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명의 8명이 공개한 ‘나만의 면역력 증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08-03 18:25|

본문

■ 명의 8명이 공개한 ‘나만의 면역력 증진법’ 

 

 ▶ 면역력 높이는 방법 7가지 

 

나이 들면 면역력도 떨어져... 

 

우리 몸의 복잡한 면역 체계는 나이 들수록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고대안암병원 가정의학과 조경환 교수(대한노인병학회 회장)는 “노인이 되면 몸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지면서 백혈구가 병원체를 알아보는 능력이 떨어지고, 염증이 발생했을 때 이를 다른 면역세포에게 알리는 기능도 약해진다”며 “몸에서 병원체 정보를 저장해놓은 것이 사라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세균에 달라붙어 세균 활동을 무력화시키는 항체를 만드는 속도도 떨어지고, 세균을 죽이는 대식세포 수도 줄어든다. 조 교수는 “노인은 예방접종을 맞아도 효과가 덜 나타나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며 “나이 들수록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1. 장(腸)과 뇌(腦)를 건강히 하라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장과 뇌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의 면역은 장이 70%, 뇌가 30%를 담당하고 있다. 실제 면역세포의 약 70%가 장에 분포하고, 이는 뇌의 지배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 이시형 원장도 저서 《면역이 암을 이긴다》에서 장내 환경에 따라 면역력이 크게 좌우된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장내 점막은 미생물이나 미생물의 부산물, 독소 등이 혈류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다. 차움 면역증강센터 김종석 센터장은 “장에 염증이 생기면 치밀하게 결합돼 있던 점막세포 간격이 느슨해지면서 그 사이로 독소 등이 들어올 수 있다”며 “그러면 다양한 전신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고 말했다.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① 장내 유익균을 늘려야 

 

장내 유익균을 늘려야 장이 건강해진다. 장내에는 100조 개 이상의 균이 살고 있다. 이 균들은 장에 유익한 ‘유익균’, 장에 유해한 ‘유해균’, 때에 따라 유익균도 유해균도 될 수 있는 ‘중간균’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대표적인 유익균인 유산균을 늘리는 게 도움이 된다. 유산균은 T림프구와 B림프구를 자극해 이들의 활동력을 강화한다. 

 

 ● 유익균 늘리는 법 

 

  - 유익균이 많이 든 발효 식품을 섭취한다. 김치, 된장, 청국장이 대표적이다. 

 

 - 곡류, 채소류 등의 식물성 식품을 섭취한다. 장내 유익균의 좋은 먹잇감이 된다. 

 

  - 유산균 제품을 직접 섭취한다. 단, 장까지 도달하는 제품인지 확인한다. 

 

  - 햄, 소시지 등의 가공육 섭취를 줄인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발암 물질로, 장의 유익균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② 변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변비를 오래 놔두면 대장 건강이 악화되면서 몸 전반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변비가 있다면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 변비 완화하는 법 

 

  - 끼니를 거르지 말고 규칙적으로 먹는다. 편식도 피한다. 그래야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이 잘 배출된다. 

 

  - 고기보다 식물성 음식을 즐겨 먹는다. 식물성 음식에는 섬유질이 많아 대변 덩어리가 커져 변의를 잘 느끼고 장 연동운동도 활발해진다. 

 

  - 하루 2L 이상의 물을 섭취한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변이 부드럽지 못해 배출이 어렵다. 

 

  - 변의가 생기면 바로 화장실에 간다. 변의가 있어도 이를 참으면 직장이나 항문이 변의 자극에 둔감해져 변비로 이어지거나 변비를 악화한다. 

