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제2장 소화기 계통의 질병 위·십이지장궤양--1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04-21 19:02|

본문

  제2장 소화기 계통의 질병


  1. 위·십이지장궤양


  위·십이지장궤양이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어 구멍이 뚫린 것을 말하는데, 이 병은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 식사가 불규칙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위·십이지장궤양의 특징은 주기성, 만성화 식사와 관계가 있는데, 주로 봄·가을의 환절기에 발작하는 경우가 많다. 십이지장궤양은 아침 식사 후 두 세 시간이 지난 빈 속에 또는 밤중에 통증이 일어나며, 위궤양은 식후 삼십 분부터 통증이 일어나 위에 음식물이 있는 동안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자각 증상과 함께 구토, 위출혈, 변비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 병에 걸리면 우선 식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식사를 규칙적이고도 여유있게 천천히 하며, 식사 후에는 한 시간 정도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리고 또 될수록 튀긴 음식이나 생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며 반드시 피해야 할 것은 자극이 강한 향신료, 탄산음료, 담배, 카페인, 술, 단맛이 강한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이다.


  위·십이지장궤양에 좋은 음식물은 우유, 감자, 양배추, 토마토, 사과, 당근, 두부, 메추라기알, 지방이 적고 부드러운 고기, 꿀, 무화과, 차조기, 녹차, 반숙란, 무 등이다.

 특히 우유는 수시로 먹거나 배고플 때 먹으면 위 안에서 위벽을 지켜주는 작용을 하므로 아주 좋다. 감자는 궤양의 통증을 멈추는 데 효과가 있으므로 즙을 내어 한 번에 두 스푼씩 빈 속에 마신다.

 또한 토마토 주스를 평소에 늘 마셔도 좋다. 그리고 벌꿀을 데워서 빈 속에 한 숟가락씩 장기 복용하면 궤양이 아물 수도 있다. 


  이렇게 위장병에 좋은 음식물을 잘 알고 잘 섭취하면서 한방식이요법을 꾸준히 하면 건강한 위·십이지장을 꼭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1)사채봉밀즙 (四菜蜂蜜汁)

위·십이지장궤양에 특효가 있다.
재료: 당근 400g, 사과 300g, 순무의 잎 200g, 미나리 200g, 벌꿀


만드는 법: 벌꿀을 뺀 나머지 재료를 깨끗이 씻어서 녹즙기로 갈아 즙을 짜낸다. 이 즙에 물을 약간 타고 또 벌꿀을 적당히 넣어 맛을 낸 다음 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수시로 차 마시듯 적당히 마시면 된다.


(2)마령서봉밀고 (馬鈴薯蜂蜜膏)

위·십이지장궤양에 아주 효과가 높다.
재료: 감자 1000g, 벌꿀 적당량


만드는 법: ①감자를 깨끗이 씻어서 믹서로 갈아 즙을 짜서 여과 시킨다. ②여과한 감자즙을 솥에 붓고 은근한 불에서 끓여 걸쭉한 물엿 모양으로 졸아들면, 여기에 감자즙 한 배 정도의 벌꿀을 넣고 계속 졸여서 고약 상태로 만든다. 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한 숟가락씩 하루 두세 번 빈 속에, 스무 날에서 두 달 정도 계속 먹으면 된다.


(3)진피감초봉밀고 (陳皮甘草蜂蜜膏)

위·십이지장궤양에 특효가 있다.
재료: 진피(귤껍질), 감초 각 100g, 벌꿀 적당량
만드는 법: 진피와 감초에 물을 붓고 몇 시간 불렸다가 달이는데, 한 번에 이십 분 정도씩 세 번 달여 세 번 걸러낸다.

 이렇게 세 번 걸러낸 약물을 혼합하여 약한 불에서 고약 상태가 될 때까지 졸인다. 마지막으로 졸인 약물의 한 배 정도의 벌꿀을 넣어 잘 섞는다. 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한 숟가락씩 하루 두 번 먹으면 된다.


