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이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09-07-08 09:39|본문
<약물치료>
1)알로에(노회):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벌레 먹은 이빨 구멍에 맞게 뜯어내어 쏘는 이빨 구멍에 넣고 물고 있는다. 이빨이 쏠 때 자주 갈아 물고 있으면 아픔이 멎는다.
2)족두리풀뿌리(세신), 구릿대(백지): 각각 8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4번 입가심한다. 이 약은 국소마비작용과 진통작용, 균억누름작용을 한다.
3)조피나무열매(산초), 말벌집(노봉방):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번 입가심한다. 이 약은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한다.
4)박하기름: 박하기름을 성냥개비에 묻혀 삭은니의 구멍(벌레 먹은 구멍) 안에 넣어 주거나 쏘는 이빨에 떨군다. 박하기름은 지각신경을 마비시켜 아픔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 쏠 때 몇 번만 하면 시원해지면서 아픔이 멎는다.
5)두꺼비(섬소): 말린 것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삭은니의 구멍에 넣었다가 뱉아버린다. 삼키면 안된다. 두꺼비진에는 국소마비작용이 있어 아픔을 멈추며 염증을 없앤다.
6)말벌집(노봉방): 말벌집 구멍에 소금을 채워 넣고 약한 불에 노랗게 구워서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삭은니 구멍에 채워 넣거나 잇몸에 바른다. 이 약은 이뿌리주위염증으로 이가 쏠 때 쓰면 잘 멎는다.
7)붉나무벌레집(오배자): 약한 불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삭은니 구멍에 채워 넣는다. 이 약은 국소마취작용이 있으므로 이쏘기에 쓰면 효과가 있다.
8)소금: 보드랍게 간 소금으로 쏘는 이를 자주 문지르거나 2g을 끓는 물에 녹여 하루에 5-6번 양치를 해도 좋다.
9)용뇌, 붕사: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하루 3-4번 잇몸에 바른다. 이 약들은 진통작용이 있으므로 이쏘기를 멈추는 효과가 있다.
10)해당화뿌리: 잘게 썰어 5-6시간 동안 우린 물을 한번에 10-20ml씩 하루 3번 먹는다. 진통작용이 있으므로 치통에 쓰면 좋다.
11)능쟁이(명아주): 말려 태운 재 50g에 증류수 300ml를 넣고 90℃의 온도에서 전체 양이 100ml 될 때까지 끓여서 하룻밤 두었다가 여과한 것을 작은 솜뭉치에 묻혀 삭은이 구멍에 넣는다.
12)백질려, 소금: 백질려가루 8g과 소금 한 숟가락을 함께 물에 달여 덥혀서 양치한다. 치통에 쓴다.
13)조피열매(산초): 5g을 식초에 달여 양치하고 뱉아버린다 (열로 아픈 데는 쓰지 않는다). 치통에 쓴다.
14)백양나무껍질: 20g을 식초에 달여 양치하고 뱉아버린다. 치통에 쓴다.
15)살구씨(행인), 소금: 살구씨 100개, 소금 4g을 물에 달여 양치한다.
16)너삼(고삼): 달인 물로 자주 양치한다. 삭은이가 쏘는 데 쓴다.
17)이스라치나무뿌리껍질: 잘게 썰어 물에 진하게 달여 그 물로 양치하고 식으면 뱉아버린다. 삭은이가 쏘는 데 쓰며 이를 튼튼하게 한다.
18)살구씨(행인):
알약을 만들어 삭은이 구멍에 넣는다. 삭은이가 쏘는 데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