 

 ③ 정신적 스트레스 줄이는 것도 중요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여 뇌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뇌에서 발생하는 정보는 자율신경을 통해 장관점막에 있는 신경세포에 모두 전달된다. 뇌가 불안, 초조, 압박감 등의 스트레스를 느끼면 곧 변비나 복통, 설사로 이어지는 것이 이와 관련 있다. 따라서 뇌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의 컨디션이 나빠지고, 이는 곧 면역력 저하로 이어진다. 실제 스트레스가 장점막의 투과성을 높이는 등 장점막의 방어벽 기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코르티솔은 림프구나 NK세포, 대식세포 수를 줄인다고 알려졌다.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오래 겪은 사람들은 실제 감기 같은 감염성질환에도 자주 걸리고 건강이 전반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 자고, 식욕이 떨어져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등 생활리듬이 깨지는 것도 면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 정신적 스트레스 줄이는 법 

 

  -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스트레스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 자존감을 높인다. 강박적인 완벽주의는 자신을 불안해 한다는 증거다. 자신의 부족한 면을 수용하고 긍정적인 면을 가치있게 생각해야 자존감이 생긴다. 

 

  - 나만의 스트레스 대처법을 찾는다. 매일 두 차례, 10분씩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을 하는 식이다. 

 

  - 한 가지 이상의 취미를 갖고 주 1회 이상 실시한다. 

 

 2. 비타민D를 보충하라 

 

비타민D는 림프구를 활성화시키고, 증식을 돕는 등 몸의 면역 체계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조경환 교수는 “비타민을 골고루 챙기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D 섭취를 강조하고 싶다”며 “비타민D가 면역력 강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이미 밝혀졌다”고 말했다. 

 

 류마티스관절염이나 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 환자에게서 비타민D가 유독 감소돼 있었다는 대한류마티스학회지의 보고도 이와 관련 있다. 실제 혈중 비타민 농도가 50nmol/L 이하면 비타민D결핍증으로 보는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60% 이상이 비타민D 혈중 농도가 50nmol/L 이하였고, 16%는 12.5nmol/L 이하였다. 그런데 한국인은 전반적으로 비타민D 부족이 심각한 상태다. 2010년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임승길 교수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인 혈중비타민D 농도를 조사한 결과, 남성의 86.8%, 여성의 93.3%가 비타민D부족에 해당했다. 

 

● 비타민D 보충하는 법 

 

  - 오전 10시~오후 2시에 30분가량 종아리나 팔 등에 햇빛을 쬔다. 유리창을 거쳐 들어오는 햇빛은 효과가 없다. 

 

  - 생선·달걀·우유를 챙겨 먹는다. 

 

  - 위 두 가지를 실천하지 못한다면 비타민D 보충제로 하루 400~800IU을 섭취한다. 

 

 3. 잠을 충분히 자라 

 

충분한 양의 질 높은 수면은 몸의 피로를 해소시키고 전반적인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김경수 교수는 “일주일에 수면시간이 2~3시간만 모자라도 몸의 면역시스템이 크게 약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말했다. 자는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코르티솔 같은 스트레스호르몬이 감소한다. 성장호르몬은 NK세포와 T림프구 증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실제 터키의 건강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48시간 동안 잠을 못 자게 하고 혈액검사를 했더니, NK세포 수가 크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A형간염 백신을 맞은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게 하고, 다른 그룹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했더니, 충분한 수면을 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항체가 2배로 많았다는 독일의 연구결과가 있다. 

 

단, 수면의 질 높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김종석 센터장은 “하루 7~8시간 충분한 시간을 수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한다”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자야 한다”고 말했다. 잠이 부족하다 싶으면 점심 후 15~30분 낮잠을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많이 웃어라 

 

많이 웃으면 병원체를 죽이는 백혈구가 증가하고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코르티솔호르몬 분비가 감소된다. 웃음이 암세포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NK세포를 활성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인디애나주 메모리얼병원 연구팀은 15초 동안 크게 웃기만 해도 엔돌핀과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수명이 이틀 연장된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일본 오사카대학 대학원 신경기능학팀은 웃으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며 세포조직 증식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웃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아도 늘 웃으며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웃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뇌는 거짓 웃음도 진짜 웃음과 비슷하게 인지한다. 억지 웃음으로도 진짜 웃음으로 얻는 건강효과의 90%는 체험할 수 있다. 단순한 미소 짓기보다는 ‘껄껄’ 소리내며 웃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체온을 유지하라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체온이 36.5도를 밑도는 저체온인 사람이 적지 않다. 이때는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몸이 저산소 상태가 된다. 이는 암을 유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도 한다. 

