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찰 때(수족냉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09-06-15 16:42|본문
《원인과 증상》
근육양이 많아야 체온을 많이 덥혀주는 데 여자는 체지방이 남성보다 많고, 근육양이 적기 때문에 남자보다 손발이 차다고 느껴진다. 또한 여자는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임신을 하기 때문에 아랫배가 따뜻해야 하므로 배에 체온을 유지 시켜주기 위해 손과 발에 체온을 보낼 여유분이 적어 손이 차고 발도 차다.
수족 냉증은 기온이 15℃ 이하로 떨어질 때 잘 걸린다. 여성의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지고, 대하가 많이 늘어나는 것도 수족냉증이라 한다. 양기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음기는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데 손과 발은 항상 꼴찌이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체온이 일정치 않을 때, 혈액순황 장애, 자율신경 긴장으로 인한 혈관수축, 호르몬 생성기능이 약해지므로 온다.
레이노 증후군(레이노병)은 혈액순환이 안 되어 손이 파랗게 되고, 손과 발이 저리며, 심하면 통증이 온다. 류마티스 관절염, 동맥경화, 갑상선 기능 저하, 빈혈에 의해 레이노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수족냉증의 주범은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한 것이므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편식을 말고 음식은 아무거나 고루고루 적당히 먹고, 매일 같이 운동을 꾸준히 한다. 대개 무슨 운동이 좋으냐는 질문이 많지만 마땅한 운동을 찾지 못했으면 방안에서나마라도 음악을 들으며 관광버스 춤이라도 매일 추면 혈기가 왕성해 진다.
수족냉증의 동반 증상 상열 하한인 경우 (손발은 차지만 얼굴은 뜨거운 경우) : 어깨가 뻐근하고, 얼굴에 열이 있고, 불면증이 있다. 전신이 찬 경우(허약한 사람) : 숨이 차고, 피로하며 머리가 아프다. 월경통과 요통이 있다. 소화기가 약한 경우 : 침이 자꾸 고이며, 설사 또는 변비가 있고, 구역질이 난다.
술은 겉으로는 뜨겁고 속은 차거운 성질이 있으므로 술을 먹게 되면 혈관이 늘어나서 혈액이 왕성하게 돌아다녀 몸은 뜨거워지나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알코올이 빠져나가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체온이 떨어지게 되므로 손과 발이 차거워 지나 수족 냉증하고는 거리가 멀다. 남자가 손발이 찬 사람은 성격적으로 남성이 여성적일 때 긴장을 많이 하므로 손발이 차거워 지며, 땀이 많이 나게 된다.
노화의 현상으로 허리와 무릎이 시린 경우는 여성의 경우 35세 이상이 되면 난소기능의 약화로 수족 냉증이 올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손발이 뜨거워지면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날 것보다는 따뜻하게 익힌 음식이 좋으며 당근, 무, 파, 부추, 시금치, 생강, 고추, 양배추 등이 좋고, 신진대사를 돕는 미역과 마늘을 꾸준히 먹는다. 또 좋다고 이것들만 많이 먹게 되면 앉은뱅이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 민간요법 ◈
(1) 손발이 찬 데 계피를 하루 1.5∼6g를 달인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2) 익모초(말린 것)40g, 쑥(말린 것) 40g를 하루 분으로 달임 약으로 식전에 복용한다. 또 가루 내어 꿀을 섞어 알약으로 만들어 식전에 복용해도 좋다.
(3) 칡뿌리 16g, 속썩을풀, 대황 각 8g, 승마, 도라지, 구리때 각 4g를 꾸준히 끓여 먹는다.
(4) 계지 16g, 감초, 부자포, 백출 각 4g를 600㎖의 물을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100㎖씩 3회로 나눠 복용한다.
(5) 감초구 12g, 건강포 10g, 생부자 반매를 1첩으로 달여 먹는다.
(6) 백작약 20g, 계피 12g, 감초적 6g에다 생강 5편, 조 4매를 넣고 달이고 건더기를 건져내고 교이 40g를 넣고 재차 달인다.
(7) 복령, 작약, 부자포 각 12g, 백출 8g, 생강 5편을 넣어 달인다.