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09-07-09 11:21|본문
<약물치료>
1)송이버섯: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숟가락으로 혀를 누르고 양쪽 편도 부위에 골고루 뿌려준다. 약 30분 지나서 물을 마신다. 편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3-4번 하면 삼킬 때의 아픔이 없어진다.
2)으아리(위령선): 줄기, 잎을 하루 30-60g씩 물에 달여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이 약은 편도의 염증을 가라앉히며 아픔을 멈추는 작용을 한다.
3)주염나무열매(조협): 하루 15-20g씩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주염나무열매에 들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부은 것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므로 편도염에 효과가 있다. 급성인 경우는 2-3일만 먹으면 낫는다.
4)봇나무속껍질: 하루 30-40g씩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이 약은 화농균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 편도의 염증을 잘 가라앉히는데 특히 급성 편도염 때에 더 효과가 있다.
5)족두리풀뿌리(세신): 15-2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물에 개어서 배꼽에 3일 동안 붙여둔다. 어린이 편도염에 특히 효과가 있다. 3일 동안 붙여두면 급성 편도염이 대체로 낫는다.
6)우엉씨(대력자), 감초: 약한 불에 볶은 우엉씨와 생감초 각각 같은 양을 거칠게 가루내어 한번에 8-10g씩 물에 달여 입에 물고 한참동안 입가심을 하다가 삼킨다. 편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7)인동덩굴꽃(금은화), 감초: 인동덩굴꽃 15g, 감초 3g을 물에 달여 자주 입가심한다. 인동덩굴꽃은 편도염을 일으키는 포도알균, 사슬알균 등 여러 가지 화농균들에 대한 센 균억누름작용을 하며 감초와 함께 쓰면 편도의 염증을 더 잘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8)달걀, 식초: 달걀 2알을 식초 10ml에 풀어 한번에 먹는다. 그러면 편도의 염증이 가라앉고 아픔이 없어진다.
9)황련, 속썩은풀(황금), 황경피나무껍질(황백): 보드랍게 가루낸 것 각각 2g을 컵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노랗게 우려낸 물로 하루에 6-10번 입가심을 한다. 위의 약들은 다 균억누름작용, 염증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는데 입가심 약을 만들어 약물이 부어 있는 편도에 직접 작용하게 하면 부은 것이 잘 내리고 아픔도 멎는다.
10)개미취: 뿌리 6-8g을 물 200ml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이 약은 센 거담작용과 균억누름작용, 기침을 멈추는 작용이 있어 편도염, 인후두염 때에 쓰며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때에도 쓴다.
11)다시마(곤포),듬북: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졸인 꿀에 반죽하여 살구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한 알씩 하루 3-4번 입 안에 넣어 한참 물고 있다가 삼킨다. 편도가 붓고 아픈 때에 쓴다.
12)뱀딸기: 신선한 것 250g을 짓찧어 더운 물에 4-6시간 동안 담가두어 우러난 물을 한번에 50ml씩 하루 4번 먹는다. 이 약은 열을 내리고 해독작용, 균죽임작용이 있으므로 편도가 붓고 아픈 데 효과가 있다.
13)뱀껍질: 불에 누렇게 되도록 닦아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편도 부위에 뿌려넣는다.
14)백반: 불에 닦아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편도 부위에 뿌려준다.
15)달걀기름: 달걀 노른자위에서 낸 기름을 편도 부위에 바른다.
16)달걀, 설탕가루: 따끈하게 덥힌 설탕물에 달걀 1-2개를 풀어서 마신다.
17)범부채: 잘게 썬 것 10-20g을 물에 달여 2번에 갈라 먹는다.
18)감초, 도라지: 감초 10g,도라지 20g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갈라 빈 속에 먹는다.
19)민들레(포공영): 꽃이 필 무렵에 잎과 줄기째로 뜯어 깨끗이 씻어서 절구에 물을 조금 넣고 짓찧어서 즙을 낸다. 이것으로 자주 양치를 한다.민들레 달인 물로 양치를 해도 된다.
눌러준다. 그러면 아픔이 없어지고 부었던 편도도 가라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