 

● 체온 올리는 법 

 

  1. 운동량을 늘린다. 근육을 쓰면 열이 생산된다. 

 

  2. 스트레스를 줄인다. 

 

  3. 술과 담배를 끊는다. 

 

  4. 족욕, 반신욕을 한다. 

 

  5. 옷을 따뜻하게 입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신다. 

 

 6. 컬러푸드(파이토케미컬)를 섭취하라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사 중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되, 몸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든 음식을 챙겨 먹는 게 도움이 된다. 특히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암이나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밝힌 ‘컬러푸드’를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컬러푸드는 파이토케미컬(천연 생체활성화합물질)을 포함한 빨간색·흰색·노란색·초록색·보라색의 5가지색 과일과 채소를 말한다. 파이토케미컬은 그리스어로 ‘식물’을 뜻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물질’을 뜻하는 영어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다.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낸 화학물질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에 이어 ‘제7의 영양소’로 불리기도 한다. 파이토케미컬을 포함한 컬러푸드 중 빨간색 식품에는 토마토·사과, 흰색 식품에는 마늘·양파, 노란색 식품에는 호박·고구마, 초록색 식품에는 배추·브로콜리, 보라색 식품에는 가지·자두·적포도가 있다. 

 

 ① 빨간색 

 

토마토, 고추, 비트, 사과 등 

 

라이코펜 등이 들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라이코펜은 현존하는 생화합 물질 중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가장 강력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② 흰색 

 

양파, 마늘, 배추, 무순, 버섯 등 

 

알리신, 케르세틴 등이 들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면역력을 높인다. 

 

 ③ 노란색 

 

파프리카, 호박 등 

 

알파카로틴, 루테인 등이 들어 NK세포의 공격력을 높인다. 

 

 ④ 초록색 

 

시금치, 피망, 상추, 브로콜리, 완두콩 등 

 

루테인, 엽산 등이 들어 세포 손상을 막는다. 

 

 ⑤ 보라색 

 

가지, 자두, 적포도 등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등이 들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핼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7. 다음날 피로하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라 

 

스트레칭, 유산소운동, 근육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시도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김경수 교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의 전반적인 세포 능력을 높이고, 동시에 면역세포 기능도 강화하면서 면역력을 높인다”고 말했다. 실제 근육량이 많이 감소되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세균감염에 취약해진다. 매일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주 3회 이상 40~50분 유산소운동을 하고, 근력운동까지 시도하는 게 좋다. 단, 운동을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위험도 있다. 김철수 원장은 “과도한 운동의 기준은 따로 정해진 게 없지만, 운동한 다음 날 몸이 피로해 일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운동량이 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 명의 8명이 공개한 ‘나만의 면역력 증진법’ ★ 

 

 우리 몸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의사들은 자신의 면역력 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의사 8명에게 직접 물었다. 

 

 ▶ 김남규 교수 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발효식품 즐겨 먹고 운동으로 체중 유지” 

 

식습관 장 면역을 높이는 식단을 선호한다. 되도록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섬유질 많은 음식을 선택한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생선과 육류를 반반 정도로 유지하고 있다. 유산균 생성을 도와주는 발효식품과 된장국을 좋아하는데, 특히 김치를 강력히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튀김 음식을 좋아하지만 절제하려 하고 가공육이나 패스트푸드는 멀리한다. 