(4)봉밀홍차 (蜂蜜紅茶)

소화 장애가 심한 경우의 위·십이지장궤양에 특효가 있다.
재료: 홍차 5g, 벌꿀, 흑설탕 약간씩


만드는 법: 홍차를 뜨거운 물에 넣어 잘 우려낸 다음 걸러낸다. 이 홍차물에 벌꿀과 흑설탕을 약간 넣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마시되 하루 세 번씩 장기간 복용하면 된다.


(5)소철파채동뇨방 (蘇鐵菠菜童尿方) 

위궤양으로 인한 토혈이 심함 증상을 개선한다.
재료: 소철의 잎 500g, 신선한 시금치 60g, 어린애 오줌 반 컵


만드는 법: ①마른 소철잎을 불에 탈 정도로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를 낸다. ②시금치를 짓찧어 베보자기에 넣어 꼭 짜서 즙을 낸다. 이 시금치즙에 건강한 어린애 오줌과 소철잎가루를 넣고 잘 반죽하여 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잠자기 전에 한 번에 1.5g 정도씩 먹는데, 심하면 세 첩에서 다섯 첩을 계속 먹고 가벼우면 한두 첩만 먹으면 된다.

 

0

민간식이요법 목록

민간식이요법 목록
[공지]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 1001가지---편역자의 말 인기글 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1001가지 민간식이요법으로 예방에서 치료까지 편역자 최용국 (익명 최성산 ) / 서울대명예교수 홍문화 감수 ​ 한방식이요법이란 무엇인가?​그것은 한방생약과 음식물을 잘 조화시켜 만든 요리로 각종 질병을 치료,예방하거나 자양강장,불로장수하게…(2009-04-17 19:58:53)
[공지]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1001가지--편역자 머리말 인기글 ​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1001가지 민간식이요법으로 예방에서 치료까지 ​ 편역자 최용국 (崔龍國),익명 최성산 / 서울대명예교수 홍문화 감수 한방식이요법이란 무엇인가?​그것은 한방생약과 음식물을 잘 조화시켜 만든 요리로 각종 질병을 치료,예방하거나 자양강장,불로장수하게 하는 요법이다. 이것은 …(2009-04-17 18:18:24)
제1장 만병통치--가정한방민간요법----증상별 감기- 1 인기글 제1장 만병통치 가정한방민간요법 1.감기 감기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병이다. 하지만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제때에 잘 치료해야 한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보았겠지만, 감기가 심할 때는 고열, 기침, 가래가 심할 뿐만 아니라 소…(2009-04-17 23:57:19)
증상별 감기 --2 인기글 (7)자소엽생강차 (紫蘇葉生薑茶)감기로 인해 소화기 장애를 일으켜 토하거나 위가 아프고 배가 불러오며 오한이 나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재료: 자소엽(차조기잎), 생강 각 3g, 흑설탕만드는 법: 자소엽과 생강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 큰 컵에 담고 끓는 물에 부은 후 뚜껑을 닫고 약 십 분간 우려낸다.​먹는 법: 단번에 마시되, 하루 두 번씩 몇 번만 먹으면 된다. (8)박하죽 (薄荷粥)주로 여름철 감기 증세로, 열이 나며 목 안이 붓고 아픈 경우에 좋다.​재료: 싱싱한 박하(마른 …(2009-04-21 18:39:00)
증상별 감기 -3 인기글 (15)청어생강소주탕 (鯖魚生薑燒酒湯)오한이 나며 으스스 춥고, 머리가 아프고 코가 막히는 등의 증상이 있는 감기에 좋다.​재료: 청어150g, 생강 25g, 30°이상 소주100g만드는 법: 반 사발 정도의 물을 펄펄 끓인 후 씻어 토막낸 청어와 채친 생강, 소주를 넣고 약 삼십 분 가량 푹 끓이면 된다.​먹는 법: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먹고, 따뜻하게 하고 누워서 약간 땀을 내면 된다. 이렇게 하루 두 번 먹으면 된다. (16)오매탕음 (烏梅糖飮)열이 오래도록 내리지 않는 감기에 좋다.재료…(2009-04-21 18:40:51)
