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피부과의 질병---습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 :09-05-08 15:02|본문
제8장 피부과의 질병
1.습진
피부병 중에서 가장 흔한 습진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의 다양한 부위에 발생한다.
습진은 피부 저항력이 약한 체질의 사람이 자극적인 화장품을 사용했거나 과다한 자외선을 쬐는 등 어떤 자극을 받아 생긴다.
이 병의 특징은 빨간 반점이 생겨 몹시 가렵고 그 위의 물집이 생겨 터지면 진물이 나오고 헐게 되면 딱지가 앉는 것이다.
습진은 음식을 잘못 먹으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당분이 많은 식품이나 새우, 게, 낙지 등의 어류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바르는 약물요법으로 치유할 수 있는 한방식이요법을 결합하는 것이 좋다.
(1) 동과피의이인탕 (冬瓜皮薏苡仁湯)
급성 습진에 특효가 있다.
재료: 동과 껍질 30g, 율무쌀 30g, 차전초(질경이) 15g
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함께 물에 푹 끓이면 된다.
먹는 법: 하루 분량으로서 국물과 율무쌀을 먹는데, 중단없이 연속으로 이레에서 열흘 동안 계속 먹으면 된다.
(2) 의이인탕 (薏苡仁湯)
진물이 많이 흘러서 끈적끈적하고 상처가 헐어서 보기에 불결하며, 또한 가려움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경우의 습진에 특효가 있다.
재료: 율무쌀 30g, 팥 15g, 옥수수 수염 15g
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함께 물에 푹 끓이면 된다.
먹는 법: 국물과 율무쌀, 팥을 하루분으로 먹는데, 이레에서 여드레 동안 계속 먹으면 된다.
참고: 당근을 잘게 썰어 물에 푹 달여, 그 물로 환부를 씻어도 효과가 좋다.
(3) 녹두해조탕 (錄豆海藻湯)
습진으로 인한 환부의 상태가 진물이 흘러 축축하고 냄새가 나며, 부스럼 딱지가 생기고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에 잘 듣는다.
재료: 녹두 30g, 다시마 20g, 어성초(魚腥草) 15g, 백설탕 적당량
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깨끗이 손질하여 물에 푹 끓이면 된다.
먹는 법: 국물과 다시마, 녹두를 하루분으로 먹는데, 엿새에서 이레 동안 계속 먹으면 된다.
참고: 음낭에 습진이 생긴 경우에는 백설탕 120g에 물 2000g을 붓고 펄펄 끓어오르면 그 뜨거운 김으로 환부를 한참 쐬인 후 그 물로 환부를 씻는데, 이렇게 이틀 동안 하면 된다.
(4) 오초사옥죽탕 (烏梢蛇玉竹湯)
만성 습진으로 환부가 지저분하고 딱지가 생기며 몹시 가렵거나 누런 진물이 나오는 경우에 특효가 있다.
재료: 오초사(烏梢蛇) 마른 것 15g, 옥죽(玉竹,둥굴레) 15g, 당귀 9g
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물에 푹 달여 걸러내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먹는데, 하루 한 번씩 열흘에서 보름 동안 계속 먹으면 된다.
참고: 호도살을 으깨서 노란 기름이 나올 때까지 볶은 후 가루를 내서 환부에 바르면 효과적이고, 소금 6g, 명반(明礬) 가루 낸 것 15g을 끓는 물에 넣어 녹인 후 그 약물로 하루 두 번씩 환부를 씻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5) 홍조백편두탕 (紅棗白扁豆湯)
만성 습진으로 진물이 나오고 딱지가 앉으며 가려움증이 심할 때 효과가 좋다.
재료: 대추 열 개, 백편두(白扁豆) 30g
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깨끗이 씻어 물에 푹 달이면 된다.
먹는 법: 흑설탕을 약간 넣어 한 번에 먹는데, 나을 때까지 계속 먹으면 된다.
(6) 녹두율죽 (錄豆栗粥)
오랫동안 지속되는 만성 습진으로 가려움증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재료: 녹두 30g, 밤알 30g, 다시마 15g
만드는 법: 다시마를 잘게 저민 후 녹두, 밤알과 함께 물에 푹 끓여 약죽을 쑤면 된다.
먹는 법: 흑설탕을 약간 넣어 한 번에 먹는데, 나을 때까지 계속 먹으면 된다.
참고: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하루에 미나리채 250g 정도를 계속 먹으면 효과적이다.
(7) 번가즙 (番茄汁)
습진의 급성과 만성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에 효과가 좋다.
재료: 토마토 주스 적당량
먹는 법: 매일 두 번 정도 한 번에 한 컵씩 먹으면서 환부를 씻으면 된다.
참고: 싱싱한 감자를 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도 좋고, 녹두가루를 참기름에 개서 환부에 바르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