 

운동 적당한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체중이었지만 최근 운동을 시작하면서 감량에 어느 정도 성공했다. 외국 학회로 출장 갈 때에도 숙소에 운동시설 여부를 챙길 정도로 꾸준한 운동에 신경 쓰고 있다. 하루 약 1시간의 유산소운동과 20분 정도의 근력 및 유연성 운동을 하고 있다. 과도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어 나이에 맞는 강도 조절이 필요하다. 

 

정신건강 신체 건강만큼 중요한 것이 정신 건강이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오는 복잡한 인간관계 등은 많은 스트레스의 요인이 돼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바쁘고 힘든 일상 속에서도 항상심을 유지하고 나에게 주어진 소명을 되새기며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 임수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3시간마다 휴식하고 매일 15분 햇빛 쬔다” 

 

생활건강 병원에서 바쁘게 근무하다 보니 과도한 업무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고, 식생활이 불규칙하며, 운동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이 면역력 감소를 초래해 작년에는 대상포진에 걸려 치료를 받았다. 이후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나만의 방침을 세웠다. 정규 근무시간에는 집중해 일을 하고, 환자 보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3시간마다 휴식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신경 쓰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잠을 잘 자는 것이다. 잠이 부족한 경우 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면역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을 보고한 많은 연구가 있다. 너무 늦은 시간에 카페인 음료를 마시거나 운동하기를 피하고 있다. 두 번째는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루 15분 이상 햇빛을 쬐는 것이다. 비타민D는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잔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되도록이면 점심 식사 후 야외에서 15분 정도 산책을 한다. 이때 명상 시간도 함께 가져 정신적 안정을 도모한다. 

 

식습관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항상 싱겁게 먹도록 노력한다. 외식할 때도 염분이 상대적으로 적은 음식을 선택하고, 국이나 찌개류의 국물은 다 먹지 않는다. 과거에는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나 달달한 커피 음료를 좋아했는데, 이러한 음료는 면역세포 기능을 떨어뜨려 단순 감기부터, 암 같은 심각한 질병에 이르게 할 수 있으니 대신 생수나 녹차 등을 마신다. 술자리는 월 1~2회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운동 병원 내 피트니스센터에 등록해 규칙적으로 운동 중이다. 

 

▶ 이강문 교수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 

 

“프로폴리스 챙겨 먹고 기상 직후에 스트레칭” 

 

식습관 패스트푸드나 라면 등 염분이 많고 트랜스지방이 많이 든 음식은 거의 먹지 않는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는다. 비타민이나 영양식품은 거의 먹지 않는데, 유일하게 프로폴리스(벌집에서 추출)를 챙겨 먹는다. 

 

운동 일주일에 2~3회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하려고 노력한다. 집 주위 공원을 빨리 걸어 산책하거나 골프 연습장에서 골프를 친다. 아침에 일어나면 몇 분간 스트레칭해 몸을 풀면 하루가 개운하다. 

 

정신건강 감사하게도 평생 불면증이란 걸 모르고 살았다. 언제 어디서나 숙면을 취한다. 스트레스나 고민도 잠을 자고 나면 해소가 되고 감정 정리가 된다. 지나간 일을 뒤돌아보며 후회하지 않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는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게 중요하다. 

 

▶ 김철수 원장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자연식 즐겨 먹고 이타심 키워 갈등 줄여” 

 

식습관 규칙적으로 먹되 조금 모자란 듯 먹는다. 내 몸의 유전자에 각인된 적당한 음식량은 내가 생각하는 양보다 훨씬 적다. 모든 건강은 올바른 식습관에서 나온다. 음식은 약이 되지만 독이 될 수도 있다. 몸에 좋은 밥도 너무 많이 먹으면 독이 된다. 또 가능하면 자연식을 먹으려 노력한다. 면역력이나 체력을 올리기 위해 좋은 음식을 구하지만 주위에 널려 있는 음식은 대부분 유전자조작식품(GMO) 종자로 화학농법에 의해 재배된 것이다. 물론 이런 음식이 나쁘다는 정확한 증거는 없다. 피할 수는 없으므로 정기적으로 자연식을 먹으려 노력한다. 

