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통(월경곤란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09-07-13 14:38|본문
<약물치료>
1)약방동사니: 4번 이상 시루에 쪄서 말린 다음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자궁의 긴장도를 낮추는 작용과 진통작용이 있어서 월경통 때 쓴다.
2)약방동사니, 익모초: 각각 같은 양으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약방동사니 10g, 익모초 8g을 같이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기도 한다. 익모초는 월경이 고르지 못할 때, 해산 후 복통, 월경으로 인한 모든 아픔 등을 잘 낫게 하는데, 약방동사니를 같이 쓰면 아랫배 아픈 것을 멈추는 효능이 더 세진다. 자궁의 수축으로 오는 복통 때 쓰면 효과가 더 난다.
3)당귀: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또는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기도 한다. 자궁의 피순환을 좋게 하고 자궁근육의 긴장도를 늦추어 주는 작용이 있어 월경곤란 때에 아랫배아픔을 멈추는 데 효과가 있다. 당귀는 거의 모든 부인병에 다 쓰인다.
4)잇꽃(홍화):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하루 3번 먹는다.
5)익모초, 복숭아씨(도인): 익모초 100g, 복숭아씨 50g에 물을 1l 붓고 500ml가 되게 달인 것을 한번에 10-15ml씩 하루 2-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익모초는 월경을 고르게 하고, 복숭아씨는 자궁 안에 몰려 있는 나쁜 피를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월경피가 잘 나오지 않아 복통이 심할 때 쓰면 효과가 있다.
6)월계꽃: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하루 3번 먹는다.
월계꽃 한두 송이 정도를 말려서 가루내어 술에 타서 하루 3번에 나누어 4일 동안 먹기도 한다. 월경을 순조롭게 하고 월경 때 복통을 멈추는 작용, 염증을 없애는 작용이 있다. 월경을 하지 않는 전기간에 먹어야 효과를 본다. 꽃이 피지 않은 꽃봉오리의 작용이 더 세다.
7)현호색: 현호색을 깨끗이 씻어서 식초에 하룻밤(6-8시간) 담갔다가 볶아서 가루내어 한번에 2g씩 하루 3번 먹는다. 피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추며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이 있다.
월경이 있기 며칠 전부터 배가 아프고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아프고 월경이 고르지 않을 때 쓰면 효과가 있다.
8)약쑥(애엽): 5-6월경에 뜯어 그늘에 말렸다가 쓴다. 또는 30g을 한번 양으로 하여 물에 달여 찌꺼기를 짜버린 다음 달걀 흰자위 한 개를 풀어 넣고 잘 섞어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피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다.
9)단삼, 복숭아씨(도인), 잇꽃(홍화): 가루낸 단삼 6g을 술 또는 더운물로 먹는다. 단삼, 복숭아씨, 잇꽃을 각각 3g씩 물에 달여 하루 3번 먹으면 좋다.
10)잇꽃(홍화), 살구씨(행인), 현호색: 잇꽃 2g, 살구씨 12g, 현호색 8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월경이 고르지 않거나 월경통에 쓰면 아픔도 멎고 월경도 고르게 된다.
11)박태기나무: 8-16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12)조경알약: 월경 때 복통에 쓴다.
13)쉽싸리: 10-20g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갈라 먹는다.
14)향부자, 단삼: 1:2의 비율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5-6g씩 끼니 전에 먹는다. 향부자는 자궁근육의 수축을 억제하고 애기집의 긴장성을 늦추어주며 진통작용이 있다.
15)아카시아나무꽃과 뿌리: 각각 같은 양을 물 1l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한번에 한 숟가락씩 먹는다.
꽃의 성분 로비닌은 이뇨작용, 해독작용이 있으며 성분 아카세틴은 소염작용과 이뇨작용및 이담작용, 가들기를 풀어주는 작용 등이 있다. 월경통, 달거리가 고르지 못하고 아랫배가 차고 아플 때 쓴다.
16)당귀, 법제한 부자: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10-15g을 물에 달여 2번에 갈라 빈속에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