증별별 - 간염(肝炎)-2 인기글 (11)저골초탕 (猪骨醋湯)각종 간염에 특효가 있다.재료: 돼지의 뼈(척추골이면 좋다)500g, 식초1000㎖, 흑설탕, 백설탕 각 125g​만드는 법: 돼지 뼈를 잘게 부순 후 나머지 재료와 함께 솥에 넣고 약 삼십 분간 곤다. 이것을 베보자기에 넣어 꼭 짜서 걸러낸후 용기에 담아 두고 먹으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30~40㎖ 하루 세 번 식후에 먹는데, 두세 달 계속 먹으면 된다. 주의: 돼지뼈를 고을 때 물을 넣지 말도록 한다. (12)의이인적두백복령죽 (薏苡仁赤豆白伏苓粥)열이 있…(2009-04-21 18:53:41)
증별별 - 간염(肝炎)-1 인기글 2.간염 우리 몸의 장기 중 크기가 가장 큰 간장의 기능은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혈액을 흐르게 하며, 해독작용을 하고 영양소를 저장한다. 이렇게 중요한 생명활동의 역할을 하는 간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간염이라 하는데,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다. 간염은 그 원인에 의해 A형, B형, 황달성, 중독성, 알코올성 등으로 나눈다. 주요 증상은 식욕부진, 구토, 소화불량, 피로감, 복부 팽만감, 간장 부근의 통증, 압박감 등이다. 간염에 걸리면 우선 식생활을 중요시하고 간세…(2009-04-21 18:51:57)
증상별 -肝硬變 인기글 3. 간경변 간경변이란 만성간염이 심해져서 간이 단단하게 굳어진 상태를 말한다. ​간이 굳어지면 배에 물이 차고 부종이 오며, 비장이나 음낭이 붓고 식욕부진, 설사, 구토, 하혈 등의 증상을 초래한다. 간경변으로 인해 생명을 뺏기는 수가 많은데, 평소 식생활에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간경변에 좋은 음식물은 동과, 원추리, 비파, 자두, 수박이다. 동과, 자두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간경변 복수에 좋고, 수박도 뛰어난 이뇨작용을 해서 복수나 부종을 개선시킨다.​ 특히 수박당(수박즙을 약한…(2009-04-21 18:57:52)
[열람중]제2장 소화기 계통의 질병 위·십이지장궤양--1 인기글 제2장 소화기 계통의 질병 1. 위·십이지장궤양 위·십이지장궤양이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어 구멍이 뚫린 것을 말하는데, 이 병은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 식사가 불규칙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위·십이지장궤양의 특징은 주기성, 만성화 식사와 관계가 있는데, 주로 봄·가을의 환절기에 발작하는 경우가 많다. 십이지장궤양은 아침 식사 후 두 세 시간이 지난 빈 속에 또는 밤중에 통증이 일어나며, 위궤양은 식후 삼십 분부터 통증이 일어나 위에…(2009-04-21 19:02:32)
위·십이지장궤양--2 인기글 (6)한련초대조탕 (旱蓮草大棗湯)위·십이지장궤양으로 출혈이 심한 경우, 피를 많이 흘린 탓으로 빈혈이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재료: 신선한 한련초(旱蓮草) 50g, 대추 열 개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깨끗이 손질한 후 솥에 넣고 물 두 사발을 부은 다음 반으로 줄어들게 달여 걸러내면 된다.​먹는 법: 두 번 나누어 먹되 나을 때까지 계속 먹으면 된다. (7)두부탕탕 (豆腐糖湯)위의 기를 고르게 하고 지혈 작용을 하면서 위·십이지장궤양을 개선한다.재료: 두부 반모, 흑설탕 60g​만드는 법: …(2009-04-21 19:04:03)