 

운동 가능하면 자주 움직이고 대부분의 근육 조금씩 사용하려 노력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등산을 한다. 유산소운동으로 혈액순환을 돕고 가끔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정신건강 이기(利己)를 줄이고 이타(利他)하거나 기타분별(己他分別), 즉 나와 남을 구별을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불만은 만족이 안 되는 것으로, 이기가 강한 상태다. 불만이 갈등을 키우고 갈등이 정신을 황폐화시킨다. 

 

▶ 김용진 교수 순천향대서울병원 외과 

 

“도정 안 된 귀리·현미 먹고 맨손 근력운동 꾸준히” 

 

식습관 정제된 탄수화물(백미)보다 도정이 되지 않은 귀리나 현미를 주식으로 하려고 한다. 동시에 하루 염분 섭취를 3g 이하로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운동 내가 즐길 수 있는 것을 택한다. 무리한 근력운동보다는 맨손을 이용한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정신건강 ‘인테그리티(Integrity·진실성)’라는 용어를 항상 되뇌인다. 잘 지키지는 못하지만 솔직하고, 일관되게, 요령 피우지 않으려 노력하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편해진다. 

 

▶ 한상훈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수분 섭취 충분히 하고 배고프기 전에 식사” 

 

식습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한다. 수분 부족은 코, 목 등 우리 몸속 여러 점막을 마르게 하여 여러 병원체(특히 바이러스)가 점막에 부착해 세포 안으로 들어가기 쉽게 한다. 점막에 있는 면역세포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또 배고픔이 느껴지기 전에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려고 한다. 배고픈 상태에서 식사하면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비만은 면역력을 약화시킨다.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한다. 근육은 혈당뿐 아니라 많은 영양소의 대사에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는 몸 전체 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근육량이 많이 감소되면 면역력도 떨어지면서 감염에 취약해진다. 

 

정신건강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지쳤다고 느낄 때에는 업무에서 조금 벗어나 휴식 시간을 갖는 게 좋다. 계획적인 생활을 통해 주어진 업무를 미리 시행해 쫓겨서 일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게 도움이 된다. 

 

▶ 명우재 교수 분당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식사 때 샐러드 먼저 먹고 일·휴식 시간을 분리” 

 

식습관 식사 전에 샐러드를 먹는다. 식사 전에 채소를 먹으면 과식을 막고, 급격하게 당이 오르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아침에 하루 동안 가족이 먹을 샐러드를 만들어 두고 매끼 식사 전에 꺼내서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채소를 잘 먹지 않는 가족 구성원이 있으면 샐러드에 두부, 견과류, 과일이나 발사믹, 오리엔탈 드레싱 같은 달지 않은 드레싱을 곁들이는 것도 좋다. 

신건강 일하는 시간과 휴식 시간을 구분한다. 퇴근한 후에도 직장에서 하던 일을 계속 고민하면 뇌가 에너지를 과도하게 소모하게 된다. 뇌가 휴식을 취할 때에는 DMN(Default Mode Network)가 활성화되는데, 이 과정은 뇌에서 정보와 경험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지우는 데 꼭 필요하다. 쉴 때 뇌도 확실히 쉬게 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밖에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도 면역력에 중요하다. 밤에 잠자는 시간 외에는 눕지 않고, 쉬는 날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게 좋다. 오전에 햇빛을 보는 시간을 갖다 보면 자연스럽게 잠드는 시간이 맞춰지고 숙면할 수 있게 된다. 

