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약재 - 동물, 생선, 어패류 - 개구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0-05-10 10:38|본문
▣ 성분과 약성
개구리는 잘 울기 때문에 와(蛙)라고 한다. 참개구리는 참와를 가리킨다. 개구리의 단백질 구성 아미노산은 세린, 트레오닌,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아르기닌, 리진, 글리신, 알라닌, 발린이 대부분이고 약간의 로이신, 메타오닌, 시스틴, 히스티딘, 프롤린, 페닐알라닌, 티로신이 함유되어 있다.
오래 전부터 개구리는 폐결핵의 특효약으로 사용해 왔다. 이것은 개구리의 영양가가 높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동면하는 개구리는 양기가 약한 남성의 강정제로 이용하고 있다. 실제 개구리는 오장육부가 약하여 몸이 몹시 피곤하고 의욕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금새 그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젤라틴 주머니로 싸여 있는 알 역시 뛰어난 정력제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알덩어리는 성 기능장애, 발기부전에 사용한다. 그 외 개구리의 약효는 아래와 같다.
비위를 강화 시키고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다. 기운이 없고 위의 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좋고 어린아이의 오장육부가 선천적으로약하게 태어나 발육이 부진하고 비위기능이 떨어져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산후에 기운이 없는 사람, 몸이 허약한 사람, 성장기 어린이에게 권할 만 하다. 이수작용이 있어 부종을 가라앉히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배가 불러오고 물소리가 나며 항상 물을 마시려 하며 피부가 거칠고 검어지면서 온몸이 붓는 경우에 좋다. 『동의보감』에 개구리의 찬 성질을 이용하여 소아의 열창, 기창, 제상을 다스린다고 했다. 제상은 탯줄의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것이다.
▣ 활용법
⊙ 전신 허약
전신허약에는 인삼과 함께 끓이고 아이를 낳고 젖이 부족하면 통초와 함께 끓이며 부종에는 콩과 함께 삶고 체중 감소에는 돼지 고기, 산약, 진피, 식용유로 볶은 검정콩 등을 함께 넣여 끓여 먹는다.
⊙ 황소개구리술
황소개구리의 내장을 떼어내고 몸체를 소주에 담가 우려낸다. 몸이 허약하고 야위었을 경우에 식사하기 전에 한 두 잔 씩 마신다.
⊙ 개구리 쓸개
홍역을 앓는 중에 폐렴이 함께 걸렸을 때 쓸개 한 개를 약간의 백반과 같이 하루 두 차례 먹는다.
[사용법]
▶ 한 여름철에 개구리가 살이 올라 뒷다리가 통통해지면 이 때 잡아서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하여 응달에 말렸다가 쓴다.
▶ 주로 튀기거나 달여서 먹는데 말린 것은 갈아서 먹는다. 또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서 후라이팬에 노릿하게 굽는다.
▶ 소금에 찍어 먹으면 맛이 좋다. 강화도에서는 개구리 뒷다리를 솥에 넣고 끓인 후 밀가루로 죽을 만들어 먹는다.
▣ 주의사항 및 활용예
◈ 황소개구리에서 자연 항균 물질 발견
황소개구리의 쓸개에서 웅담성분이 확인되고 위에서 강력한 자연 항균 물질이 발견됐다는 보고가 있다.
※ 주의 사항
개구리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속이 냉한 사람도 소금을 찍어서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