변비--2 인기글 (8) 오인약죽 (五仁藥粥)기혈이 허해서 생기는 상습성 변비, 산모가 산후에 피 부족으로 생기는 변비, 그리고 위열이 심하거나 찬 기운이 아래고 몰려서 생기는 변비 등에 특효가 있다. ​재료: 참깨, 잣알, 호도속살, 속껍질을 제거하고 볶은 복숭아씨, 참살구씨 각 10g씩, 멥쌀 200g만드는 법: 위의 재료를 으깬 후 멥쌀과 함께 물을 붓고 약죽을 쑤면 된다. ​먹는 법: 설탕을 약간 넣어 아침 저녁으로 먹으면 된다. (9) 파채죽 (菠菜粥)상습성 변비, 고혈압으로 생기는 변비에 특효가 있다.…(2009-04-24 09:30:30)
변비--1 인기글 7.변비 흔히 볼 수 있는 변비의 원인은 아주 많다. 평소 섬유질이 적은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만성 장염, 항문 질환, 간질환, 위하수 등의 질병과도 관계가 있다.​ 체력이 튼튼한 타입의 사람이 열성 변비가 있을 때는 열을 식히고 장을 부드럽게 하는 바나나, 연뿌리, 시금치, 토마토, 다시마, 차가 좋고 근육이 약하고 무력한 사람의 변비에는 위장을 강화하는 우유, 달걀, 생선, 고기, 당근, 호도, 벌꿀이 좋다.​ 신경성 변비인 사람은 정신적 안정을 취하면서 감귤류, 참…(2009-04-24 09:21:21)
설사--2 인기글 (9) 차전자건강음 (車前子乾薑飮)속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급성 설사를 멎게 하는데, 주로 찬 음식이나 냉기를 받아 갑자기 열이 나고 오한이 나고 배가 아프며, 악취가 풍기는 설사를 하거나 특히 우유같은 물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특효가 있다.​재료: 차전자(질경이씨) 10g, 마른 생강 3g, 흑설탕 한 숟가락​만드는 법: 차전자를 볶아낸 후 마른 생강과 같이 짓찧어 보드랍게 가루를 낸다. 이 약가루에 뜨거운 물 한 컵을 붓고 흑설탕을 넣어 녹이면 된다. 먹는 법: 한 번에 마시는데, 한두 번만 더…(2009-04-23 17:05:38)
설사--1 인기글 6.설사 몸에 해로운 부패한 음식물을 먹어서 장에 염증이 생기면 갑자기 배가 사르르 아프면서 죽이나 물같은 설사변을 자주 보게 된다. ​때로는 미끈한 점액이나 피가 섞인 변을 보기도 하며 구토나 복통이 동반되어 심하면 열이 높고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신적 원인으로 생긴 스트레스성 설사나 주로 비장, 위장이 허약하여 생기는 만성 설사가 늘어나고 있다. 갑자기 급성 설사를 할 때는 하룻동안 밥은 먹지 말고 아주 부드러운 음식이나 특히 사과즙을 많이 먹는다. ​만성 …(2009-04-23 12:07:02)
소화불량 인기글 5.소화 불량 위나 장이 허약한 체질의 사람은 스트레스, 과식 등으로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쉽다. 소화 불량이 오면 가슴과 배가 더부룩하고 부대끼며, 식욕이 떨어지고 때로는 구역질, 구토를 하기도 한다. 이럴 때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소화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위에서의 소화액을 분비하는 기능이 모두 허약해지면서 위장이 손상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그러므로 소화 불량을 근원적으로 고치려면 위장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 한방식이요법을 해야 한다. (1) 맥아신곡탕 (麥芽神麯…(2009-04-22 18:03:5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배송재개 안내 공지입니다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