 

▶ 박재우 교수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저녁 식사량 줄이고 이완호흡법으로 긴장 해소” 

 

식습관 아무리 힘들어도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점심, 저녁에 과식을 초래해서 결국 체중 조절에 실패한다. 또 저녁 식사는 평상시 양의 2분의 1~3분의 2 정도만 섭취한다. 음식은 유달리 가리지는 않지만, 날것과 튀긴 것은 한의학적으로 비위 기능을 떨어뜨려 결국 면역력 저하를 초래한다고 알려져 적게 먹고자 노력한다. 

 

운동 한의학에서는 너무 편하고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 면역력 저하를 초래한다고 보는데, 이는 현대인들이 너무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과 유사하다. 따로 시간을 내지 못하지만 평소 병동 회진 시(10층 정도) 계단으로 오르내리거나, 출퇴근 시 대중교통과 걷기를 실천하고 있다. 퇴근 후에는 기마자세로 하체 근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한다. 

 

정신건강 현대인 면역력 저하의 가장 큰 적은 스트레스다. 한의학에서는 마음과 몸을 하나로 생각하고 있으므로 평온한 마음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결국 내 몸의 면역력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평소 이완호흡법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높이고, 몸의 긴장을 풀려고 노력한다 

 



1949237853_GInFvChE_anigif.gif
0

身心건강 목록

身心건강 목록
[공지]건강비방 33가지 꼭 읽어보세요 인기글 1. 아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힘이다. 의학적, 과학적 지식은 매 3.5년 혹은 그보다 짧은 간격으로 배가되고 있다. 16년 이내 우리는 어떻게, 왜, 우리가 늙어 가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에 관하여 32배 이상을 알게 될 것이다. 교육을 받고, 가장 최신 정보의 정점에 이르게 되면, 당신 역시 오래도록…(2016-11-14 18:54:06)
中, 치매 발병 10년 전 조기 예고하는 혈장 단백질 3개 중국 연구팀이 치매 발병 위험을 10년 전에 예측할 수 있는 혈장 단백질 3개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중국 매체 펑파이(澎湃) 13일 보도에 따르면 12일 과학 저널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에 '혈장 단백질로 예측하는 건강한 성인의 미래 치매 위험'이라는 논문이 실렸다. 해당 논문은 중국…(2024-02-16 15:02:51)
100세 시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활 … 인기글 100세 시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활 습관이 있다.​인간의 수명은 최근 1세기 동안 무려 30년이나 늘어났다.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 예외적인 존재가 아니다. 20세기 후반 들어 100세 이상 인구가 무려 50%나 늘어났기 때문이다.이처럼 장수하는 사람들이 급진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2023-12-31 17:32:22)
아침 공복에.. 최악의 습관 vs 좋은 음식은? 인기글 아침 공복에.. 최악의 습관 vs 좋은 음식은?​ 아침 빈속에 좋은 음식들... 물, 양배추, 사과 등 양배추는 아침 위 건강 뿐 아니라 혈전 생성도 억제한다.​아침 기상 직후는 몸의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 상태다. 몸속에 수분도 부족해 피도 끈끈해져 있어 혈관병 위험이 높다. 7~8시간 이상 공복 상태라 위 벽도 민감해져 있다. 이때 무엇을 먹을까? 바쁘다는 핑계로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출근할까?가장 위험한 행동은 공복 흡연… 간접 흡연은 더 위험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담배부터 찾는 사람이 있다…(2023-12-31 17:20:19)
뇌 깨우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두뇌 강화 음료 인기글 뇌 깨우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두뇌 강화 음료 11 항산화 성분 등 ​뇌를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음료로 커피가 꼽힌다. 커피 속 카페인은 뇌에 각성 효과를 주면서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가 뇌 활동을 북돋우는데 도움을 주는 음료들을 소개했다.커피=미국인의 약 75%가 커피를 마…(2023-12-24 06:16:42)
한국인과 일본인의 장수비결 인기글 한국인과 일본인의 장수 비결<한국인의 장수 비결>​○ 무조건 소식하지 말고,젊었을 때보다 적게 먹어라.○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만 먹어라.○ 튀긴 음식을 피하고짠 음식을 멀리하라.○ 간염, 당뇨병을 조심하라.백세인은 간염, 당뇨병이 없다.○ 일하는 사람의 평균 수명은…(2023-12-23 13:25:37)
