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곡물, 과일, 채소류 - 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0-03-24 10:31|본문
▣ 성분과 약성
쑥은 엉거시 과에 속하는 다년초인데 창쑥, 물쑥, 약쑥, 쑥 등의 종류가 많다. 쑥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많은 것이 특색인데 특히 비타민A가 많아서 약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양을 공급할 수 있는 셈이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 여러 세균이 침입했을 경우 저항력이 약해진다.
쑥에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쑥의 독특한 향기는 치네올이라는 정유 때문이다. 쑥의 연한 잎을 말려 찐 다음 즙을 만들어 마시면 해열과 진통 작용, 해독과 구충 작용, 혈압강하와 소염 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전래된다.
쑥명을 한명으로 애엽(艾葉)이라고 하는데 복통, 토사, 출혈의 치료에 쓰인다. 뜸을 뜨면 백혈구의 수가 평상시 보다 2~3배나 늘어나 면역물질이 생기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과학적으로 해명된 쑥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비타민A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져 있으며 무기질, 칼슘, 치네올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A는 눈을 밝게 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하여주며 병에 대한 저항력을 크게 해주는 면역효과가 있다. 비타민C가 많아 감기예방과 치료에도 쑥을 달여 먹으면 좋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장병,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는 쑥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으며 황달에도 아주 좋다. 정혈작용이 뛰어나 쑥은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므로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주며 고혈압, 저혈압 및 신경통에 효과가 좋다. 위장병과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위장병에 쑥을 달여 먹었으며, 변비에는 쑥떡을 먹고 나면 바로 수월하게 변을 볼 수 있다. 특히 위궤양, 위장병에는 쑥이 최고다.
면역 및 항암작용까지 있어 오장육부를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오장육부가 원활하게 돌아가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쑥은 면역기능 및 항암작용까지 하여 주므로 꾸준히 쑥뜸을 하여 주고 쑥을 달여 먹으면 잔병이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듯 쑥이 가진 엄청난 잠재력은 놀랄 정도이며 현대 한방에서도 적극 이용되고 있으며 옛부터 쑥은 100가지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할 만큼 귀한 약재로 쓰여왔다.
▣ 활용법
⊙ 쑥즙
녹즙용의 쑥은 4월 하순에서 5월 하순 사이의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이 시기가 경과하면 쑥의 약효가 떨어지므로 주의를 요한다.
[만드는 법]
① 향기가 좋은 바닷가에서 나는 쑥을 채취하여 잎을 깨끗이 다듬어 씻는다.
② 부마기에 갈거나 녹즙기를 이용한다.
[섭취법]
▶ 구토가 특히 심할 때는 쑥즙에 생강즙을 조금 타서 마시면 좋다.
▶ 쑥은 특유의 냄새와 약간의 쓴맛이 있으므로 단독으로 마시기 보다 사과즙을 반반씩 혼합하여 마시거나 물을 타서 마셔도 좋다.
⊙ 쑥차
쑥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무난한 것이 쑥차이다 . 꾸준히 장복하면 위장병과 중풍, 변비. 잦은 코피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갑작스런 복통이나 토사를 가라앉히는데 요긴하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