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에 따른 민간요법 - 가슴쓰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09-10-07 10:27|본문
|
▣ 생활 속에서..
⊙ 위산의 역류로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증상이므로 우선 생활습관을 바꾸고 증상이 있을 때마다 위산을 억제할 수 있는 요법을 사용함으로서 효과를 볼 수 있다. 금연, 적당한 음주, 소량의 음식 섭취, 체중감량, 꽉 끼는 옷 착용 피하기, 음식 섭취 후 3시간 이내에는 눕는 것을 피하는 것 등이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요한 생활습관이라고 하겠다.
⊙ 잠자리는 머리 부위를 높게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야간에 생기는 위식도 역류를 감소시키고 식도내 산의 제거를 도운다.
⊙ 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튀김류 등의 기름진 음식, 카페인, 페퍼민트, 초코렛, 술 및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음식인 신 음식, 토마토, 커피, 청량 음료는 절대 피해야 할 식품들이다. 현미잡곡밥과 갖가지 뿌리채소, 잎채소, 해조류를 위주로 자연건강식을 꾸준히 지속하면 증상이 완화되고 세포의 조직이 되살아 나고 괄약근의 탄력을 되찾아 치유가 된다.
⊙ 참깨, 죽염 ; 참깨와 죽염을 섞어서 깨소금을 만들어 두고 수시로 조금씩 복용하고 식사 때도 반찬에 버무려 먹는다. 아침마다 맥주컵으로 두 컵 분량의 생수에 죽염 한 티스푼을 타서 천천히 마셔주는 것을 꾸준히 한다.
⊙ 무 ;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채로 강판에 갈아 간장을 쳐서 식 전에 먹는다. 위산이 많아져 가슴이 쓰린 것을 낫게 하는 작용이 있다.
▣ 약재를 이용하여..
⊙ 약쑥 ; 신선한 것 15~16g을 잘 짓찧어 물 100㎖에 담가 즙을 내어 한 번에 30㎖씩 하루 3번 식 전에 먹는다. 위병으로 가슴이 쓰릴 때에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바다골뱅이 ; 골뱅이의 조가비를 가루내어 가슴이 쓰릴 때마다 먹으면 좋은 효과가 있다.
⊙ 달걀껍질, 감초 ; 달걀껍질과 감초를 6:1의 비율로 섞어서 보드랍게 가루낸 다음 한번에 3g씩 하루 3번 식 후에 먹는다. 위산이 높아서 가슴이 쓰릴 때 먹으면 쓰린 것이 멎는다.
⊙ 소태나무 ; 5~10g을 물 200㎖에 넣고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 약은 건위산의 주원료이다. 소태나무의 쓴 건위작용은 입맛 돋구는 신경을 자극하여 위액 분비를 항진시켜 소화가 잘 되게 한다. 위병으로 가슴이 쓰릴 때 쓴다.
▣ 또 다른 방법들..
⊙ 찜질치료 ; 따뜬한 불돌을 천에 싸서 윗배에다 대고 찜질한다. 불돌찜질이나 더운물찜질을 오래할수록 위신경감수기들의 긴장성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가슴쓰림이 멎는다.
⊙ 뜸치료 ; 단중혈(두 젖꼭지 사이의 중간)과 거궐혈(배꼽 중심에서부터 명치끝까지의 중간점에서 2치 위)에 뜸을 5~7장 뜬다.
⊙ 부항치료 ; 앞가슴뼈의 양 옆을 따라 부항 4~5개를 10~15분 동안 붙인다.
⊙ 수기치료
; 합곡혈(첫번째 손몸뼈와 두 번째 손몸뼈가 갈라진 곳에서 두 번째 손몸뼈 기슭을 따라 손가락쪽으로 1치 되는 곳)과 족삼리혈(무릎을 90도로 굽혔을 때 무릎마디로부터 3치 내려가서 정강이뼈의 앞기슭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한 손가락 너비 되는 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누르고 비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