술 안마셔도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원인은? 인기글 지방간은 이름 그대로 간에 지방이 많이 낀 상태를 말한다. 간 무게의 5% 이상이 지방으로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한다. 그 중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하루에 40g(4잔) 이하의 음주를 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지방간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 과체중, 비만(복부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인과 관련이 있다. 드물…(2023-11-06 11:36:23)
중국 삼복철에 건강지키는 법 인기글 7월 11일부터 중국은 일년 중 가장 더운 삼복철에 들어섰다. 올해 삼복철은 40일 동안 지속되며 2015년 이래 연속 9년동안 40일을 유지했다. ​초복: 7월 11일-7월 20일중복: 7월 21일-8월 9일말복: 8월 10일-8월 19일 한의는 삼복철은 겨울병을 여름에 치료(冬病夏治)하는 좋은 시기라며 한약을 혈자리…(2023-07-23 17:25:50)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 7 인기글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 7 ​쉬거나, 옆으로 누울 때 더 심해지면 ​진단이 필요한 가슴 통증 증상들이 있다. 즉, 가슴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한다. 흉통, 흉부 불쾌감은 흔한 증상으로 전체 진찰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약 1.9%를 차지하는 것으…(2023-05-24 18:31:48)
전립선 비대증, 방치하면 합병증 인기글 전립선 비대증, 방치하면 합병증​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이 겪는 대표적 만성질환이다. 특히 50대 이상부터는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전립선비대증은 비뇨기 조직인 전립선이 정상 범위를 넘어 비대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전립선비대증이 나타나면 내부 요도를 과도하게 압박해 소변이 수시로 마려운 빈뇨, 소변이 급하게 마려운 절박뇨,…(2023-05-01 16:47:36)
치과 치료 시 고지해야 하는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인기글 치과 치료 시 고지해야 하는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장병​"문진표 작성의 중요성"​만성 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치과 진료 전 의사 또는 간호사로부터 전신질환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아본 적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는 전신질환이 치과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 치과 치료 시 꼭 알려야 하는 …(2023-04-13 13:37:50)
100세을 사는 음식 생활 10계명 인기글 올바른 음식생활은 거의 모든 건강계획 및 질병치료에 가장 기본이 된다. 그 내용은 다양할 수 있으나 염증을 내려주는 음식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건강음식 10계명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염증을 내려주는 방법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길은 염증을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이미 올라가 있는 염증을 내려주려는 방법을…(2023-04-13 13:22:31)
노인의 필수 건강 수칙 인기글 a 건강학자와 영양학자들이 장수노인의 음식습관을 알아보았다. ​1. 죽을 즐긴다. 장수노인치고 죽을 즐기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일 조식에 죽을 먹거나 일부는 하루 세 끼 모두 죽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조식과 석식에는 더 무른 죽을, 중식에는 약간 된 죽을 먹는다고 한다. 중국…(2023-02-23 21:47:03)
당신은 속이 얼마나 편한가요? 인기글 속이 편해야 건강하고 만사가 편하다 자극적이며 맵고 짜고 튀긴 음식들, 서구화 된 음식과 패스트 푸드,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바쁜 일상에 빠른 식사속도 등으로 위장은 몸살을 앓고 있다. 안타깝게도 한국은 인구당 위암 대장암 발병율이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갖고 있다. 악성 종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도 …(2023-02-21 17:36:36)
"커피에 우유 넣으면 항염증 효과 두 배" 인기글 "커피에 우유 넣으면 항염증 효과 두 배"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 커피와 우유.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우유가 들어간 커피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커피보다 항염증 효과가 두 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커피 속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우유 속 '단백…(2023-02-01 16:26:0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