 입안에 수많은 세균 공격에 쉽게 구멍이 생깁니다. 

 

▶ 혀가 무겁게 느껴진다면? = 혀가 갑자기 둔해지거나, 무거운 것은 비장과 신장의 상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분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혀가 붓는 것으로 몸이 냉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며 설사 등의 증상도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매일 혀를 관찰하셔서 건강을 미리미리 챙기시기 바랍니다. 

 



1949237853_GInFvChE_anigif.gif

 

 

0

身心건강 목록

身心건강 목록
[공지]건강비방 33가지 꼭 읽어보세요 인기글 1. 아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힘이다. 의학적, 과학적 지식은 매 3.5년 혹은 그보다 짧은 간격으로 배가되고 있다. 16년 이내 우리는 어떻게, 왜, 우리가 늙어 가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에 관하여 32배 이상을 알게 될 것이다. 교육을 받고, 가장 최신 정보의 정점에 이르게 되면, 당신 역시 오래도록…(2016-11-14 18:54:06)
中, 치매 발병 10년 전 조기 예고하는 혈장 단백질 3개 중국 연구팀이 치매 발병 위험을 10년 전에 예측할 수 있는 혈장 단백질 3개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중국 매체 펑파이(澎湃) 13일 보도에 따르면 12일 과학 저널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에 '혈장 단백질로 예측하는 건강한 성인의 미래 치매 위험'이라는 논문이 실렸다. 해당 논문은 중국…(2024-02-16 15:02:51)
100세 시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활 … 인기글 100세 시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활 습관이 있다.​인간의 수명은 최근 1세기 동안 무려 30년이나 늘어났다.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 예외적인 존재가 아니다. 20세기 후반 들어 100세 이상 인구가 무려 50%나 늘어났기 때문이다.이처럼 장수하는 사람들이 급진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2023-12-31 17:32:22)
아침 공복에.. 최악의 습관 vs 좋은 음식은? 인기글 아침 공복에.. 최악의 습관 vs 좋은 음식은?​ 아침 빈속에 좋은 음식들... 물, 양배추, 사과 등 양배추는 아침 위 건강 뿐 아니라 혈전 생성도 억제한다.​아침 기상 직후는 몸의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 상태다. 몸속에 수분도 부족해 피도 끈끈해져 있어 혈관병 위험이 높다. 7~8시간 이상 공복 상태라 위 벽도 민감해져 있다. 이때 무엇을 먹을까? 바쁘다는 핑계로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출근할까?가장 위험한 행동은 공복 흡연… 간접 흡연은 더 위험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담배부터 찾는 사람이 있다…(2023-12-31 17:20:19)
뇌 깨우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두뇌 강화 음료 인기글 뇌 깨우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두뇌 강화 음료 11 항산화 성분 등 ​뇌를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음료로 커피가 꼽힌다. 커피 속 카페인은 뇌에 각성 효과를 주면서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가 뇌 활동을 북돋우는데 도움을 주는 음료들을 소개했다.커피=미국인의 약 75%가 커피를 마…(2023-12-24 06:16:42)
한국인과 일본인의 장수비결 인기글 한국인과 일본인의 장수 비결<한국인의 장수 비결>​○ 무조건 소식하지 말고,젊었을 때보다 적게 먹어라.○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만 먹어라.○ 튀긴 음식을 피하고짠 음식을 멀리하라.○ 간염, 당뇨병을 조심하라.백세인은 간염, 당뇨병이 없다.○ 일하는 사람의 평균 수명은…(2023-12-23 13:25:37)
술 안마셔도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원인은? 인기글 지방간은 이름 그대로 간에 지방이 많이 낀 상태를 말한다. 간 무게의 5% 이상이 지방으로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한다. 그 중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하루에 40g(4잔) 이하의 음주를 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지방간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 과체중, 비만(복부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인과 관련이 있다. 드물…(2023-11-06 11:36:23)
중국 삼복철에 건강지키는 법 인기글 7월 11일부터 중국은 일년 중 가장 더운 삼복철에 들어섰다. 올해 삼복철은 40일 동안 지속되며 2015년 이래 연속 9년동안 40일을 유지했다. ​초복: 7월 11일-7월 20일중복: 7월 21일-8월 9일말복: 8월 10일-8월 19일 한의는 삼복철은 겨울병을 여름에 치료(冬病夏治)하는 좋은 시기라며 한약을 혈자리…(2023-07-23 17:25:50)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 7 인기글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 7 ​쉬거나, 옆으로 누울 때 더 심해지면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들이 있다. 즉, 가슴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한다. 흉통, 흉부 불쾌감은 흔한 증상으로 전체 진찰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약 1.9%를 차지하는 것으…(2023-05-24 18:31:48)
전립선 비대증, 방치하면 합병증 인기글 전립선 비대증, 방치하면 합병증​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이 겪는 대표적 만성질환이다. 특히 50대 이상부터는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전립선비대증은 비뇨기 조직인 전립선이 정상 범위를 넘어 비대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전립선비대증이 나타나면 내부 요도를 과도하게 압박해 소변이 수시로 마려운 빈뇨, 소변이 급하게 마려운 절박뇨,…(2023-05-01 16:47:36)
치과 치료 시 고지해야 하는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인기글 치과 치료 시 고지해야 하는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장병​"문진표 작성의 중요성"​만성 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치과 진료 전 의사 또는 간호사로부터 전신질환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아본 적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는 전신질환이 치과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 치과 치료 시 꼭 알려야 하는 …(2023-04-13 13:37:50)
100세을 사는 음식 생활 10계명 인기글 올바른 음식생활은 거의 모든 건강계획 및 질병치료에 가장 기본이 된다. 그 내용은 다양할 수 있으나 염증을 내려주는 음식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건강음식 10계명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염증을 내려주는 방법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길은 염증을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이미 올라가 있는 염증을 내려주려는 방법을…(2023-04-13 13:22:31)
노인의 필수 건강 수칙 인기글 a 건강학자와 영양학자들이 장수노인의 음식습관을 알아보았다. ​1. 죽을 즐긴다. 장수노인치고 죽을 즐기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일 조식에 죽을 먹거나 일부는 하루 세 끼 모두 죽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조식과 석식에는 더 무른 죽을, 중식에는 약간 된 죽을 먹는다고 한다. 중국…(2023-02-23 21:47:03)
당신은 속이 얼마나 편한가요? 인기글 속이 편해야 건강하고 만사가 편하다 자극적이며 맵고 짜고 튀긴 음식들, 서구화 된 음식과 패스트 푸드,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바쁜 일상에 빠른 식사속도 등으로 위장은 몸살을 앓고 있다. 안타깝게도 한국은 인구당 위암 대장암 발병율이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갖고 있다. 악성 종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도 …(2023-02-21 17:36:36)
"커피에 우유 넣으면 항염증 효과 두 배" 인기글 "커피에 우유 넣으면 항염증 효과 두 배"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 커피와 우유.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우유가 들어간 커피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커피보다 항염증 효과가 두 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커피 속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우유 속 '단백…(2023-02-01 16:26:0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